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로봇공학, 생명공학 등 첨단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기술은 우리의 일상과 감각, 사고를 깊이 있게 재구성하며, 인간과 비인간, 자연과 인공지능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이러한 전환의 시대, 우리는 삶의 방식과 가치, 존재의 의미에 대해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은 포스트휴먼 시대에 음악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각도로 탐색한다. 제1부에서는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음악교육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원리, 교사 역할의 전환을 살펴보며, 음악교육이 직면한 도전과 가능성을 조명한다. 제2부에서는 AI와 에듀테크 등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음악교육에 가져오는 기회와 윤리적 과제를 다루며, 실제 교육 현장의 활용 사례를 통해 미래지향적 접근을 제안한다. 제3부는 생태와 진로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생태주의적 음악교육의 실천 가능성과 포스트휴먼 시대 진로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 책은 음악교육의 전통을 성찰하며, 기술과 생태, 인간과 비인간이 공존하는 시대에 음악교육이 새롭게 기여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음악교육자와 교육 연구자, 미래 사회에 관심 있는 독자 모두에게 유익한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