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사회복지조사론 및 통계(3판)
저자김영종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92p
ISBN 978-89-997-2871-6 93330
발행일 2023-03-10
정가 28,000원
E-BOOK 정가 2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3판 개정에서는 책 이름을 바꾸었는데, 사회복지 조사방법론에서 사회복지조사론 및 통계로 했다. 책의 내용을 편성한 체계는 2판과 큰 차이가 없다. 기본적으로는 양적 연구 방법을 근간으로 하고, 양적 자료를 다루는 통계분석의 방법을 상세히 설명한 것도 이전 책과 동일하다. 다만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이해가 추가될 필요성을 반영하기 위해, 책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조사론에서는 양적 연구 방법과 대비해서 설명하는 부분을 곳곳에 추가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사회복지 조사연구의 성격

제1장 사회복지와 과학적 지식
1. 과학적 지식의 성격
2. 사회복지와 과학적 지식의 필요성
3. 휴먼서비스에서의 과학적 지식
4. 사회복지 전문직의 증거기반 실천

제2장 과학적 이론
1. 과학적 이론이란
2. 과학적 이론의 구성
3. 이론 형성의 방법 체계
4. 사회복지학 이론의 특성
5. 과학적 결정주의와 인간의 자유의지

제3장 조사연구
1. 조사연구의 방법
2. 조사연구의 과정
3. 조사연구의 목적과 분석 단위
4. 조사연구의 시간 틀
5. 조사연구의 윤리

제2부 조사연구의 유형 및 설계

제4장 연구 문제와 가설
1. 사회복지의 연구 문제
2. 연구 문제의 설정
3. 연구 문제의 기술
4. 개념에 대한 정의
5. 과학적 이론과 가설

제5장 질적 조사연구
1. 질적 접근의 조사연구
2. 사회복지의 질적 조사연구
3. 질적 연구 방법
4. 질적 조사연구의 유형
5. 근거이론과 사례연구 디자인

제6장 양적 조사연구
1. 인과관계의 검증
2. 연구 디자인
3. 연구 디자인의 타당성
4. 연구 디자인의 선택
5. 유사실험 디자인

제7장 연구 디자인의 유형
1. 실험 디자인
2. 여타 실험 디자인
3. 비실험 디자인
4. 선실험 디자인
5. 유사실험 디자인

제3부 측정

제8장 측정이란
1. 측정의 정의
2. 측정의 구조
3. 개념화와 조작화에서의 원칙
4. 측정의 4등급
5. 측정 등급의 선택과 적용

제9장 측정 도구
1. 지표와 합성 측정
2. 지수의 작성
3. 척도구성
4. 표준화된 측정 도구
5. 측정 도구의 형식: 설문지

제10장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1. 측정의 오류
2. 측정의 타당도
3. 측정의 신뢰도
4.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제4부 자료수집 및 분석

제11장 표본조사와 샘플링
1. 표본조사란
2. 표본 자료수집
3. 표본오차와 표본 크기
4. 샘플링 디자인

제12장 문답식 자료수집
1. 자료수집의 방법
2. 설문지 조사
3. 면접 조사
4. 전화 면접 조사

제13장 관찰 및 여타 자료수집
1. 관찰 자료수집
2. 관찰 자료수집의 장단점
3. 비반응성 자료수집
4. 문헌 자료수집

제14장 FGI와 델파이 기법
1. 초점집단 면접
2. 델파이 기법

제15장 자료 처리 및 분석
1. 수집된 자료의 처리
2. 자료 분석의 방법
3. 통계분석
4. 내용분석

제5부 기술통계분석

제16장 일원 기술통계
1. 빈도 분포
2. 백분율 분포
3. 비
4. 중심경향
5. 산포도
6. 분포도

제17장 이원 기술통계
1. 관계의 개념

2. 이원 기술통계의 성격
3. 상관관계의 계수
4. 명목변수 간 상관계수
5. 서열변수 간 상관계수
6. 등간변수 간 상관계수
7. 이원적 기술통계의 종류

제18장 다원 기술통계
1. 통제
2. 설명의 명료화
3. 예측과 다중회귀 분석

제19장 다원 통계분석 기법
1. 경로 분석
2. 판별 분석
3. 요인 분석

제6부 추론통계분석

제20장 추론통계와 가설 검증
1. 표본조사와 추론통계
2. 표준오차의 산출과 활용
3. 가설 검증의 추론통계
4. 영가설의 수용과 기각
5. 유의도 검증에 대한 논의

제21장 모수 검증
1. 집단 평균-차이 검증
2. t 검증
3. 피어슨 r 유의도 검증
4. 아노바

제22장 비모수 검증
1. 검증
2. 에 근거한 상관계수
3. 맨-휘트니 U 검증
4. 부호 검증
5.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

제7부 사회복지 조사 연구의 응용

제23장 단일사례 디자인
1. 단일사례 디자인의 성격
2. 개입과 독립변수
3. 표적 행동과 종속변수
4. 디자인의 종류
5. 자료 분석의 방법

제24장 사회관계망 분석
1. 소시오메트리와 사회네트워크 분석의 개념
2. 네트워크 자료의 특성
3. 자료수집의 방법
4. 네트워크 자료의 분석
5. 소시오메트리 분석의 예
6. 사회네트워크 분석의 적용과 한계

제25장 욕구 조사
1. 욕구사정과 욕구 규정
2. 욕구 확인과 추산
3. 욕구 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4. 욕구 조사 기법의 결정

제26장 평가 조사
1. 평가 조사의 목적
2. 평가 정보의 수집
3. 효과성 평가
4. 효율성 평가

부록: 통계표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