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외상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인간중심상담 훈련
저자 : Dave Mearns
역자 : 강순화, 김명권, 박남숙, 성승연, 오제은, 이성직, 주은선, 홍종관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416p
ISBN : 978-89-997-0271-6 93180
발행일 : 2014-02-10
가격 : 16,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상담효과의 결정적 요인은 무엇인가?
다른 접근에 비해 더 우수한 이론적 접근을 사용한다면 상담의 효과가 커지는 걸까?


상담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들이 여러 차례 실시되어 왔지만, 그 결과는 거의 비슷했다. 그것은 어떤 특정한 이론적 접근이 다른 접근에 비해 효과 측면에서 더 우수한 것이 아니라 상담자의 특성, 즉 그 사람의 태도와 성품(성격과 인품)이 상담효과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 요인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상담자가 내담자와 치료적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느냐, 즉 내담자와의 치료적 동맹 형성 여부가 상담효과의 관건이라는 것이다.

외과전문의가 메스를 들고 환자의 생사를 결정하듯이 상담전문가는 말과 태도로 내담자의 운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니 상담자는 자신의 성품을 이해하고 갈고 닦는 데 가장 많은 공을 들여야 할 것이다.

인간 중심상담을 공부하면서 제일 어려운 점은 이 치료적 조건은 이해하겠는데 그다음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인간중심상담 전문가가 되기 위한 훈련의 다양한 형태와 교육방식들, 훈련과정에서 발생하고 겪게 되는 훈련자와 훈련생들의 다양한 체험 등을 망라하고 있다. 따라서 상담을 교육하는 입장에 있는 훈련자나 수련감독자는 물론 상담전문가나 상담수련생 모두에게 소중한 정보와 지혜를 안겨 줄 것이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1장 ‘인간중심’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간중심 접근의 여러 차원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오해
인간중심 훈련관계와 상담관계의 차이점
인간중심 훈련의 기본 틀

2장 깊이 있는 관계에서 내담자 만나기
심리적 접촉 형성하기
화려한 커튼과 안전 스크린이라는 보호 장치
깊이 있는 관계에서 작업한 경험
깊이 있는 관계에서 작업하기에 관한 초기 이론
내담자와 깊이 있는 관계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

3장 인간중심상담 훈련에서의 핵심 역동
책임과 관련된 역동
자기수용의 발달

4장 훈련자 선별과 지지
자질과 능력
인간중심 훈련자의 능력 프로파일
자기수용
지지/지원

5장 과정 훈련생 선별
다양성과 동질성
경쟁적 혹은 비경쟁적 선별
선별방법
성공적이지 못한 지원자
인간중심 선별과정의 효과성

6장 슈퍼비전을 통해 지지받는 상담 경험하기
훈련과정 중 상담 경험의 필요성
상담 기회와 상담 장소
슈퍼비전을 통한 상담자 지원
인간중심 슈퍼비전의 특성
녹음테이프 슈퍼비전
내담자에 대한 평가

7장 훈련을 통한 개인적 성장
깊이 있는 관계에서 작업을 통한 개인적 성장
상담 훈련 입학허가
개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인적 성장을 위한 훈련방법
개인적 성장이 관계적인 삶에 미치는 영향

8장 상담기법 개발
상담기법 개발에 대한 환원주의적 개념과 총체적 개념
상담기법 훈련의 두 가지 예
숙련된 행동: 밖에서 안으로인가, 안에서 밖으로인가
상담기법 훈련을 위한 교육과정
상담실습 회기
상담기법 발달단계

9장 상담이론 이해
암묵적 이론과 명시적 이론
인간중심 훈련을 위한 이론 교육과정
치료적 관계
치료적 과정과 치료적 맥락
슈퍼비전
이론과 적용
이론 가르치기
이론 개발하기

10장 대집단 만남
상담 훈련에서 대집단 만남의 구조
대집단 만남의 기능
대집단 과정
대집단의 발달단계
스탭에 대한 도전
대집단 만남에 대한 과정 참가자들의 반응

11장 전문적인 쟁점
교육과정과 관련된 전문적인 쟁점
‘적절한 관여’의 필요성 및 ‘과잉관여’의 위험

12장 상담기법 습득과정의 다양성
상담기법 습득과정의 목적
상담기법 습득과정과 학위과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일치성
단기과정의 핵심 역동

13장 회고와 전망
훈련자와 과정 훈련생들이 친구가 될 수 있는가
인간중심 훈련의 최대 강점은 무엇인가
인간중심 훈련의 최대 약점은 무엇인가
훈련생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걸림돌은 무엇인가
훈련자는 언제 어떻게 훈련생의 과정을 종결하나
훈련에서 어떤 점이 가장 흥미로운가
훈련자로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는가
이 작업에서 무엇이 가장 어려운가
당신에 대한 훈련생의 기대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인간중심 훈련의 미래는 어떠한가
인간중심 훈련의 미래에 예상되는 위기는 무엇인가
마치면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 Dave Mearns
영국 글래스고(Glasgow)에 있는 스트래스클라이드대학교에서 Counselling Unit and Reader in Counselling 의 책임자를 역임했다. 그는 Developing Person Centred Counselling을 집필했고, Brian Thorne 과 함께 Person-Centred Counselling in Action의 공동 저자다.

<< 역자 >>
• 강순화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상담 및 임상 전공)
(사)한국상담심리학회 회장 역임
현 (사)한국상담심리학회 법인이사장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부교수

• 김명권
부산대학교 교육학 박사(상담심리 전공)
한국집단상담학회 회장 역임
현 한국인간중심상담학회 회장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총장

• 박남숙
연세대학교 교육학 박사(상담심리 전공)
한국외국어대학교 상담교수 역임
현 이레심리상담연구소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 성승연
가톨릭대학교 심리학 박사(상담심리 전공)
가톨릭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전임상담원
현 한국인간중심상담학회 부회장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 오제은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박사(상담심리 전공)
현 한국가족상담협회 회장
한국부부상담학회 회장
숭실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 이성직
미국 켄터키대학교 박사(상담심리 전공)
연세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강의
현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조교수

• 주은선
미국 시카고대학교 심리학 박사(상담 및 심리치료 전공)
미국 시카고대학교 post-doc
현 Counseling Psychology Quarterly 편집위원
덕성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홍종관
독일 쾰른대학교 교육학 박사(상담심리 전공)
한국학교상담학회 회장 역임
한국인간중심상담학회 회장 역임
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