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아들러 상담이론과 실제
저자Thomas J. Sweeney
역자 노안영, 강만철, 오익수, 김광운, 송현종, 강영신, 오명자
판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536p
ISBN 978-89-5891-149-4 93180
발행일 2005-06-18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많은 상담이론 개발자들은 현재 내담자를 조력하는 데 적용하는 상담이론 대부분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인정한다.
이 책은 아들러가 명명한 개인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에 유용하고 정확한 개관을 보여준다. 이 책을 읽는 상담자들이나 일반 독자들은 아들러가 강조한 기본개념인 열등감과 보상,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우월성 추구 등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조력과 자기 성장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개인심리학 : 아들러의 생애, 동향, 기본 개념
아들러의 생애
동 향
기본개념
타당성
아들러와 그를 뛰어 넘어
요약
연구문제

제2장 조력의 목표로서 안녕
생애에 걸친 안녕
안녕의 바퀴
생활양식의 안녕 평가
안녕: 실제적 중재 기법
안녕의 실천
요약

제3장 모두를 위한 삶의 규칙
행동의 차원
자연적 결과의 경험
실제적 시사점
요약
연구문제
활동

제4장 논리적 결과: 사회의 교훈
결과와 처벌의 비교
논리적 결과의 측면
새로운 규칙
요약
연구문제
활동

제5장 변화의 핵심요인: 격려
자신에 대한 믿음
자기존중감
평가와 중재
정의와 가정
격려의 본질
격려하기
격려하기에 대하여
요약
연구문제
활동

제6장 안녕을 지향하는 아동 생활지도
학교와 가정에 대한 관련 연구
아동 생활지도의 원리
파괴적 행동목표
아동의 파괴적 행동목표 확인하기
청소년의 전형적인 그릇된 목표
폭력과 물질남용
교정활동
요약
연구문제
활동

제7장 생활양식평가: 무의식의 이해
자료수집
자료의 원천
요약
면접자의 생활양식 검사지
연구문제
활동

제8장 상담과정의 단계와 순서
아들러식 상담단계
구체적 기법
요약
생활양식 상담회기 축어록
연구문제

제9장 진로양식평가와 상담
짝짓기 모델
아들러식 짝짓기 모델
아들러식 진로상담
진로양식 면담
진로양식 평가
진로양식 상담
요약
연구문제
활동

제10장 부부상담
사랑 : 친밀한 관계의 선행요인과 부산물
배우자 선택하기
부부상담
넬과 마크의 사례
요약
연구문제

제11장 가족상담
아들러 학파와 체계이론
아들러식 자문의 기본가정
건강한 가족의 특성
면 담
전형적 권고
권고가 실패할 때
추수지도
추가적 적용
요약
연구문제
활 동

제12장 집단상담
집단의 유형
토의집단
자문집단
상담집단
생활양식 집단
요약
연구문제

부록 1 : 가족상담
부록 2 : 가족회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Thomas J. Sweeney(Ph. D)는 오하이오 대학 상담교육학과 명예교수이며, 자문가, 저작자, 그리고 Chi Sigma Iota International의 소장으로 다섯 아들의 아버지고, 직업적으로는 상담자, 자문가로서 아들러 상담이론과 방법에 관심을 갖고 있다. 2남매 중 둘째 아들인 그는 자신의 발달에서 아들러의 주목과 가르침을 받았다. 둘째 아이로서 최선을 다한 그의 이력은 그가 이룬 성취에서 쉽게 알 수 있다.
Sweeney 박사는 그가 선택한 상담과 상담자교육 분야에서 주, 지역, 국가, 국제적인 조직의 회장을 역임하였다. 그는 주, 국가 공인 상담자이고 공인 전문 임상 상담자다. 전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상담가와 교사로서, 그는 18년 이상 고등학교에서 교장을, 30년 이상을 교수로서 근무하였다.
수많은 논문, 책, 특수 연구서, 그리고 비평의 저자인 그는 또한 상담자 자격과 인정에 관한 미국상담학회(ACA) 입장을 저술하였다. 그는 상담자들이 전문직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의 공식적인 기간 동안에 이러한 각각의 활동들에서 의장을 수행하였다.
그는 많은 상을 수상하고 미국과 외국에서 자문자 겸 강사로 활동하였으며, 특히 아들러와 드레이커스의 강좌를 토대로 만든 TV강좌와 영상물 시리즈인 “Coping With Kids"로 주와 국가에서 주는 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그때부터 아들러 심리학의 방법과 기법들을 노인 상담 프로그램에 통합하여 그들을 상담하는 국가 영상물 시리즈의 제작을 도왔다.
요즈음 Sweeney 박사는 1992년 은퇴한 이후로 오하이오 대학에서 1년에 한 학기만을 가르치고 있다. Chi Sigma Iota Counseling Academic and Professional Honor Society International(CSI)소장으로서, Sweeney 박사는 계속해서 국내와 외국을 여행하면서 전문적으로, 특히 개인심리학과 생활양식의 적용에 대한 실제적인 장점에 대하여 저술, 교육, 자문을 하고 있다.

<< 역자 >>
노안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석사
미국 University of Kentucky 상담심리학 철학박사
(전)전남대학교 카운슬링센터소장
(현)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강만철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교육심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심리)
(전)목포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장
(현)목포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오익수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상담)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
(전)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교수
(현)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광운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상담)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
(현)광주보건대학 학생상담센터소장
(현)광주보건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

송현종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상담)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
(전)여수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학장
(현)여수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강영신
전남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석사(상담)
전남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박사수료(상담)
(전)전남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카운슬러
(현)미국 North Eastern University 상담심리학 박사과정

오명자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수료(상담)
(전)경기상업고등학교 교사
(전)한빛고등학교 교사
(현)MBTI 및 APT 강사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