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중도장애 및 최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
저자Peter Imray, Viv Hinchcliffe
역자 박경옥, 채수정, 구정아, 임장현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80p
ISBN 978-89-997-2665-1 93370
발행일 2022-04-20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분명히 구별되지만 상호 관련된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부인 제1장부터 제4장까지는 이론 영역으로, 중도장애와 최중도중복장애의 정의, 차이, 통 합, 평가, 발달 및 개별화의 문제를 다룬다. 2부인 제5장부터 제9장까지, 3부인 제10장부터 제15장까지는 각각 중도장애와 최중도중복장애 아동·청소년·성인의 교육을 위한 광범위하고 균형 잡힌 관련 교육과정 문서의 구성에 무게중심을 두었다.

또한 각 장마다 다음의 주요 교육과정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지침 및 지원이 제공되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지

언어, 문해력 및 의사소통

수학

체육

감각

창의성

돌봄

놀이

문제해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이 책에 대한 소개
일러두기(용어 정의)

제1부 교육학적 질문

제1장 장면 설정
중도장애의 정의
중도장애 정의를 돕기 위한 P척도의 사용
최중도중복장애의 정의
중도장애와 최중도중복장애라는 용어는 가치 있는 것일까

제2장 차이에서 오는 딜레마
판별 딜레마
배치 딜레마
교육과정 딜레마
결론

제3장 학생 진전 평가
기술 기반 학습
과정 기반 학습
결론

제4장 개별화된 학습과 참여
참여
정말 아동들을 알게 됨
개별화된 학습 의도

제2부 최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제5장 최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인지 교육과정
비장애영아의 일반적인 발달단계
감각운동기 인지발달 단계(Goldbart, 1994)에 대한 설명
발달 초기 단계에 대한 추가 설명
반응적 환경 조성
학습된 무기력-어떻게/왜 학습에 주된 장애물이 되었는가
학습된 무기력-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인지학습 프로파일 설정
결론

제6장 최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의사소통 교육과정
개선해야 하는 것
의사소통의 과정 기반의 특성
최중도중복장애학생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집중적 상호작용
언어의 사용
음악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보조기기 사용
단서 사용
가정
문해력과 최중도중복장애학생
감각 이야기

제7장 최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체육 교육과정
체육교육이 아동 생활의 일상적인 부분인지 확인하기
물리치료
자세 잡기
마사지
신체 움직임
드라마와 춤
이동성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이슈

제8장 최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돌봄 교육과정
생각해 볼 문제
교육적 개념으로서의 돌봄
가능성의 한 부분으로서의 귀 기울임
루틴의 중심성
통제하기
선택하기
‘음식 섭취’ 지도
터치의 중심성
삶의 질
결론

제9장 최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감각 교육과정
다감각 환경
감각
좋은 연습
감각을 활용한 활동
더 읽어 보기
결론

제3부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제10장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언어, 문해력 및 의사소통 교육과정
의사소통의 주된 필수품
학습자가 의사소통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몸짓 신호 사용하기
상징 사용하기
문해력
비장애학생의 일반적인 읽기 학습 방법
중도장애학생이 읽기를 학습하는 방법
어휘 접근
구어와 문어의 차이점
초기 읽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중도장애학생 지원하기
중도장애학생에게 문해력은 무엇이 될 수 있을까
학생들에게 스토리텔러가 되라고 가르치기

제11장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수학적 사고 교육과정
질문
수리력
수학의 언어
기타 주요 개념
수학의 문제?
다른 요인
발달적 접근법
핵심적인/이차적인 분할?
교사는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 왔는가
어떠한 진전을 이루었는가 - Part I
어떠한 진전을 이루었는가 - Part II
모양과 공간, 측정은?
중도장애학생에게 수와 셈하기를 가르치는 것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

제12장 중도장애 및 최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창의적인 예술 교육과정
과제
몇 가지 해답
중도장애 및 최중도중복장애 학생에게 예술교육 증가의 중요성
실질적인 도전: 최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예술 교수
실질적인 도전: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예술 교수
결론

제13장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문제해결과 사고 교육과정
중도장애 아동과 청소년, 성인의 사고와 문제해결 이론
학습된 무력감의 위험
중도장애학생의 사고와 문제해결 연습

제14장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놀이 교육과정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핵심 특징으로서의 놀이 / 348
역동적 과정으로서의 놀이
또래 비장애아동과의 놀이
놀이 결핍 혹은 다른 학습 방식?
놀이의 유형과 단계
놀이 기술 지도: 놀이 ‘하기’
우리는 어떤 게임을 할 수 있는가
게임을 위한 추천 도서
놀이의 확장

제15장 중도장애 및 최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시민성 교육과정
시민성과 지역사회 참여
시민성과 선택, 민주주의와 행복
시민성과 행동
행동 지원 계획 작성
시민성, 성 및 관계 교육
성인의 필수적인 역할
핵심 교육과정
중복장애인을 위한 SRE
SRE 자료
시민권과 직업 세계

제16장 7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어디쯤 와 있는가
이퀄스 전-공식적 교육과정의 필수적인 교육적 접근 방식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해 설계된 이퀄스 비공식 교육과정
정상화의 수단으로서 행동주의
생존법 익히기
전반적 발달지체학생을 위해 설계된 이퀄스 공식적 교육과정
전문가 교육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