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탐구에 풍덩 빠지다
학습을 심화하고 학생의 의견에 힘 실어 주기
저자Trevor Mackenzie
역자 신광미, 김제니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168p
ISBN 978-89-997-3471-7 93370
발행일 2025-08-05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우리가 가르치는 학급에서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의미 있는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이를 위해 자료를 찾고, 찾은 정보들을 종합·정리하고 같은 학급 동료들과 진지한 대화를 하며, 새로운 지식과 이해를 형성하며 진정한 학습의 결과물들을 창출해 낸다면 어떨까요? 아마 많은 교사가 이런 꿈과 같은 일이 학급에서 이루어지기를 소망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우리가 소망하고 기대하는 학급, 즉 학생이 스스로 의미 있게 학습하는 학급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힘차게 한 발을 내딛는 데 도움을 주는 구체적인 제안들과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장에서 4장은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과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강력한 탐구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5장에서는 네 가지 학생 탐구의 유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뿐 아니라 학교에서 다루는 과목의 예시를 들어서 탐구의 유형을 깊이 이해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6장에서 12장은 모든 교사가 소망하는 학생 주도적 자유 탐구를 실질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시작부터 마무리까지의 구체적인 방법들과 예시들로 가득 차 있어서 이 부분을 읽다 보면 나의 학급에서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생각들이 떠오르게 됩니다. 특히 트레버가 제안하는 자유 탐구는 학생들이 교육 과정 안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목표를 명확히 하고 진정한 학습 결과물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이해 중심 설계라고도 불리는 제이 맥타이와 그랜트 위긴스의 백워드 설계(Understanding by Design) 이론과 연구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트레버가 제시한 많은 예시가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되어 있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도 충분히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서 학생들과 함께 탐구에 풍덩 빠져서 즐겁고 신나는 학습의 여정에 참여하길 기대해 봅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탐구에 풍덩 빠지다』에 대한 찬사
서문
소개의 글

01 학습의 환경 바꾸기
02 공동으로 학습을 계획하기
03 교사의 역할 재정의하기
04 탐구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05 학생 탐구의 유형
06 자유 탐구 자세히 살펴보기
07 탐구의 네 기둥
08 본질적 질문
09 자유 탐구 제안서: 계획과 발표
10 탐색과 조사
11 진정성 있는 학습 결과물 만들기
12 이해를 공식적으로 전시하기
13 결론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