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육학개론 (개정판)
저자신옥순
판형
제본 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5891-011-4 93370
발행일 2005-03-05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9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아교육의 성격,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유아교육과 교사, 유아교육과 평가, 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성이 그 내용이다. 유아교육과정 영역의 경우, 전체적인 장별 내용을 조금 이동하여 달리 구성하였다. 이 책은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유아교육개론 과목의 교재로 활용되는 것이 가장 적절하며, 유아교육 분야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해 보고 싶은 학부모들에게도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유아교육의 성격
제1절 유아교육의 의의
1. 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의 개념
3. 유아교육기관
제2절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
2. 발달심리학적 배경
3. 국가·사회적 요청
제3절 유아교육의 발전과정
1. 한국의 유아교육
2. 외국의 유아교육
제4절 유아교육의 동향

제2장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1절 철학적 기초
1.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2. 외국의 유아교육사상
제2절 심리학적 기초
1. 발달의 원리
2. 발달심리학적 이론
3. 유아의 발달심리적 특성
제3절 사회적 기초
1. 가족구조의 변화
2. 여성의 사회참여
3. 복지사회의 실현
4. 성역할의 변화
5. 다양성의 추구
6. 아동기 문화의 실종

제3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제1절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제2절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정
2. 보육시설 보육과정
제3절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1. 성숙주의적 유형
2. 환경주의적 유형
3. 상호작용주의적 유형
제4절 유아교육 프로그램
1. 외국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제5절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과정
1. ‘발달적으로 적합한’의 의미
2. 교육의 실제에 대한 지침

제4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제1절 교육목표의 설정
1.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목표
2. NAEYC가 제시한 유아교육목표
제2절 교육내용의 선정
1. 유아교육과정 유형별 교육내용
2. NAECY가 제시한 교육내용 선정의 지침
제3절 교육내용의 조직
제4절 주제의 선정과 구성
1. 주제의 선정
2. 주제의 구성
제5절 일과의 계획과 운영
1. 일과계획의 기본원리 2. 하루일과의 운영
제6절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기본원리
2. 실내환경
3. 실외환경
제7절 교수·학습활동
1. 교사의 역할
2. 교수·학습원리
제8절 평가
1. 유아에 대한 평가
2.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제5장 유아교육과 평가
제1절 유아교육평가의 개념
1. 유아교육평가의 정의
2. 유아교육평가의 목적
제2절 유아교육평가의 유형
1. 규준지향평가와 목표지향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3.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제3절 유아교육평가의 방법
1. 평가의 방법
2. 평가도구의 구비 조건

제6장 유아교육과 교사
제1절 교직의 전문성
제2절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유아교사의 역할
2. 유아교사의 자질
제3절 유아교사의 양성체제 및 자격
1. 유아교사의 양성체제
2. 유아교사의 자격
제4절 유아교사의 윤리강령

제7장 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제1절 놀이의 의의
1. 놀이의 정의
2. 놀이와 유아발달
제2절 놀이의 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제3절 놀이의 발달
1. 운동놀이의 발달
2. 인지적 놀이의 발달
3. 사회적 놀이의 발달
제4절 놀이발달에 관련된 변인
1. 아동의 특징
2. 가정환경
3. 물리적 환경
제5절 놀이지도
1. 놀이의 계획
2. 놀이의 관찰
3. 놀이의 참여
4. 놀이의 평가
제6절 정서장애와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의의
2. 놀이치료의 유형
3. 놀이치료의 과정

제8장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제1절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제2절 부모교육의 목적
제3절 부모교육의 역사
1.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2. 20세기 전반의 부모교육
3. 20세기 후반 이후의 부모교육
제4절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모델
1. 보호 모델
2. 전달 모델
3. 보강 모델
4. 협력 모델
제5절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자녀관계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관계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적 관계이론
3.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이론
4. 번의 교류분석이론
5.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이론
6. 행동관리이론
제6절 부모교육과 부모참여의 형태
1. 부모회
2. 개인면담
3. 가정방문
4. 가정통신
5. 수업참관
6. 보조교사
제7절 부모교육 프로그램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제9장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 간의 연계성
제1절 연계성의 개념
제2절 연계성의 필요성
제3절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1. 기관의 설립배경
2.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3.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편성과 내용
제4절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 간의 연계성 실태와 개선방향
1. 연계성의 실태
2. 연계성을 위한 개선방향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