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놀이치료의 실제
관계형성부터 변화촉진까지
저자Terry Kottman, Kristin K. Meany-Walen
역자 박영애, 김리진, 김소담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72p
ISBN 978-89-997-2707-8 93180
발행일 2022-07-15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놀이치료사(독자)들이 내담자와 관계 형성하기’ ‘내담자의 이슈 및 기저역동 탐색하기’ ‘내담자의 통찰 돕기’ ‘내담자의 패턴 변화시키기의 네 단계 안에서 자신의 이론을 통해 어떻게 기법, 기술과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 있다.

1장에서 놀이치료의 기본 사항(놀이치료는 무엇이며, 누구와, 어디서,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설명하고자 했다. 또한 우리는 놀이치료에 적용되는 상담이론에 대해 다루기를 원했다. 우리는 이론적 정향이나 체계적인 방식으로 내담자를 개념화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효과적인 놀이치료사가 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의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는 놀이치료에 적용되는 이론과 치료사에게 맞는 이론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제2장에서 다루었다. 3장에서는 놀이치료사가 놀이치료 과정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전략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4장부터 제8장까지는 놀이치료실에서 할 수 있는 각각의 전략에 대한 기법을 다루었다. 4장에서는 놀이치료 접근과는 무관하게 치료사의 작업에 토대가 될 수 있는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적인 놀이치료 기술과 기법을 설명한다. 5장은 내담자의 개인내 및 개인간 이슈를 탐색하는 내용으로 내담자와 무슨 일이 있는지(what’s up)’, 그리고 어떻게 살펴볼 것인지를 결정한다. 내담자가 사고·행동·감정의 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놀이치료사를 위해 제6장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을(어쩌면 심지어 타인조차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7장은 내담자가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에 관한 내용이다. 이 장은 내담자가 행동·사고·감정·태도 등의 변화를 진전하도록 돕기 위한 여러 지시적인(일부는 비교적 덜 지시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과 기법으로 가득하다. 또한 제8장에서는 놀이치료 과정에 부모/교사 및 가족을 포함시키기 위한 실제적인 제안과 활동을 다루고 있다. 9장에서는 놀이치료실에서 도전적인 상황이 발생할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우리는 치료사가 현존하며, 의도적이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일 수 있도록 영감을 주기 위해 고안한 많은 지식(지혜일 수도 있는, 우리는 이것이 지식인지, 지혜인지 명확하지 않다)을 각 장 사이에 포함시켰다. 우리는 이를 인터루드(Interlude)’라고 명명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옛날 옛적에

제1장 놀이치료 소개
정확하게, 무엇이 놀이치료인가
놀이치료 접근법
누가 놀이치료 대상인가
누가 놀이치료를 하는가
어디에서 놀이치료를 하는가
어떻게 놀이치료가 효과적인가
놀이치료 실행계획
옮겨 가면서
Interlude 1. 현존함을 보여 주고 선택하라

제2장 어떤 이론도 좋으니 선택하라
아들러학파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인간중심치료와 이론)
인지행동 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게슈탈트 놀이치료
융학파 놀이치료
내러티브 놀이치료
정신역동 놀이치료
테라플레이
통합적/처방적 놀이치료
옮겨 가면서
Interlude 2. 관심 보여 주기

제3장 광범위한 놀이치료 전략
모험치료
스토리텔링과 치료적 은유
동작, 춤, 음악경험
모래상자 놀이치료
미술전략
구조화된 놀이경험
옮겨 가면서
Interlude 3. 의도성을 가지고 개입하기와 ‘무엇’을 만들어 내기

제4장 관계형성
사정도의 활용
관계형성을 위한 놀이치료 기술
관계형성을 위한 놀이치료 기법
관계형성을 위한 이론적 고려 사항
옮겨 가면서
Interlude 4. 숨 고르기

제5장 개인내 및 개인간 역동탐색
개인내 및 개인간 역동: 무엇인가(왜 중요한가)
개인내 및 개인간 역동탐색을 위한 놀이치료 기술
개인내 및 개인간 역동탐색을 위한 놀이치료 기법
개인내 및 개인간 역동탐색을 위한 이론적 고려 사항
옮겨 가면서
Interlude 5. 내담자 개념화 전개하기

제6장 내담자의 통찰 지원
내담자의 통찰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치료 기술
내담자의 통찰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치료 기법
내담자의 통찰을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고려 사항
옮겨 가면서
Interlude 6. 언어선택하기

제7장 내담자의 변화 지원
내담자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놀이치료 기술
내담자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놀이치료 기법
내담자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고려 사항
옮겨 가면서
Interlude 7. 자신에게 권한 주기

제8장 부모, 교사, 가족과의 작업
정보 수집을 위한 부모/교사 면담
협력자로서의 부모/교사
가족놀이치료
부모/교사자문 및 가족놀이치료 기술
부모/교사자문 및 가족/소집단놀이치료 기법
부모/교사와의 작업에서 이론적 고려 사항
옮겨 가면서
Interlude 8. 판단 피하기

제9장 놀이치료실에서 도전적인 상황
말하지 않는 내담자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내담자
놀이할 줄 모르는 내담자
고의적으로 규칙을 어기는 내담자
치료사의 무릎에 앉으려는 내담자
회기 중 생떼를 부리는 내담자
대기실에서 놀이치료실로 들어가기를 거부하는 내담자
다른 누군가와 놀이치료실에 들어가기를 원하는 내담자
치료사의 자녀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내담자
불편한 질문을 하는 내담자
비밀보장과 관련된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
자녀와 함께 놀이치료실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부모
치료사의 권고를 따르지 않는 부모/교사
회기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고 싶어 하는 부모/교사
진전이 없다고 불평하는 부모/교사, 또는 치료사와 달리
진전을 보지 못하는 부모/교사
아동보호서비스에 신고해야 하는 가족
치료사에게 구애하는 청소년/성인 내담자
옮겨 가면서
Interlude 9. 계속되는 여정

부록 A 이론 및 놀이치료 자료
부록 B 아동별 이슈를 위한 도서
부록 C 전문가를 위한 정보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