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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저자유승철, 임승희, 문장호, 김현정, 이형민, 이화자, 이혜은, 오지연, 김유정, 유우현, 오지은, 조은희, 이신재, 강승미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00p
ISBN 978-89-997-2696-5 93320
발행일 2022-07-05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장에서는 병원을 중심으로 한 의료산업에서 인공 지능의 역할 그리고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2장에서는 메타버스로 대표되는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발전 방향과 의료광고의 품질 개 선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존경받는 병원을 만드는 방안을 마케팅적 관점에서 설명했다. 4장에서는 고객구매여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고객구매여정의 의료 분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의료기관과 의료인 개인의 역량에 관련한 공중관계성 PR 측면에서의 의료인 및 의료기관 브랜드화의 필요성과 SNS 활용 PR 전략 등을 소개했다. 6장에서는 PR의 관점에서 병원 마케팅과 브랜딩을 관련 사례들을 통해 조망했다.

7장에서는 병원 형태에 따른 광고 목적의 차이, 성공적인 광고 콘셉트 선정과 카피 작성, 효과적인 매체 선정과 디지털 시대의 병원광고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성공하는 병원 브랜딩의 노하우를 살펴보았다. 8장에서는 새로운 경영 환경에서 병원장의 리더십의 역할을 고찰하고 병원의 성공을 위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알아보았다. 9장에서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의료진의 마스크 착용이 환자와의 소통과 신뢰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또한 온라인 리뷰 사이트에서 병원 평가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면서 병원에서의 소통의 중요성을 알아보았다. 10장에서는 병원 직종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차지하고 있는 간호사, 각종 병원 평가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간호사들의 효과적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11장에서는 환자 생성 건강 데이터의 등장과 발전을 알아보고, 환자 생성 건강 데이터 도입 의 의료적·문화적 이슈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이를 둘러싼 기술과 제도의 변화를 최신 연구 및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색했다.

12장에서는 디지털 환자 커뮤니티를 통한 사회적 지지 커뮤니케이션이 만성질환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13장에서는 국내외 병원들의 음식 콘텐츠 활용의 예와 병원에서 활용 가능한 고령친화식품, 메디케어식품에 대해 소개했다. 14장에서는 웰다잉의 개념을 소개하고, 치유를 위한 다양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의 병원들을 소개하면서 병원의 발전 방향을 제안했다. 15장에서는 의료기관의 디지털 전환, 치료 중심에서 예측과 예방으로 전환, 사후관리 중심의 의료서비스로의 변화, 셀프 메디케이션 중심의 맞춤형 의료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다뤘다. 16장에서는 비대면 진료에 관한 국내 현행법과 정책 현황을 살펴봄과 동시에 코로나19 이후 해외 각국의 비대면 진료 현황을 함께 다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시작하는 글

01 인공지능 전성시대의 미래 의료산업 그리고 헬스케어 스타트업의 중요성
인공지능 전성시대의 미래 의료산업
인공지능과 의료 노동 시장의 변화
병원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챗봇 커뮤니케이션
인공지능 전성시대의 의료진-환자 커뮤니케이션
의료산업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문제점과 우려
‘스타트업’ 정신으로 신사업에 도전하는 의료조직
언택트 시대의 의료 비즈니스와 헬스케어 스타트업
세계 최고 수준의 ‘K-의료’―왜 국내 대학에서 ‘의료 스타트업’은 성장이 어려운가

02 메타버스 시대의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의료광고
메디컬 메타버스를 선도할 수 있을 ‘글로벌 K-병원 브랜드’를 구축하자
메타버스 시대의 병원 브랜딩과 스토리텔링: 근본으로 돌아가라
병원 브랜딩과 의료광고: 현재 그리고 미래

03 존경받는 병원을 만드는 의료서비스 마케팅
의료서비스 마케팅
고객 중심적인 병원 운영을 통한 가치 창출
의료서비스 품질의 특성
의료서비스 품질 관리
의료적 요인의 서비스 품질 관리
비의료적 요인의 서비스 품질 관리
의료서비스 품질의 평가

04 의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고객구매여정 적용의 중요성
고객구매여정의 개념과 각 단계의 이해
고 객구매여정모델의 의료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적용의 시작: 초기고려단계
검색마케팅과 획득미디어의 중요성: 적극적 평가단계
환자 경험의 차별화가 구체화되는 구매결정단계
구매 후 단계: 환자 경험 차별화의 블루오션

05 의료기관, 의료진 브랜딩과 소셜미디어 PR
소셜미디어 활용 의료서비스 PR의 필요성
국내 의료진 및 의료기관 현황
첨단 스마트 미디어 기술과 의료서비스의 융합
소셜미디어의 특성과 의료서비스
의료서비스에 대한 공중관계성 형성과 유지
의료서비스와 의료진 브랜드화를 위한 선행 작업
의료서비스와 의료진 브랜드화의 소셜미디어 활용 방안
반응적이고 즉각적인 소통의 도구로 SNS를 활용하라

06 병원 평판 관리의 두 축: 위기관리와 이슈관리
PR의 관점으로 본 병원 브랜딩
평판에 대한 개념적 이해
왜 병원 조직의 평판이 중요한가
병원 위기관리를 통한 평판 제고
병원 위기관리 체계의 운용
이슈관리의 이해와 병원 경영에의 적용
이슈관리 사례: 존스홉킨스 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선도적 병원 평판 관리

07 성공하는 병원 브랜딩을 위한 광고 만들기
병원 형태에 따른 광고 목적의 차이
성공적인 광고 콘셉트 선정과 카피 작성
병원광고를 위한 매체 선정과 비주얼 임팩트의 활용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앰비언트 광고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병원광고
병원 마케팅의 출발은 병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부터
병원 내 환경 디자인도 진료서비스이며, 병원 브랜딩이다
영국 국민건강서비스의 ‘더 나은 응급실 프로젝트’
혼자서는 힘든 병원 마케팅, 함께하면 시너지가 생긴다
고객의 생활에서 마케팅의 핵심을 찾아내자

08 의료기관 경영과 병원장의 리더십, 그리고 병원 조직커뮤니케이션
비영리 조직의 성장 마인드셋 그리고 의료기관 경영
위대한 병원을 만드는 위대한 병원장의 리더십
‘불통은 고통이며 비용이다’: 인공지능 시대 의료기관의 조직커뮤니케이션
‘잘 돌아가는 병원’을 만드는 조직커뮤니케이션
환자 중심 경영이 중요하다면 ‘의료진의 쉼’을 먼저 설계하자
투머치 서비스는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 낸다
병원 조직의 핵심 인력인 간호사 그리고 널스 브랜딩
좋은 병원에서 위대한 병원으로: 환자와 직원이 모두 행복한 소통하는 병원

09 당신의 병원은 소통하고 있나요: 의료조직의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병원에서의 대인커뮤니케이션
환자-의료진 대인커뮤니케이션
의료진의 마스크 사용과 병원 내 대인커뮤니케이션
환자-의료진의 문화간커뮤니케이션
의료기관의 조직커뮤니케이션
소통하는 병원을 만들기 위한 효과적인 대화 전략

10 병원, 간호사,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각종 병원 평가에 ‘영끌’하는 간호사
환자 경험 평가와 간호사
의료기관 인증 평가와 간호사
오죽했으면… 태움 당하는 병원 경영
Sorry, seems to be 백의의 천사는 없다
결국 Back to the BASIC

11 데이터 기반의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의료커뮤니케이션
수량화된 자아: 데이터로 추적하는 일상과 건강
환자 생성 건강 데이터의 등장과 쏟아지는 관심
다양한 종류의 환자 생성 건강 데이터와 측정 정확도의 증가
환자가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환자 생성 건강 데이터를 의료진에게 보여 주기
전자의무기록과의 통합을 위해 계속되는 시도
헬스케어 기술의 발전과 다가오는 미래, 그리고 기회

12 디지털 환자 커뮤니티와 사회적 지지 커뮤니케이션
사회적 지지와 건강
사회적 지지와 만성질환 관리
사회적 지지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 미디어
건강 관련 온라인 지지 그룹의 현황과 특성
만성질환 관리와 온라인 지지 그룹의 사례: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종합건강증진 지지 시스템
온라인 사회적 지지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디지털 환자 커뮤니티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 과제

13 ‘Beyond food’ 변화와 가치를 담은 미래 병원
경쟁력 강화!
메디푸드 시장의 확대
영양 불균형 노인 인구의 증가
연하곤란과 고령친화식품
병원 Aging In Place가 되다

14 세계의 병원과 웰다잉
생로병사를 경험하는 세계의 병원
‘병원’의 어원
세계의 병원
웰다잉 Well Dying

15 위드 코로나 시대: 성공 병원을 만드는 의료서비스 수요 창출 전략
국내의 비대면 진료 확대
중국의 온라인 병원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개인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전성시대
내 건강 내가 지키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 확산
코로나19의 장기화가 불러온 의료 이용 변화: ‘질환 이전의 불편한 증상 케어 원해’
코로나19가 불러온 새로운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변화: 생활케어
특성화 진료과목과 연계된 다빈도 질환 치료 영역의 접근으로 창출되는 신규 환자 수요
환자의 필요와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진료시스템 변화와 케어 영역의 확장
주목해야 할 코로나 메디컬 패러다임 시프트

16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비대면 진료의 미래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진료에 대한 필요성 대두
비대면 진료의 세계적 추세
비대면 진료에서 개인정보보호 관련 이슈
원격(비대면)의료에 관한 국내 현행법과 정책 현황
비대면 진료에서 허용되는 의료 행위의 범위
비대면 진료에서 허용되는 환자의 범위
비대면 진료에서 허용되는 의료기관의 범위
비대면 진료 시 의료인의 책임 이슈
비대면 진료의 제도화와 정책 마련 방향
불법인가, 혁신인가: 의약품 배송 서비스
이제 비대면 진료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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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교수
임승희 수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문장호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교수
김현정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이형민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이화자 카피라이터, 전 호남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이혜은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교수
오지연 경희의료원 본관 13층 수간호사
김유정 삼성 SDS CX팀 선임 엔지니어
유우현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교수
조은희 한양대학교 박사
이신재 주식회사 컨셉코레아 전략기획총괄 이사
강승미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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