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저자이순형, 이성옥, 이완정, 권혜진, 황혜신, 이혜승, 이영미, 정윤주, 성미영, 권기남
판형 변형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80p
ISBN 978-89-5891-055-8 93370
발행일 2005-01-05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아동학이론 전문가 10명이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영유아용 보육·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중요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각 프로그램의 내용을 배경, 역사, 이론적 배경, 기본 전제, 교육과정, 사례,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의 틀에 따라 서술하였다. 제1부에서는 영유아 보육ㆍ교육 프로그램의 철학적ㆍ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제2부에서는 외국의 영유아 보육ㆍ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제3부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영유아 보육ㆍ교육 프로그램을 주요 대학교에서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제4부에서는 대안적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부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1장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철학과 역사
1. 외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2.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3.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전망

2장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2부 외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3장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 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4.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5.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6.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7.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

4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5장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전제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닭 프로젝트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6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발도르프 유아교육과정
4.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7장 포테이지 프로그램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배경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8장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9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배경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0장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 전제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1장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1.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기본 전제
3.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교육과정
4.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3부 한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12장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 : 주제탐구 표현활동 프로그램
1. 주제탐구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배경
2. 주제탐구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교육과정

13장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개방주의 교육과정
1.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의 배경
2.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의 기본 전제
3.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4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1.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배경
2.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기본 전제
3.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5장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1. 역사 및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환경의 구성원리
6. 교사의 역할

16장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2.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기본 전제
3. 교육과정

17장 부산대학교 부설어린이집 : 생태유아교육과정
1.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2. 생태유아교육의 실천 프로그램
3. 생태유아교육의 일과 구성
4. 생태유아교육의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7. 평가

4부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다원화

18장 혼합연령 프로그램
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배경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성
3.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9장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배경
2.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20장 반편견 프로그램
1. 반편견 프로그램의 배경
2. 반편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반편견 프로그램의 사례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21장 영재아 프로그램
1. 영재아 프로그램의 배경
2. 영재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영재아의 판별
4. 영재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5. 영재아 프로그램의 사례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22장 친환경 프로그램
1. 생태주의의 배경과 개념
2. 생태주의의 기본 전제
3. 생태주의 교육과정
4. 생태주의 교육과정의 사례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