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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그 잠재력의 실현을 위하여
저자R. J. Sternberg, E. L. Grigorenko, J. L. Singer
역자 임웅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328p
ISBN 978-89-6330-077-1 93370
발행일 2009-04-1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창의성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 이 책에서는 '누가 창의적인 사람이며, 그들이 창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창의성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필자들은 예술, 문학, 과학, 기업 등 각 분야에 있어 창의적인 사람들의 속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특히, 한 영역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속성들(내적 속성과 외적 속성)이 다른 영역에서도 동일하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의 문제를 강조하여 다룬다. 즉, 창의적인 과학자나 예술가들이 자신의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의 직업을 택했다고 하더라도 역시 창의적이었을까 하는 문제다.

이 책은 다양한 독자들을 위해 집필되었으며, 심리학자들뿐만 아니라 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까지도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심리치료사는 치료에 있어 창의적일 필요가 있다. 과학자는 이론을 구성하고 연구를 설계하는 데 있어 창의적일 필요가 있으며, 교육자는 수업을 하는 데 있어 창의적인 필요가 있다. 심리학자 역시 자신의 전공이 무엇이든 간에 자신의 일에 창의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 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사회심리학, 성격심리학, 인지심리학, 임상심리학, 생물심리학, 차이심리학, 발달심리학, 교육심리학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심리학이 포함되는 간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창의성에 관한 일부 저서들은 인지적 접근 혹은 임상적 접근과 같이 단일한 패러다임으로 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이 책의 집필진은 사회,성격, 인지, 임상, 생물, 차이, 발달, 교육적 접근을 전공한 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책에는 실험적, 사례연구적, 심리측정학적, 생물학적, 분석적 방법 등 창의성 연구와 관련되는 매우 다양한 방법론이 포함되어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장 Hawking의 하이쿠(Haiku)와 Madonna의 수학
-모든 영역에서 창의적이기 어려운 이유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의 영역 일반성과 영역 특수성 질문에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최선인가
서로 다른 질문에 대한 서로 다른 대답
영역 특수적인 기술과 특질이 영역 일반적인 것처럼 보이는 이유
사람을 '창의적'이라고 말하는 것이 타당한가

2장 모든 사람은 창의적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개인적 창의성
개인적 해석에 대한 모델
객관성과 창의적 잠재성
결 론

3장 예술가적 성격-시스템적 관점에서
창의성의 시스템 모델
예술가의 발달과 성공에 대한 종단연구
결 론

4장 창의성의 일반성과 특수성-다변량적 접근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어떠한 속성들이 창의성을 발현시키는가
이러한 속성들은 분야에 관계없이 동일한가, 아니면 분야마다 상이한가
이러한 속성들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가, 아니면 일생을 통해 발달하는가
창의성은 훈련될 수 있는가
이러한 속성들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결 론

5장 인간의 창의적 재능에서 진화되어 온 유동적 특수성
창의성의 정의에 대한 합의
사고의 영역
창의적 재능의 영역 특수성
예술가와 과학자의 성격 차이
창의적 사고를 위한 영역 간의 유동적 통합의 중요성

6장 제약을 갖는 확률론적 과정으로서의 창의성
두 가지 특징적인 현상
설 명
제 약
결 론

7장 발명가-옆집에 사는 일상적인 천재
발명에 대한 정의
발명가와 창의성
21세기 발명가의 프로파일
심리학과 현대의 발명가
결 론

8장 예술적인 과학자와 과학적인 예술가
-박식함과 창의성 간의 연계

예술가로서의 과학자, 과학자로서의 예술가
과학자와 예술가는 유사한 심리학적 프로파일을 공유한다
예술적 성향이 과학에서의 성공을 예견한다
과학자와 예술가는 사고하는 데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다
과학은 예술을, 예술은 과학을 촉진시킨다
결론-개념적 상보성으로서의 창의성

9장 창의성이 영역 일반적인 이유와 영역 특수적으로 보이는 이유, 그리고 그 구분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구분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결 론

10장 창의성의 수직적 멘토링과 수평적 멘토링
연구방법
표 본
수직적 멘토링
수평적 멘토링
논 의

11장 결론적 논평-영역 일반인가 혹은 영역 특수인가
인지-감정 심리학 및 사회적 학습심리학의 최근 연구동향
창의성에 대한 함의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Robert J. Sternberg
1972년 예일 대학교를 최우등으로 졸업했으며, 1975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성공지능이론, 창의성의 투자이론(Todd Lubart와 공동 개발), 정신의 자기-정부이론, 지혜의 균형이론, 사랑의 삼각이론, 이야기로서의 사랑이론 등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900편이 넘는 논문과 다양한 저서를 집필하였으며, 미국심리학회(APA)의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Contemporary Psychology의 편집자다.

•Elena L. Grigorenko
1990년 모스크바 국립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1996년 예일 대학교에서 발달심리 및 유전학으로 박사학위를 다시 취득하였다. 다양한 연구와 교과과정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100여 편이 넘는 논문과 저서를 집필하였다. 그리고 미국, 러시아, 인도, 아프리카 아동들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개인차이론, 아동발달, 특수아동 등이다. 현재 Contemporary Psychology의 부편집자이며, 예일 대학교와 모스크바 국립대학교의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Jerome L. Singer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상상 및 공상 심리학 연구의 권위자로, 200여 편이 넘는 전문 논문과 15권 이상의 저서를 집필하였다. 현재 예일 대학교의 교수로 재직 중이며, 수년 동안 임상심리학전공 대학원장과 심리학과 대학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Dorothy G. Singer 박사와 함께 Yale University Family Television Research and Consultation Center의 공동 소장이며, 학회지인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의 편집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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