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반 공공외교
학지컴인사이트총서 007
저자이형민, 전종우, 이상원, 박세진, 장병희, 남상현, 원종원, 남윤재, 박진우
판형 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997-2462-6 03320
발행일 2022-04-10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공공외교에서 담당하는 고유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다양한 차원에서 논의하고 정리하고자 기획되었다. 우선 제1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에서는 공공외교 중에서도 문화적인 소통과 교류에 방점을 두고 있는 문화공공외교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공공외교의 주요한 권력인 소프트 파워를 창출하는 과정과 이유를 설명하였다. 2공공외교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에서는 공공외교를 국가 브랜딩과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시각에서 논의하였으며, 국가 간, 문화 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유통과 소비를 보다 쉽고 빠르게 촉진시키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소셜 미디어에 대한 개념적, 실무적 이해를 돕는 내용들이 포함되었다. 마지막으로 제3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반 공공외교에서는 여러 가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영상콘텐츠, 음악콘텐츠, 공연콘텐츠, 관광콘텐츠, 스포츠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공공외교에서 담당하는 역할과 기능을 조명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01 문화공공외교
공공외교의 이해
문화공공외교: 문화외교와 공공외교의 접점
문화공공외교 실제와 적용

02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소프트 파워
외교 권력에 대한 이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소프트 파워


제2부 공공외교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

03 국가 브랜딩과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국가 브랜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사례
결론

04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과 공공외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확산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한류 확산과 공공외교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문화공공외교 2.0 전략’의 추구

05 소셜 미디어 공공외교
소셜 미디어 공공외교의 등장 배경
소셜 미디어 공공외교의 이론적 배경


제3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반 공공외교

06 영상콘텐츠와 공공외교
방송
영화
게임
영상한류와 공공외교

07 음악콘텐츠와 공공외교
한류 현황과 대중음악
한국 대중음악의 확산과 파급효과
한국 대중음악의 기회요인과 공공외교

08 공연콘텐츠와 공공외교
공연콘텐츠의 특성과 한국 뮤지컬 시장의 발전
뮤지컬의 이해
글로벌 전략의 등장 그리고 현안과 향후 발전방향
공공외교로서의 공연콘텐츠 그리고 한류의 확장

09 관광콘텐츠와 공공외교
관광콘텐츠의 특징
한국 관광 산업 현황
국제관광 동향
관광과 외교
양국 외교의 지렛대로서의 관광
결론

10 스포츠콘텐츠와 공공외교
스포츠 공공외교란
소프트 파워 관점에서의 스포츠 공공외교
스포츠콘텐츠와 국가 이미지
공공외교의 도구 혹은 목표로서의 스포츠콘텐츠
스포츠콘텐츠 공공외교의 사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이형민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전종우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이상원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교수

박세진
한양대학교 정보사회미디어학과 교수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및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 교수

남상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운영관리부장

원종원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및 공연영상학과 교수

남윤재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교수

박진우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