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공공외교에서 담당하는 고유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다양한 차원에서 논의하고 정리하고자 기획되었다. 우선 제1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에서는 공공외교 중에서도 문화적인 소통과 교류에 방점을 두고 있는 문화공공외교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공공외교의 주요한 권력인 소프트 파워를 창출하는 과정과 이유를 설명하였다. 제2부 ‘공공외교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에서는 공공외교를 국가 브랜딩과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시각에서 논의하였으며, 국가 간, 문화 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유통과 소비를 보다 쉽고 빠르게 촉진시키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소셜 미디어에 대한 개념적, 실무적 이해를 돕는 내용들이 포함되었다. 마지막으로 제3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반 공공외교’에서는 여러 가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영상콘텐츠, 음악콘텐츠, 공연콘텐츠, 관광콘텐츠, 스포츠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공공외교에서 담당하는 역할과 기능을 조명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