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지체장애 학생 교육(2판)
함께 생각하는
저자박은혜, 김정연, 표윤희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608p
ISBN 978-89-997-2948-5 93370
발행일 2023-09-10
정가 29,000원
E-BOOK 정가 2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데 목표를 두고 예비 특수교사 및 통합교육 환경의 예비교사, 관련 서비스 전문가, 부모를 위해 쓰였다. 초판이 출간된 이후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학문적 변화도 있었지만, 특수교육 분야에는 특히 많은 변화가 있었기에 다음과 같이 내용을 업데이트 하였다.

첫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개정됨에 따라 개정된 법률의 내용을 반영하여 수정하였다. 개정 법률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자의 장애 유형에 두 가지 이상의 장애가 있는 경우가 신설되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심한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 배치 현황을 고려하여 교사 배치 기준을 가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중도·중복장애와 시청각장애를 특수교육 대상자의 장애 유형에 명시함으로써 지체장애 분야의 교육지원을 강화하는 큰 변화로 볼 수 있다. 지체장애 학생의 대다수가 중도·중복장애이므로 현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교육 접근 방법이 변화되었다.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학생의 장애 특성과 교육적 요구 등을 반영한 실생활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지체장애 학생의 생활기능 교육에 관한 내용을 강화하였다.

셋째, 1판이 출간되던 2015년 이후부터 꾸준히 발달해 온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변화에 따라 보완대체의사소통(AAC)에 관한 접근 방법이 다양화되었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은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도 더욱 강조하고 있어서 기존의 로우테크 접근에서부터 최근의 하이테크 접근에 이르기까지 관련 내용을 개정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최신의 AAC 기기를 반영하는 등 1판의 내용을 최신화하였다.

그 밖에도 최근의 특수교육 통계 변화에 따라 최신 통계 자료에 기초하여 각종 현황을 보완하였고, 개정된 진단평가 도구 등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된 내용을 담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개관
1.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역사 및 현황
2.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법적 기초
3.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전달체계
4. 지체장애 학생 교육을 위한 교사의 능력과 역할
5.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
정리

제2장 협력
1. 협력적 접근
2. 가족 참여와 가족 지원
3. 치료사 및 지원인력과의 협력
4. 협력 실행하기
정리

제3장 뇌성마비
1. 정의
2. 원인
3. 분류
4. 장애의 영향
5. 특수교육 지원
정리

제4장 지체장애의 기타 유형
1. 근이영양증
2. 이분척추
3. 척수손상
4. 뇌전증
5. 골형성부전증
6. 외상성 뇌손상
정리

제5장 건강장애
1. 만성질환과 건강장애
2. 건강장애 관련 질병
3. 교육 지원
정리

제6장 진단 및 평가
1. 지체장애 학생 진단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2. 표준화검사
3. 대안적 진단 평가
4. 지체장애 학생의 영역별 진단 평가 실제
정리

제7장 교육과정 및 교수 전략
1. 교육과정의 유형
2. 일반교육과정 참여를 위한 교수 접근
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전략
정리

제8장 의사소통교육
1. 초기 의사소통 발달
2. 지체장애 학생의 의사소통교육
3. 의사소통 교수 전략
정리

제9장 보완대체의사소통(AAC)
1. AAC 개요
2. AAC 체계
3. AAC 평가
4. AAC 지도의 실제
정리

제10장 운동장애와 지도
1. 운동체계
2. 지체장애 학생의 운동 지도
3. 들어올리기와 이동시키기 지도
정리

제11장 자세 및 앉기, 보행 및 이동
1. 자세 및 앉기
2. 보행 및 이동
3. 자세 및 앉기와 보행 및 이동을 위한 보조기기
정리

제12장 일상생활 기술
1. 일상생활 기술의 개요
2. 식사 기술
3. 용변 기술
4. 착탈의 기술
5. 몸단장 및 개인위생
6. 치아 관리
7. 영양 관리
정리

제13장 보조공학
1. 보조공학의 개념
2. 보조공학의 법과 제도
3. 보조공학 서비스 과정
4. 보조공학의 활용
정리

제14장 교과 지도 I
1. 교수-학습 방해요인
2. 교과 지도 시 일반적 지침
3. 국어 교과 지도
정리

제15장 교과 지도 II
1. 수학 교과 지도
2. 사회 교과 지도
3. 과학 교과 지도
4. 음악 교과 지도
5. 미술 교과 지도
6. 체육 교과 지도
정리

제16장 전환교육
1. 전환의 개념
2. 지체장애 학생의 전환 계획
3. 지체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의 구성요소
4. 지체장애 학생의 전환교육 영역
정리

찾아보기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