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현대 교육과정 탐구(2판)
저자강현석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744p
ISBN 978-89-997-2732-0 93370
발행일 2022-08-30
정가 25,000원
E-BOOK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과정 분야는 교육 정책이나 제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정책 변화나 흐름에 민감하게 맞추어 수정해야 하는 부분들이 존재한다. 이번 개정판 역시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몇 가지 측면에서 내용을 수정, 보강하였다.

첫째, 최근 교육과정 개정에 맞게 시의성에 부합하도록 국가 교육과정 부분을 삭제, 보강하였다. 특히 부록에 제시되어 있었던 과거 교육과정 총론 문서를 삭제하고 최근 총론 문서로 대체하였다. 이에 따라 본문의 내용도 변경하였다.

둘째,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와 유형 부분에서 최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수정, 보강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추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보강, 특별활동의 삭제를 통하여 최근의 국가 교육과정 변화를 포함하였다.

셋째, 국가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에서 기존의 방법 외에도 최근 2015 개정이나 2022 개정에서의 숙의 절차나 공론화 방식에 대한 부분을 추가하였다. 기존과는 다르게 최근에 국가 교육과정은 전문가 중심에서 소위 다수 이해당사자들을 직접 참여시키는 형태를 취하고는 있으나 이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은 편이다. 특정 이념에 경도된 거버넌스의 채택보다 중요한 것은 진정한 교과교육이 가능하도록 국가 교육과정 기준-학교 교육과정 실천 기준-대학입학 기준이 일관되게 연계되어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구현되게 하는 것이다.

넷째, 최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부분을 수정하였다. 교육과정의 최종 도착지는 학교단위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것이므로 이 부분을 보다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늘 국가 교육과정, 지역 교육과정과의 연관 속에서 학교 교육과정이 보다 풍부하게 편성,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 부분에서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과 OECE 학습 나침반 내용을 추가하여 관련 내용을 보강하였다. 이 부분은 최근에 강조되는 구성주의 교육과정과 역량 교육에 대한 최신 내용을 보강하는 차원이다.

여섯째, 한국교육과정의 발전 과제에서는 창의성과 고급 사고력 개방에 대한 부분을 추가하였다. 이 부분은 최근 역량기반 교육과정이나 창의 융합형 교육과정 설계 부분과 관련이 있는 부분으로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 전문성을 드높이는 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사와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정의와 이미지
3. 교육과정의 유사 용어
4. 교육과정의 본질과 특성
5. 교육과정의 영역

제2장 교육과정의 역사
1. 외국 교육과정의 역사
2.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3. 특별활동, 재량활동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

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
1. 현행 편제상의 유형
2. 교육과정의 다양한 유형

제4장 교육과정 이론과 다양한 관점
1. 교육과정의 기초 이론
2. 교육과정의 핵심 이론
3. 교육과정의 다양한 관점

제5장 교육과정의 설계
1. 교육과정 설계의 개념
2. 교육과정 설계의 구조
3. 대표적 설계 모형
4. 대표적 교육과정 설계 유형
5. 최신 설계 동향

제6장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입장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기초
2.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교육과정 개발의 입장

제7장 요구조사 및 교육목표의 설정
1. 요구조사 및 상황분석
2.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제8장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 교육내용과 지식
2.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제 문제

제9장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 학습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제10장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개발 수준과 학교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2. 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제11장 교육과정 실행 및 운영
1. 교육과정 실행
2. 교수모형
3. 교육과정의 운영
4. 교사의 역할과 운영 수준
5. 교육과정과 수업
6.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제12장 교과서 및 교육과정 재구성
1. 교과서
2. 교육과정 재구성
3.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4. 교과 수업 재구성 전략으로서 PCK의 이해

제13장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2. 교육과정 평가의 쟁점과 성격
3.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

제14장 교육과정 연구
1. 연구 패러다임
2. 연구방법

제15장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
1. 교육과정 차별화
2. 다문화 교육과정
3. 이해중심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4. 내러티브 교육과정
5. 통합교육과정
6. 역량중심 교육과정
7. 교과교육 이론의 동향

제16장 한국 교육과정의 발전 과제
1.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심화, 발전
2. 교과 교육과정 개발
3. 창의성과 고급 사고력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4. 교육과정 일치도: 성취 기준 명세화
5.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적용 및
6. Bruner의 문화 구성주의 탐구
7. 교과교육에 대한 체계적 연구

부록
I.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학지사 홈페이지 참고)
II. 제7차 개정 교육과정(학지사 홈페이지 참고)
III. 2009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IV.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