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재아동 바로 알기(상담학 Best Practice 시리즈)
저자이현주, 신종호
판형 신국판변형
제본 양장
페이지 160p
ISBN 978-89-6330-076-4 93180
발행일 2009-04-05
정가 1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한 번쯤이라도 자신의 학생이나 자녀가 영재가 아닐까라고 생각해 본 모든 교사, 교육가, 학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영재를 교육하고 상담하는 일은 큰 기쁨인 동시에 많은 노력과 열정 및 인내를 요구하는 일이기도 하다. 또한 영재아동들도 자신이 영재라는 사실을 자랑스러워하는 동시에 타인과 다르다는 점에서 불편하게 생각하는 양가적 감정을 가진다. 이러한 영재들을 이해하는 동시에 가장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영재교육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 영재교육과 상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영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적절한 교육에 대한 지식이 잘못되어 부적절한 교육적 개입과 처치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재아동 및 영재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영재아동을 교육하는 교사, 교육가, 학부모들을 돕는 것이 필요하며, 바로 이것이 이 책의 목적이기도 하다. 영재교육의 바른 이해는 뛰어난 학습 속도와 잠재성을 가진 영재아동들이 자신감을 갖고 잘 준비된 성인으로 성장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고, 나아가 이들이 사회, 국가 및 세계에 공헌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이 책의 내용은 이미 영재로 성장한 성인들이 자신의 과거 경험을 이해하고 현재의 영재아동을 돕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영재들을 교육, 상담, 조언하는 일은 매우 도전적이고, 장기적이며, 집중적인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영재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즐기며 스스로 자아실현을 하도록 도와주는 일은 이 모든 수고를 값지게 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영재성과 영재아동의 이해
1. 영재성이란 무엇인가
2. 어떤 아동이 영재인가
3. 각 영재 영역의 심리·행동적 특징
4. 영재성에서 재능으로의 발전 과정: 모든 영재성이 재능으로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

제2장 영재성 및 재능 판별
1. 영재 판별 방법
2. Renzulli의 영재 판별 모형: 재능풀 구성
3. 우리나라의 영재 선발

제3장 영재성 및 재능 발달 과정
1.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2.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까지
3. 고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제4장 영재아동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특징
1. 교과 내용
2. 학습과정
3. 산출물

제5장 영재아동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적 선택
1. 속 진
2. 심 화
3. 집단 편성

제6장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체제

제7장 사례 연구
1. 두 천재의 극단적 삶: Nobert Weiner와 William James Sidis
2. 다양하고 세심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Terence Chi-Shen Tao
3. 영재교육의 사각지대: 명수
4. 지적 연령과 사회적 연령: 상철

제8장 영재아동의 문제 영역에 관한 상담 가이드
1. 영재성 판별 상담
2. 교육 상담
3. 정서적 문제

부록: 영재성 체크 리스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