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평생교육방법론
저자신승인, 김미자, 박수용, 유선주, 이소영, 진규동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2781-8 93370
발행일 2022-11-15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부는 평생교육방법의 기저가 되는 이론적 기초와 교수-학습 이론, 교수 체제로 구성하였다. 여기에는 프로그램의 기획, 구성, 조직, 실행, 평가, 환류 등의 업무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이론과 체제를 담았다. 평생교육방법의 기초가 되는 각종 이론들을 상세하게 기술하였으므로 독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부는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변화된 교수-학습 방법 변화로 구성하였다. 지식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이에 따라 달라진 평생교육방법의 유형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교수자 중심의 강의법, 강연법, 질문법, 프레젠테이션 방법과 집단 중심의 교수 방법, 협동 학습, 체험 중심의 교육 등의 교육모형과 활용 방법을 통해 현장에서 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 시에 학습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직무현장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으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과 분류, 현장직무교육(OJT), 직무훈련(Job instruction Training), 집합교육훈련(Off JT) 방법을 포함시켰다. 기초적 이론 및 방법의 활용은 물론이고 각각의 장단점과 운영의 예시를 제시하였으므로 평생교육방법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3부는 인공지능(AI) 시대에 새롭게 등장한 평생교육방법으로 구성하였다. 인공지능의 역사와 머신 러닝, 딥 러닝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AIED)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장의 흐름에 발맞추어 평생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셜 미디어와 융합형 웹 기반 교육방법, 블렌디드 러닝, 플립드 러닝, 마이크로 러닝 등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교육 사례를 제시하였으므로 누구나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며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4부는 평생교육방법의 실제와 평가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평생교육 매체의 선정 방법과 현재 우리나라와 외국에서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는 평생교육 사례들을 소개하고 평생교육의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더 나은 평생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평생교육방법의 기초

제1장 /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기초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방법론의 개념
3. 평생교육방법의 선정 원칙 및 기준

제2장 / 평생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적 기초
1. 평생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2. 평생교육 교수-학습 방법 이론

제3장 / 평생교육과정의 교수 설계와 수업 과정
1. 평생교육과정의 교수 설계
2. 평생교육과정의 교수 설계 모형
3. 평생교육 교수 체제 설계와 수업 과정

제2부 평생교육방법과 활용

제4장 /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1. 지식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적 전환
2.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전환
3. 평생교육방법의 선정과 유형

제5장 / 교수자 중심 평생교육방법
1. 강의법
2. 강연법
3. 질문법
4. 프레젠테이션

제6장 / 집단 중심 평생교육방법
1. 집단 학습의 정의와 유형
2. 토의법
3. 브레인스토밍
4. 역할극
5. 워크숍
6. 세미나
7. 심포지엄

제7장 / 협동 학습 중심 평생교육방법
1. 협동 학습의 정의
2. 협동 학습의 특징과 장단점
3. 협동 학습 모형
4. 협동 학습과 협력 학습의 차이

제8장 / 체험 중심 평생교육방법
1. 체험 중심의 평생교육 개요
2. 체험 교육과 체험 학습의 의미
3. 체험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4. 체험 교육의 기본 원리
5. 체험 중심 교육의 특징과 장단점
6. 체험 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7.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체험 중심 교육 실행 3단계

제9장 / 직무 현장 중심 평생교육방법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이해
2. 현장직무교육(OJT)
4. 집합연수교육(Off JT)

제3부 인공지능 시대의 평생교육방법

제10장 / 인공지능과 평생교육방법
1. 인공지능과 평생교육
2.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
3. 인공지능과 교육
4.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 언어

제11장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평생교육방법
1. 소셜 미디어와 SNS
2. 소셜 러닝의 발달
3. 소셜 러닝과 학습 이론
4. SNS 활용 교수-학습의 유의점

제12장 / 융합형 웹 기반 평생교육방법
1. 블렌디드 러닝
2. 플립드 러닝
3. 마이크로 러닝

제4부 평생교육방법의 실제와 평가

제13장 / 평생교육방법과 매체 선정
1. 교수 매체의 개념과 특성
2. 평생교육에서 교수 매체 활용의 의의
3. 평생교육 교수 매체 선정 기준
4. 평생교육 교수 매체의 분류 및 특성
5. 평생교육 교수 매체의 유형과 활용
6. ICT 교수 매체 활용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7. 평생교육 교수 매체와 ICT 활용 평생교육방법 과제
8. 평생교육 자료 개발의 매체 원리 및 장애인 평생교육 매체 활용

제14장 / 평생교육방법 실천 사례
1. 평생학습도시 조성
2. 지역 학습동아리 활동
3. 평생교육방법의 적용과 실천 사례
4. 시 · 도 평생교육진흥원 역점 사업 및 활동

제15장 / 평생교육방법 평가
1. 평생교육 평가의 개념
2. 평생교육 평가의 구성요소
3. 평생교육 평가의 특징
4. 평생교육 평가 절차
5. 평생교육 평가 모형
6. 평생교육 평가의 이해
7. 평생교육 평가의 영역과 원리
8.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실제
9. 평생교육 평가 방식의 문제점과 홀리스틱 평가관
10. 장애인 평생교육 시설 평가 및 적용 방안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