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정(3판)
저자한혜정, 조덕주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997-2947-8 93370
발행일 2023-08-20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는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기르는 데에 기초가 되는 다양한 이론적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의 목적은 예비 교사들로 하여금 자신이 교육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교사가 교육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가에 따라 교육 목적 및 교육 내용(지식)의 성격, 교수·학습과 평가의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을 고찰하게 하는 데에 있다. 제1부의 내용은 이러한 목적에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판단한다. 제2부는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포괄적 사고 능력 및 결정 능력 그리고 그것을 문서화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를 ‘교육 목적과 목표 설정 및 진술’ ‘내용 선정 및 조직’ ‘실행 계획 안내’ ‘평가 계획 안내’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서 어떤 숙고가 필요한지, 숙고의 결과를 문서화하는 데에는 어떤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한지를 제시하고 있다. 다만, 3판에는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한 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제5장에 제시된 Tyler 모형 이외에 Walker모형과 포스트모던적 관점인 Doll의 이론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또한 거시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개발 이론 이외에 학교 수준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는 학교 교육과정 설계 이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제7장에 학교 수준 및 교사 수준에서 교육 내용 조직을 위한 설계 방법으로서 백워드 설계와 KDB 설계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제3부는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과 교과용도서 발행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 교육과정의 경우 1판과 2판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부터 제시하였으나, 3판에서는 최근의 교육과정 개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수정하였다. 제10장에서는 최근의 국가 교육과정 경향으로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를 포함하여 이러한 경향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새롭게 마련하였다. 제11장은 2015 개정과 2022 개정에 초점을 맞추되, 이 두 개정의 공통분모라고 할 수 있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제12장은 교과용도서와 관련된 내용으로서 그동안 우리나라 교과용도서 정책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국·검·인정 구분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서책형 교과서와 더불어 정식으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 그리고 비록 인정제도 심사 절차를 완화하는 방식의 제한적인 형태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점진적으로 시도되고 있는 자유발행제 정책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3판을 내면서 무엇보다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예비 교사로 하여금 국가와 학교 수준에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이나 학점을 배당하는 일이 얼마나 지난한 과정인지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과 간단하게나마 학습자가 실제로 교육과정(또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한 수행과제를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제2부 정리활동으로 기존의 위인 교육과정 개발 과제를 백워드 설계 방식을 활용하여, 학교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과제로 수정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제3부 정리활동으로서 두 가지 수행 과제를 추가하였는데, 하나는 국가 수준에서 고등학교 학점 배당 기준을 결정하는 프로젝트고, 다른 하나는 학교 수준에서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표를 작성하는 프로젝트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그룹별로 수행하는 동안 예비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이 참여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끊임없는 숙고 속에서 그리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속에서 최선의 답을 찾아가는 지난한 과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교육과정 이해

제1장 자유교육적 관점
1. 자유교육적 관점의 개요
2. 자유교육적 관점의 이론적 배경
3. 자유교육적 관점에서 본 교육의 특징
제2장 지원적 관점
1. 지원적 관점의 개요
2. 지원적 관점의 이론적 배경
3. 지원적 관점에서 본 교육의 특징
제3장 관리적 관점
1. 관리적 관점의 개요
2. 관리적 관점의 이론적 배경
3. 관리적 관점에서 본 교육의 특징
제4장 해방적 관점
1. 해방적 관점의 개요
2. 해방적 관점의 이론적 배경
3. 해방적 관점에서 본 교육의 특징
제1부 정리 활동

제2부 교육과정 개발

제5장 교육과정 개발 개요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3. 교육과정 개발 수준 관련 교육과정의 개념
제6장 교육 목적과 목표 설정 및 진술
1. 교육 목적과 목표 설정에 필요한 자료
2. 교육 목적, 교육 목표, 세부 목표 설정 및 진술
제7장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1. 교육 내용의 선정
2. 교육 내용의 조직
제8장 교육과정 실행
1. 교육과정 실행 관점
2. 교육과정 실행 모형
3. 교육과정 실행과 관련된 지원 유형
4. 교육과정 관점과 실행의 관점
5. 교육과정 실행 관련 내용 교육과정 문서상의 진술 방식
제9장 교육과정 평가
1. 다양한 평가 모형
2. 교육과정 관점에 따른 평가 방법
3. 평가의 절차
4. 교육과정 평가 관련 내용 교육과정 문서상의 진술 방식
제2부 정리 활동

제3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10장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개요
1. 국가 교육과정의 의의
2. 국가 교육과정의 체제
3. 국가 교육과정 개발 과정 및 절차
4. 국가 교육과정의 최근 경향: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제11장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변천
1. 역량 교육과 고교학점제의 도입
2. 2015 개정 교육과정
3. 2022 개정 교육과정
제12장 교과서 발행 및 활용
1. 교과서 발행 제도 개요
2. 우리나라 교과용도서 발행 체제 현황
3. 교과서 활용 제도
제3부 정리 활동

부록 1
부록 2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