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정신과학적 교육학(교육의 역사와 철학 시리즈10)
저자정영수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42p
ISBN 89-7548-905-1 93370
발행일 2004-01-10
정가 1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독일의 '정신과학'이라는 전통적 철학에 기초한 정신과학적 교육학을 소개하고, 이를 통하여 오늘날 우리 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계량화된 경험과학적 교육의 한계를 지적하기 위하여 집필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정신과학적 교육학의 연구 방법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이해’의 개념을 대표적인 학자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대표적인 정신과학적 교육학자인 노올, 리트, 슈프랑거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고찰한 후에 이의 교육사상사적 의의를 밝혀보았다.
정신과학적 교육학은 1920년대부터 1933년 나치 정권이 들어설 때까지 독일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이해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으며, 1945년 이후 1960년대까지 독일의 교육학을 주도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 정신과학적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형성배경
2. 딜타이의 정신과학이론과 생철학
3. 해석학적 연구방법
4. 핵심 개념
5. 정신과학적 교육학의 특성

2. 이해의 개념
1. 추체험으로서의 이해
2. 관념적 이해로서의 교육학적 이해
3. 공명적 이해로서의 교육학적 이해
4. 정신적 이해로서의 교육학적 이해
5. 이해의 현대교육적 의의

3. 노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활동
2. 교육에 대한 이해
3. 교육학에 대한 이해
4. 교육사상사적 의의

4. 리트의 교육사상
1. 생애와 활동
2. 변증법적 인간이해
3. 변증법적 인간교육
4. 정치교육사상
5. 교육사상사적 의의

5. 슈프랑거의 교육사상
1. 생애와 활동
2. 교육학의 성립조건
3. 문화교육학
4. 인격교육의 원리
5. 교사론
6. 교육사상사적 의의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