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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교육과정
제도적 과정의 분석
저자박창언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2968-3 93370
발행일 2023-08-31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앞서 출간된 『현대 교육과정학』이 출간된 이후 선학과 동료 및 학생분들의 지적해 주시는 내용을 이 책에서 보완하였다. 개정판에서는 책의 제목, 전체적인 구조와 내용을 손봤다. 첫째, 국가교육위원회의 설치와 그에 따른 교육과정 수립 및 변경의 방식이 변함으로써 그에 따른 제도적 구조와 과정을 고려해 책의 제목을 변경하였다. 앞으로 연구의 진전 상황에 따라 제기되는 사항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보완·개정하고자 한다.
둘째, 책의 전체적인 구조에서 제도적인 측면을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과정의 한 부분으로 넣지 않고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전반적 사항에 관련되는 방식으로 순환론의 외부에 위치시켰다. 최근 교육과정을 수립·변경하는 과정이 법의 개정과 동시에 이루어지고, 개발과 운영의 제반 측면에서 법과 제도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셋째, 교육과정의 설계를 교육과정 개발의 바로 뒤에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설계는 국가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관계되므로 학교 교육과정 개발 이후에 위치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 개발 이전에 이루어지므로 국가 교육과정의 범주에서 기본 틀이 형성된다는 점 그리고 학교에서 자율의 부여가 국가 교육과정의 범주 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가 교육과정에 기본적으로 초점을 두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절차상 교육과정 설계가 우선이지만 교육과정 개발 이후에 배치한 것은, 개발의 외형적 틀을 이해한 이후에 그에 대한 사항을 제시하는 것이 독자의 이해에 용이하리라는 판단에서였다.
넷째, 서론과 결론을 추가하였다. 이제까지 교육과정을 만들 때, 사회적 합의나 제도적 지원에 대한 사항의 고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서론에 제시하고, 결론에서는 이에 대한 반성적 고찰과 문제 및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보다 강화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국가교육위원회에 대한 내용은 제한적으로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개정 체제가 새로이 재편된 직후이고, 이 책을 출간하기까지 국가교육위원회가 교육과정을 공식적으로 수립·변경한 경험이 없는 관계로, 구조상의 변화에만 최소한의 수정과 보완을 하는 방향을 선택하였다.
여섯째, 교육과정 개발 후속지원으로 교과서 제도와 교원 연수 부분을 보완하였다. 2023년 6월 8일 「AI 디지털 교과서 추진방안」의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연수는 교육과정 보급 단계와 적용 단계로 구분하여 체계화하였다.
일곱째, 교육과정 운영은 실제 수업의 과정을 내용으로 개관함으로써 교육과정 실천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였다. 교육과정 평가는 평가의 성격과 관점을 정리하고,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단계 및 협의의 질 관리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도 이해 위주로 수정·보완하였다. 그러면서 교육과정 질 관리를 새로이 추가하여 의의, 질 관리 대상 및 방법을 설명하였다.
여덟째, 교육과정의 법과 행정이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는 의견에 따라 개관하는 방향으로 기술하였다. 법적인 부분은 교육과정과 법의 관계,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및 평가의 단계별로 법 규정에 대한 내용을 개관하였다. 행정 부분은 교육과정 중심의 행정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기 위한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서론: 교육과정 이해의 관점
1. 교육의 의미와 교육과정
2. 사회적 합의의 산물로서 교육과정
3. 제도적 맥락을 고려한 교육과정

제2장 교육과정의 체계적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적 수준
2. 교육과정의 범주적 수준
3.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체계화
1) 기본 관점
2) 모형(과정론)의 개관
3) 모형의 장·단점

제3장 교육과정의 발전
1. 연구 분야로서 발전
2. 한국의 교육과정 발전
1) 조선시대
2) 일제강점기
3) 광복 이후 시대
4) 특징

제4장 교육과정 이론의 발전
1. 의의
2. 교육과정 이론의 발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생활적응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재개념화 교육과정
5) 기초교육 강화 교육과정
6) 기술공학적 구성주의와 기초학력 강화 교육과정

제5장 교육과정 개발
1. 의의
2.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적 수준
3. 교육과정 개발의 추진 체계
1)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운영 이전
2)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운영 이후
4.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개발 모형의 연속성
2) 타일러 모형
3)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모형
4) 워크의 자연주의 모형
5)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 모형

제6장 교육과정 설계
1. 의의
2. 교육과정의 목적
1) 의의와 기능
2) 교육목적의 개념적 수준
3) 교육목표 분류학
4)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학
3. 교육내용의 선정
1) 의의
2) 내용 선정의 원리
4. 교육내용의 조직
1) 의의
2) 내용 조직의 구조
3) 내용 조직의 원리
5. 교육과정 설계의 접근 방법
1) 교과중심 설계
2) 학습자 중심 설계
3) 문제중심 설계

제7장 교과서 제도와 개발
1. 의의
2. 교과서 제도의 존립 방식
3. 교과서 개발의 과정
1) 교과서 개발 과정의 개관
2) 국정도서의 개발 과정
3) 검정도서의 개발 과정
4) 인정도서 개발 과정
4. 교과서의 조건
1) 개관
2) 교육과정 내용의 구체화
3) 내용적·외형적·제도적 조건
5. AI 디지털 교과서
1) 추천 배경과 개발 개요
2) 추진 내용

제8장 교육과정 연수
1. 의의
2. 교육과정 연수 체계와 성격
3. 교육과정 보급 단계의 연수
4. 교육과정 적용 단계의 연수

제9장 교육과정 운영
1. 의의
2. 교육과정 운영 체제
1) 교육과정 운영에서 국가와 교육청의 역할
2) 교육과정 운영에서 학교의 역할
3. 교육과정 운영으로서 수업
1) 수업의 과정
2) 투입
3) 도입 단계
4) 전개 단계
5) 정리 단계
6) 학습지도안 예시
4. 교육과정 장학과 컨설팅
1) 교육과정 장학
2) 교육과정 컨설팅
3) 교육과정 컨설팅 장학
5. 교육과정 운영의 접근방식과 모형
1) 교육과정 운영의 접근 방식
2) 관심기반 채택모형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1. 의의
2. 교육과정 평가의 성격과 관점
3. 교육과정의 개발·운영과 평가
1) 교육과정 개발·운영 단계와 평가
2) 교육과정 평가의 수준
4. 교육과정 평가의 방법
1) 주요 효과의 평가
2) 실제적 평가
5. 교육과정 평가 모형
1) 양적 평가-과학적 접근법
2) 질적 평가-비과학적 접근법

제11장 교육과정 질 관리
1. 의의
2. 교육과정 질 관리의 대상
3. 질 관리의 방법
1) 교육과정 평가
2) 사용자 평가
3) 일반 국민의 요구
4) 입법과 사법적 판단
5) 국가의 자체 평가

제12장 교육과정의 제도적 지원: 법과 행정
1. 의의
2. 교육과정의 법적 이해
1) 의의
2) 교육과정과 관련된 법
3. 교육과정의 행정 작용
1) 의의
2) 교육행정과 교육과정행정
3) 교육여건 조성 작용과 행정

제13장 결론: 한국 교육과정의 과제
1. 교육과정에 대한 성찰
2.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그 한계
3.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운영

후주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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