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비교교육철학
저자고요한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48p
ISBN 89-5891-158-1 93370
발행일 2005-09-2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육학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적, 공간적, 문화적 차이에 따른 교육사상의 특징을 비교교육학적 방법론을 통하여 조망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교육학은 다양한 교육이해들이 공존하고 충돌하며 또 다른 사상을 잉태하는 교육담론의 카오스적 난장(亂場)이다. 여기서 어느 한 사상의 주재(主宰)성이나 메타이론은 다만 사유의 다원성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시대마다, 공간마다, 정치적 상황마다 '시대정신'을 이끈다는 명분으로 득세하는 교육이론이 있었으나 매번 대중을 우롱학 교육을 교란시켜 왔을 뿐이다. 이제 이와 같은 시대착오적, 반(反)인간적 교육실천의 과오를 최소화하고 교육의 중심에 인간을 재정위(再定位)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이해를 비교하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유리하고 토착 교육적 삶을 배양할 수 있는 다분히 이기적인 결단을 내려야만 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01 교육철학 연구방법론
1. 과학주의와 연구방법
2. 현상학과 해석학
3. 교육사상의 연구논리
4. 비교교육인간학

02 유가의 몸 교육사상
1. 몸 사상과 교육
2. 몸 교육의 단속적 형식들

03 깨달음의 교육사상
1. 불교의 교학론
2. 학론의 교육학적 재구성

04 기학주의 교육사상
1. 기 담론의 형성과 전개
2. 녹문의 유기론
3. 혜강의 기학주의
4. 기학주의 교육사상

05 예학주의 교육사상
1. 예론 탐구의 타당성
2. 예 담론의 형성과 전개
3. 예학의 교육학적 재구성

06 범교육사상
1. 학교의 본질
2. 교육과 학교의 필요성
3. 학교 교육의 대상 및 학교의 의무
4. 학교의 제도적 구성원리
5. 학교 개혁사상

07 해체주의
1. 데리다와 디컨스트럭션
2. 68사상과 해체
3. 구조주의에서 포스트구조주의로
4. 디컨스트럭션 혹은 디퍼런스?
5. 차이의 철학

08 포스트모던 교육사상
1. 교육학의 비본질성
2. 포스트모던 교육학
3. 후현대주의와 상대주의 교육학
4. 포스트모던 교육환경

09 미래주의 교육사상
1. 미래학의 이해
2. 미래학의 연구방법과 논리
3. 교육의 미래학적 연구논리
4. 교육의 반성적 성찰 및 미래교육 예측

10 교육개혁 사상과 국제 비교
1. 혁의 해석학
2. 교육개혁의 역사성
3. 교육개혁 국제 비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