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저자변영계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56p
ISBN 978-89-5891-104-3 93370
발행일 2005-03-05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개정판으로 출간된 이 책은 다음 네 가지 측면이 초판과 비교하여 보강되고 달라진 점이다. 첫째로는 최근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소개되면서 점차 관심이 커지고 있는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새로운 장으로 추가하였다. 이 장에서는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성격과 함께 학교 학습에 주는 주요한 시사점을 중점적으로 설명하려고 했다. 둘째로는 제3부에 구성주의 이론에 관한 새로운 장을 넣고, 구성주의 이론을 종합적으로 개관하고, 이들 이론을 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 구성, 수업의 이론과 실제, 평가 등과 관련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측면을 다루었다. 그러다 보니 두 개 장이 새로이 보강되어 교수·학습이론을 보다 종합적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셋째로는 정보처리이론의 장에 새로이 등장하는 연구결과와 이론을 대폭 삽입시키는 등, 이 책 전체의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듬었다. 마지막으로 특별히 달라진 점은 이 책을 이용하여 가르치는 교수님이나 이 책을 통해서 배우는 독자와 학생들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가르치고 더 높은 학습의 효과를 가져오게 하는 CD 자료를 개발하여 이 책과 함께 제공하였다는 점이다이 CD 자료 속에는 종전의 workbook에 수록되었던 1) 요약, 2) 학습할 문제, 3) 학습한 내용의 요약 worksheet, 4) 형성평가문제, 5) 보충자료 등이 수정·보완되어 수록되었다. 그리고 교수님들이나, 수업 중 학생들의 발표를 도와주기 위해 매 장마다 25컷 정도의 천연색 동영상 파워포인트가 이 CD 자료 속에 포함되어 제공되었다. (CD 자료는 홈페이지 자료실(부록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교수·학습 이론의 개관

제1장 교수·학습의 과정
1. 교수·학습의 성격
2. 교수·학습의 과정
3. 교수·학습 이론

제2장 교수·학습 이론의 연구
1. 학습에 관한 초기 연구
2. 행동주의적 접근
3. 인지론적 접근
4.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비교

제2부 교수·학습의 이론

제3장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2. 학습의 요소
3. 학습의 과정: 행동의 습득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제4장 Gagne의 학습조건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2. 학습의 구성 요소
3. 학습의 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 교육에 적용

제5장 정보처리이론
1. 정보처리이론과 학습
2. 학습의 과정과 요소
3. 문제해결 학습의 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 교육에 적용

제6장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학습과 인지발달
2. 인지발달의 구성 요소
3. 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 교육에 적용

제7장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학습의 기본 가정
2. 인지발달의 구성 요소
3. 학습의 과정
4. 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 교육에 적용

제8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2. 학습의 구성 요소
3. 관찰학습
4. 학습의 과정
5. 수업을 위한 원리
6. 학교 교육에 적용

제9장 Weiner의 귀인이론
1. 귀인이론의 기본 가정
2. 귀인이론의 구성 요소
3. 수업을 위한 원리
4. 학교 교육에 적용

제10장 Keller의 학습동기이론
1. 학습과 동기유발
2. Keller의 동기이론: ARCS 이론
3. ARCS 이론의 요소
4. ARCS 이론의 장단점

제3부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제11장 개별화수업
1. 개별화수업의 성격
2.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방안
3. 개별화수업의 실제

제12장 집단학습
1. 집단학습기법의 특성
2. 집단학습의 실제

제13장 구성주의학습
1.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초
2. 구성주의학습이론에 의한 주요 교수·학습 모형
3. 수업의 실제

제14장 설명식 수업
1. 유의미학습의 성격
2. 유의미학습의 종류
3. 수업의 실제

제15장 탐구식 수업
1. 탐구학습의 성격
2. 탐구식 수업의 절차
3. 탐구식 수업의 실제
4. 탐구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제16장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성격
2. 협동학습의 수업 유형
3. 협동기술의 훈련
4. 협동학습의 실제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