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정신화 기반 집단미술치료
초기 성인 대상 중재
저자Kula Moore, Kate Marder
역자 최선남, 김은희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56p
ISBN 978-89-997-3481-6 93180
발행일 2025-08-30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정신화는 “자기와 타인의 마음을 마음으로 이해하는 능력”으로, 정서 조절·대인 관계·자기 이
해의 핵심 역량입니다. 본 도서는 정신화 이론을 집단미술치료와 접목해 미술 작업–나눔–성
찰의 순환을 통해 참여자가 자신의 상태와 타인의 관점을 유연하게 파악하도록 돕는 임상·교
육용 지침서입니다.
이 책은 ① 정신화의 발달·애착·정신역동적 토대, ② 집단 장면의 모방 학습·공동 주의·결속
메커니즘, ③ 매체 선택과 미술 작업 지침 설계, ④ 회기 운영(안전한 공간–미술 작업–마음챙
김 성찰–관계적 연결), ⑤ 평가와 환류 체계(과정·결과 지표), ⑥ 윤리·문화적 고려를 간결히
제시합니다. 특히 사춘기·청년기의 발달 과업에 초점을 두되, 학교·지역사회·임상 현장으로 확
장 가능한 절차와 사례를 담았습니다.
의의: 미술치료의 상징·형상화 과정을 통해 표상–정서 연결을 강화하고, 집단의 상호 환류와
근거 기반 공동 성찰로 성급한 추론·경직된 사고·충동성을 완화합니다. 또한 표준화된 회기 구
조와 점검표로 교육·지도감독·연구의 재현성을 높입니다.
권장 독자 및 활용
교수·지도감독자: 「집단상담」「미술치료 기법」「임상실습」「발달심리」의 실습 지침서
대학원생·현장전문가: 학교 기반 프로그램, 청년 정신건강, 외상·애착 집단의 설계·운영
연구자: 정신화·공감·정서 조절·집단 응집 평가 도구와 단일 사례·혼합 방법 연구
기대 효과: 자기·타자 표상의 정교화, 정서 조절 향상, 관계 회복 및 학업·직업 적응의 증진이
일관되게 관찰됩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정신화는 “자기와 타인의 마음을 마음으로 이해하는 능력”으로, 학교에서의 정서 조절·관계
회복·학습·생활 적응의 기초 역량입니다. 이 책은 정신화 이론을 상담실의 집단미술활동과 연
결하여 미술 작업–나눔–성찰의 간결한 흐름을 제시합니다. 안전한 규칙과 분위기를 전제로 6–10명 소집단, 60분 내외, 5–8회로 운영하며, 색연필·사인펜·도화지 등 간편한 재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책의 구성은 ① 정신화의 발달·애착·정신역동 토대, ② 집단 장면의 모방 학습·공동 주의·결
속 원리, ③ 매체 선택과 단계별 미술 활동 지침, ④ 회기 운영(안전한 공간–미술 작업–마음
챙김 성찰–관계적 연결), ⑤ 평가와 환류 체계(과정·결과 지표), ⑥ 윤리·문화적 고려로, 학교
맥락에 맞게 압축 정리했습니다.
핵심 기제는 상징과 형상화를 통해 표상–정서 연결을 강화하고, 상호 환류와 공동 성찰로
성급한 추론·경직된 사고·충동성을 줄이며 공감과 관점 전환을 넓히는 데 있습니다. 표준화된
회기 구조와 점검표는 상담실 운영의 일관성을 높이고 지도감독·평가를 체계화합니다.
적용 장면은 또래 갈등 중재, 학급 적응 곤란, 분노·불안 조절의 어려움, 사건 이후 정서 안
정화, 또래상담자 훈련 등입니다. 간단한 사전–사후 자기평가와 담임·보호자와의 필요 최소
환류로 변화를 확인하고 다음 회기를 조정합니다. 이 책은 활동 예시와 언어, 평가 지침을 한
눈에 제시해, 학교 현장에서 곧바로 시작하고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변형·운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추천사
윤리적 고려(면책 조항)

제1장 정신화하기
쿨라의 기록
케이트의 기록
정신화하기 개요

제2장 정신화 기반 미술치료의 배경, 목표, 그리고 적용
선행 연구자들
이미지의 역할: 함께 정신화하기
정신화하는 미술치료사
인식론적 신뢰 구축
건강 생성 촉진
회복탄력성 개발
행위주체성과 연결 촉진
공감 촉진
비정신화하기

제3장 메닝거, 미술치료, 그리고 컴퍼스 프로그램
메닝거 클리닉에서의 미술치료 발전사
청년 대상 컴퍼스 프로그램 개요
컴퍼스 프로그램 환자의 특성
컴퍼스 프로그램 치료팀
컴퍼스 프로그램 구조
정신화하기를 촉진하는 창의적 집단 개입

제4장 초기 성인기, 정신화하기, 그리고 미술치료
초기 성인기 단계 설정
초기 성인기 모델의 발전
초기 성인기의 주요 특징
정신건강 치료 접근성
정신건강 문제
회복탄력성
애착과 개별화
사회적 인지 발달
정신화하기의 필요성

제5장 정신화 기반 집단미술치료
정신화 기반 집단미술치료의 개발
집단 구성원
위치 및 환경
집단 시작
작업 단계
이미지 다루기: 시각적 은유를 통한 정신화
집단 마무리
사후 논의
인계
비구조화된 집단
구조화된 집단

제6장 자기, 타인, 그리고 관계를 정신화하기
초기 성인기의 애착
정신화 기반 미술치료와 애착
미술 작업 주제: 타인과의 관계
미술 작업 주제: 자기와의 관계
미술 작업 주제: 애착 관계 및 단절과 회복

제7장 마음을 정신화하기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의 이해
미술 작업 주제: 마음의 풍경
다양한 관점 이해
미술 작업 주제: 조각상 그리기
미술 작업 주제: 반응 작업

제8장 치료와 그 이후의 정신화하기
치료를 위한 핵심 문제 구상
미술 작업 주제: 정체된 상태
미술 작업 주제: 무엇이 방해가 되는가
행위주체성
미술 작업 주제: 삶을 책으로
희망 유지
미술 작업 주제: 희망 유지
희망에 대한 글쓰기(그리고 나아가기)

제9장 이미지의 삶
정신화하는 치료팀
치료팀의 정신화하기 실패
우리 말만 듣지 말고, 우리보다 덜 편향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보라
집단 과정의 생명력
결론

참고문헌
추천 도서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