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사회적 · 정서적 문제, 미성취, 상담 | 영재교육필독시리즈⑧
편저자 Sidney M. Moon
역자 문은식, 송의열,최지영, 송영명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5891-548-5 94370
발행일 2008-01-15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 소개된 논문들은 영재학술지 『Gifted Child Quarterly』에 게재된 것으로 영재아의 사회적·정서적 문제, 미성취, 상담을 다룬 대표적인 것을 모은 것이다. 사회적·정서적 문제에서는 9편의 경험적 논문을 포함하고 있는데, 7편의 논문은 양적 접근을 취하고, 나머지 2편의 연구는 질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미성취에서는 5편의 논문을 소개하고 있는데, 하나는 학교 만족, 열망, 서비스 요구에서 고성취 영재와 미성취 영재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고, 3편의 연구는 미성취를 성취로 되돌리려는 질적인 중재 연구를 수행한 것이며, 마지막 연구는 관련 문헌을 종합적으로 고찰한 논문이다. 영재학생 상담에서는 3편의 영향력 있는 논문을 제시하고 있다.
원서의 내용 중에는 지나치게 미국적 상황에만 국한된 것이 있어서 다소 생략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부분은 가급적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게 번역하려고 노력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사회적·정서적 문제, 미성취, 상담에 대한 소개
Sidney M. Moon

제1부 사회적·정서적 문제

01. 지적 영재의 사회적·정서적 적응
Elyse Brauch Lehman, Carol J. Erdwins

02. 8학년 속진학생, 영재학급 학생, 정규학급 학생의 사회적·정서적·행동적 적응
Michael F. Sayler, William K. Brookshire

03. 학문적 영재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관념화
Jean A. Baker

04. 동료에게 인기 없는 고능력 학생
Dewey G. Cornell

05. 영재청소년의 고독에 대한 예언 변인
Charles F. Kaiser, David J. Berndt

06. 영재아동 및 영재청소년의 사회적·정서적(SEAM) 적응에 대한 Lazarus와 Folkman의 패러다임 확대
Claudia J. Sowa, Kathleen M. May

07. ‘조각 잇기’: 특수고등학교 학생들 간의 사회적 관계
Laurence J. Coleman

08. Head Start 참여 아동의 3학년 학업능력과 관련된 가정 요인들
Nancy M. Robinson, Robin Gaines Lanzi, Richard A. Weinberg,
Sharon Landesman Ramey, and Craig T. Ramey

제2부 미성취

09. 학업 미성취 영재: 유형을 바꾸는 요인에 대한 학생의 지각
Linda J. Emerick

10. 미성취 영재와 고성취 영재의 비교
Nicholas Colangelo, Barbara Kerr, Paula Christensen, and James Maxey

11. 미성취에서 벗어나기: 체계적 중재로써의 창의적 생산성 탐구활동
Susan M. Baum, Joseph S. Renzulli, and Thomas P. Hebert

12. 남학생 미성취 영재를 위한 멘터: 잠재력의 계발과 가능성의 실현
Thomas P. H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