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2판) |
저자 | 유형근, 정연홍, 남순임, 박선하, 이필주, 문가람, 최지혜 |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440p |
ISBN | 978-89-997-3413-7 93370 |
발행일 | 2025-03-10 |
정가 |
24,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이 책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 및 학교폭력 사안 처리에 관심 있는 교사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특히 어렵거나 생소한 내용이 나올 경우에는 ‘여기서 잠깐!’이라는 코너를 삽입하여 간명하게 설명하였다. 둘째, 관련 내용을 설명하면서 구체적이고 생생한 사례와 각종 예시도 함께 제시함으로써 현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학생의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여 학교 장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넷째, 학교폭력의 예방, 대처 및 사후지도에 있어서 예비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나가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양식과 자료를 다양하게 제시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다섯째, 학교폭력 발생 시 대처 과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구조화하여 제시함으로써 대응 절차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섯째, 성폭력도 학교폭력의 일부이기는 하나, 성폭력의 독특성을 감안하여 별도로 다루었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목차 PDF파일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학교폭력의 이해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실태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에 대한 교원의 역할과 책임
제2장 신체적 발달
1. 신체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3. 신체 발달과 학교폭력
제3장 인지적 발달
1. 인지 발달
2. 도덕성 발달
3. 조망수용능력 발달
4. 인지적 발달과 학교폭력
제4장 심리사회적 발달
1. 성격 발달
2. 정서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심리사회적 발달과 학교폭력
제5장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 차원의 예방 방안
1. 학교의 학교폭력 예방 방안
2. 조기 발견 및 대처 방안
제6장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예방 방안
1. 학급운영을 통한 예방 방안
2. 수업과 연계한 예방 방안
3. 어울림 프로그램을 활용한 예방 방안
4. 전문상담교사와 연계한 예방 방안
제7장 학교폭력 관련 기관
1. 학교폭력 관련 위원회
2. 학교폭력 관련 기관
3.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제8장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1. 학교폭력 사안 접수 및 초기 대응
2. 학교폭력 사안 조사 및 심의
3. 학교폭력 사안 해결 및 조치결정
제9장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방안
1. 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방안
2.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방안
3. 조치에 대한 불복절차
제10장 학교폭력 분쟁조정 절차
1. 관계회복 프로그램의 이해
2. 분쟁조정의 이해
제11장 학교 차원의 학교폭력 사후지도 방안
1. 학교 차원의 사후지도 방안
2. 외부기관과 연계한 사후지도
제12장 교사의 학교폭력 사후지도 방안
1. 피해학생 사후지도 방안
2. 가해학생 사후지도 방안
3. 방관학생 사후지도 방안
4.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관계회복
제13장 성폭력의 이해와 예방교육
1. 성폭력의 이해
2. 성폭력 예방교육
제14장 성폭력 발생 시 대응 절차
1. 성폭력 사안 대응 시 주의사항
2. 성폭력 발생 시 대응 절차
3. 성폭력 피해 지원 전문기관
제15장 성폭력 사안에 대한 사후지도 방안
1. 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2.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3. 주변 학생에 대한 조치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