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코사이버네틱 미술치료
미술을 만난 심리치료
저자Aina O. Nucho
역자 김선희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8p
ISBN 978-89-997-2569-2 93180
발행일 2022-03-20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미술치료라는 주제에 대한 복잡한 지식 전달의 도구이며, 특히 저자가 사이코사이버네틱 개입 모델로서 설계하고 정의한 방법에 대한 것이다. 이 책의 반 이상은 미술치료의 기원과 이론적 근거에 대한 자세한 설명에 전념한다. 이에 해당하는 책의 전반부(1~6)에서는 깊이 있는 배경 연구에 대해 입증하고, 풍부한 역사적·전기적 데이터를 포함하며, 이 모든 것이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제시된다. 문헌으로부터의 정확한 인용은 일화적 데이터와 저자의 해석 및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한 신중한 비판의 근간으로부터 텍스트 내에서 명확하게 구분된다.

사이코사이버네틱 모델에 대한 설명과 그 사용에 대한 정당성은 다른 개입 모델과 비교하였을 때 그것이 가진 장점에 의거한다. 사이코사이버네틱 모델은 치료 과정에 대해 잘 정의된 단계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적 모델이다.

책의 후반부(7~11)에서는 치료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각 단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이 다시 한번 명확하게 정의되고, 실례가 되는 짧은 사례 소개와 몇 가지 유용한 사례 논의가 함께 구성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추천의 글 1
추천의 글 2
저자 서문


제1부 이론적 토대

제1장 변화로의 초대
1. 패러다임의 변화
2. 개관
3. 시각적 형태의 인지가 지닌 장점

제2장 미술치료와 사이코사이버네틱스 그리고 시스템
1. 미술치료란 무엇인가
2. 사이버네틱스
3. 이미지와 사이코사이버네틱스
4. 일반체계이론
5. 정보 처리와 이미지
6. 결론

제3장 이미지와 인지
1. 이미지란 무엇인가
2. 이미지의 유형
3. 선호되는 감각 이미지의 양상
4. 이미지와 은유
5. 이미지와 상징화
6. 아센의 세 가지 부호 이미지 모델
7. 시스템 개념
8. 두 가지 형태의 인지
9. 두 반구의 차이점
10. 부호화 과정
11. 시스템과 인지
12. 결론

제4장 미술과 치료의 결합
1. “가서 그림을 그리렴. 네 영혼을 위해 좋은 일이야.”
2. 고대 그리스 시대
3. 융과 적극적 상상의 방법
4. 아드리안 힐, 방문치료사
5. 마가렛 나움버그와 자유로운 미술 표현
6. 플로렌스 케인과 『각 사람 안의 예술가』
7. 새로운 규율의 구축
8. 미술치료의 개척자
9. 결론

제5장 미술치료 이론
1. 미술의 축
2. 치료의 축
3. 공예
4. 이론적 성향
5. 정신분석적 모델
6. 융의 접근
7. 게슈탈트 이론
8. 현상학적 경향
9. 결론

제6장 사이코사이버네틱 모델의 개관
1. 정보의 이원성
2. 치료사의 역할
3. 자의적 관점과 보편적 관점
4. 일차적 창의성과 이차적 창의성
5. 치료 과정의 네 가지 단계
6. 사이코사이버네틱 모델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가
7. 개인적 자격
8. 전문적인 준비
9. 미술 재료
10. 필요한 공간
11. 시간에 대한 고려
12. 결론


제2부 치료 과정

제7장 긴장완화 단계
1. 흔한 오해
2. 내담자의 경험을 준비시키기
3. 준비 운동
4. 구조화
5. 참여 과정

제8장 미술작업 단계
1. 구조화 혹은 비구조화
2. 프리플로 기법
3. 발테그 기법
4. 진단 절차
5. 내담자의 관심에서 비롯된 주제
6. 상호적 드로잉 기법
7. 타이밍, 점진성, 주목하기의 원리
8. 자기시스템: 매트릭스 생성 기법
9. 주변적 관심과 중심적 관심
10. 라포 형성하기, 자기개방 및 종결
11. 자유화, 아상블라주, 지각적 자극
12. 내담자가 작업하는 동안에 치료사는 무엇을 할 것인가
13. 미술작업 단계의 길이

제9장 이미지와의 대화 단계
1. 보편적 관점과 자의적 관점
2. 거리 두기
3. 해독
4. 종결과 통합
5. 이미지와의 대화 단계에서의 형식과 길이
6. 확충 과정
7. 성향적 이해와 촉진적 이해
8. 내적 디자인에 대한 탐구
9. 집단에서의 이미지와의 대화 단계
10. 중요한 논점과 타이밍

제10장 종결 및 통합 단계
1. 승인
2. 저항
3. 회고
4. 해결
5. 통합
6. 실제적인 지침
7. 결론


제3부 특정 내담자군과의 작업

제11장 아동과의 작업
1. 간접적인 치료
2. 직접적인 치료
3. 치료 방식
4. 치료사의 과제
5. 구체적인 기법
6. 반응적인 대화

제12장 청소년과의 미술치료
1. 청소년기를 회상해 보기
2. 도움이 되는 전략들
3. 구체적인 기법
4. 자살 충동을 느끼는 청소년들
5. 섭식장애
6. 성학대
7. 약물 의존

제13장 성인과의 미술치료
1. 성인이 된다는 것
2. 기능장애 정도가 낮은 성인들
3. 중간 정도의 기능장애를 가진 성인들
4. 중증 기능장애를 가진 성인들
5. 후기 성인기


제4부 미술치료의 효과성과 전망

제14장 사례 예시
1. 가족의 기원에 대한 동경
2. 어른들과 함께 지내는 것
3. 화해를 위한 노력
4. 임신한 청소년의 딜레마
5. 승진에 대한 스트레스
6. 마지막 잎새

제15장 경험적 성과연구
1. 연구 설계
2. 연구 결과

제16장 미래의 전망
1. 연구의 가치와 가능성
2. 평생학습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