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육실습
저자조부경, 김정화 공저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0p
ISBN 978-89-5891-040-4 94370
발행일 2005-03-1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질적인 실습지도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를 함께 나누고자 하였다. 제1부에서는 교사교육의 관점 변화에 따른 교육실습의 방향과 목표 및 내용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실습의 세 주체인 실습생과 교사, 교수의 역할과 이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인간관계형성이나 의사소통, 문제해결 등의 문제를 짚어보고자 하였다. 제3부 실습생에 대한 이해 부분에서는 실습생이 실습의 과정 중에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자기 인식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제4부에서는 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략을 최근 교사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기법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제5부의 유아교육 실습지도모형이다. 임상장학, 발달적 장학, 동료코칭, 협의회 중심의 실습지도모형과 협력모형, 실습지도교수의 역할분리모형 등 여러 가지 지도 모형을 소개하였다. 각 장에서 제시한 실습지도모형은 일부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 그러나 양성기관과 실습기관의 상황이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실습지도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관에서의 구체적 사례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가능한 한 그대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6부에서는 대학과 유아교육기관 간의 협력이나 이론과 실제간 통합을 위한 시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실습의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유아 교사교육과 교육실습

제1장 교사교육에 대한 관점과 유아교육실습
1. 교사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2. 교사교육의 관점과 교육실습
3. 유아교육실습의 방향

제2장 교육실습의 목표와 내용
1. 교육실습의 목적 및 목표
2. 교육실습의 내용
3. 실습의 효과

제2부 유아교육실습의 생태적 요인

제3장 유아교육실습의 상황
1. 유아교육기관
2. 대학
3. 정부 주무부처

제4장 인간관계 형성
1. 관계의 세 가지 수준
2.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한 실습생 배치
3. 실습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관계

제5장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1. 의사소통의 과정
2. 의사소통의 종류
3. 실습과정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제3부 실습생에 대한 이해

제6장 실습생의 갈등 및 어려움
1. 실습생이 겪는 어려움
2. 어려움 다루기
3. 문제해결이론
4. 문제해결과정
5. 유아교육 실습생이 실습 중에 겪는 어려움과 성취의 실례

제7장 실습생의 자기인식
1.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인 자질
2. 자기인식을 위해 필요한 능력

제4부 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

제8장 실습생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전략1
1. 교사 이야기
2. 저널
3. 대화
4. 현장연구

제9장 실습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
1. 멘토링의 개념
2. 멘토링 모자이크
3. 멘토로서의 실습지도교사교육
4. 실습지도교사교육 모형

제5부 유아교육 실습지도의 모형

제10장 임상장학에 기초한 실습지도모형
1. 임상장학의 개념
2. 임상장학의 과정
3. 유치원교육 실습지도 시 임상장학 실시사례
4. 임상장학에 기초한 실습지도모형의 발전방향

제11장 발달적 장학에 기초한 실습지도모형
1. 발달적 장학에 기초한 실습지도의 관점
2. 발달적 장학에 기초한 실습지도사례
3. 발달적 장학에 기초한 실습지도모형의 발전방향

제12장 동료코칭에 기초한 실습지도모형
1. 실습생 간 동료코칭의 필요성
2. 동료코칭의 개념 및 목적
3. 동료코칭의 방법
4. 동료코칭의 효과 및 문제점
5. 동료코칭 적용사례

제13장 협의회 중심의 실습지도모형
1. 실습지도를 방해하는 요인
2. 협의회 중심의 실습지도모형

제14장 실습지도를 위한 협력모형
1. 실습지도를 위한 협력모형의 이론적 기초
2. 실습지도를 위한 협력모형의 기본방향
3. 실습지도를 위한 협력사례 I

제15장 실습지도를 위한 협력모형 II
1. 실습지도 협력모형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
2. 협력모형의 적용과정 및 결과
3. 실습지도 협력모형
4. 실습지도 협력모형 활성화 방안

제16장 실습지도교수의 역할분리모형
1. 뉴질랜드 와이카토 대학의 교육실습모형
2. 실습행정업무 담당교수의 역할
3.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4. 실습평가업무 담당교수의 역할
5. 모형의 효과

제6부 유아교육실습의 발전방향

제17장 대학과 현장 간의 협력
1. 교사교육에서 대학과 현장 간 협력의 의미
2. 대학과 현장 간 협력의 역사적 배경
3. 대학과 현장 간 협력의 방법
4. 대학과 현장 간 협력의 효과
5. 대학과 현장 간 협력의 문제점
6. 대학과 현장 간 협력체제에서의 교육실습

제18장 대학과 유아교육기관 간 협력을 위한 시도: PDS
1. 협력학교(PDS) 운동의 배경
2. 협력학교와의 협력의 의미
3. 유아교사 양성대학과 협력유아교육기관(PDS) 간의 협력사례
4. PDS 협력의 발전방향

제19장 유아교육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위한 시도
1. 교육이론과 실습통합의 배경
2. 교육이론과 실습의 통합사례
3. 교육이론과 실습의 통합운영에 대한 발전방향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