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저자양수영, 김정숙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0p
ISBN 978-89-997-2881-5 93370
발행일 2023-03-30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재교구는 교육의 3요소에 해당하는 교수매체로 교육(敎育)이 가능하도록 하는 중요 요소라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때 교수매체는 교수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화하여 전달되도록 한다. 이러한 교수매체를 통해 학습자는 나름의 지식구성 과정을 거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진다.
교재교구는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광의의 개념 으로서 단순히 구체물 이외 교사의 제스처나 목소리와 같은 교사 요인, 집단 구성과 같은 또래 요인, 영역 크기 및 영역 배치 등과 같은 환경 요인 등도 함께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광의의 개념 정의가 주는 의미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모든 순간과 관여된 모든 요인이 교재교구가 되고, 의도적인 교육적 목적을 지니고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순히 구체물로서의 교재교구뿐만 아니라 교사, 또래, 환경 등의 모든 변인을 교육의 중요한 매개체로 여기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대학에서 교과교육 영역의 하나로 영유아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을 가르치는 교재로 활용되어,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관련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향후 교육현장에서의 실천력을 증진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현장의 교사들과 영유아 대상 교재교구를 개발하는 직업인들에게도 영유아 대상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총 4부로 구분되어 있다.
제1부는 교재교구 기초를 이해하는 파트로, 제1장 교재교구 개념 및 중요성, 제2장 교재교구 역사, 제3장 교재교구 분류, 제4장 교재교구 관련 이론으로 구분된다.
제2부는 교재교구를 제작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실천해 보는 파트이다. 영유아 대상 교육현장에서는 주로 상품화된 교재교구를 구입하여 많이 활용하고 있지만, 예비교사들은 반드시 교원양성과정을 통해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제작해 보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현장 교사로서 올바른 교재교구를 선별하고, 수정·보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또한 영유아 대상 교재교구 개발 관련 회사에서도 관련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 함양을 위해 제2부는 제5장 제작 재료 및 도구 이해, 제6장 교재교구 제작 시 유의점, 제7장 흥미요소를 포함한 교재교구 제작기술로 구분된다.
제3부는 교재교구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파트로, 제8장 교재교구 활용시 유의점, 제9장 기자재 활용하기, 제10장 디지털 매체 활용하기로 구분된다.
제4부는 교재교구를 활용한 지도방법과 관련한 파트로, 놀잇감으로서 교재교구 활용, 수업 보조매체로서의 교재교구 활용 예시가 놀이주제, 활동명, 대상 연령, 활동목표, 교재교구 이미지, 준비물, 제작방법, 활용방법, 제작 시 유의점, 활용 시 유의점으로 구분·제시되어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교재교구 기초 이해하기
제1장 교재교구 개념 및 중요성
1. 교재교구의 개념
2. 교재교구의 특성
3. 교재교구의 중요성
4. 영유아 발달이론에 기초한 교재교구의 중요성
5. 교재교구의 가치

제2장 교재교구 역사
1. 근세 시대의 교재교구
2. 근대 시대의 교재교구
3. 현대 시대의 교재교구

제3장 교재교구 분류
1. 발달에 따른 분류
2. 놀이 영역에 따른 분류
3. 활동유형에 따른 분류
4. 자료 특성에 따른 분류

제4장 교재교구 관련 이론
1. 지적 경험 일반화(Hoban & Zisman, 1937)
2. 경험의 원추(Dale, 1969)
3. 검은 상자 모형(Finn, 1964)
4. ASSURE 모형(Heinich et al., 1996)

제2부 교재교구 제작하기

제5장 제작 재료 및 도구 이해
1. 제작과정에 따른 재료와 도구 이해
2. 기타 다양한 재료와 도구

제6장 교재교구 제작 시 유의점
1. 놀잇감으로서의 교재교구
2. 수업 보조매체로서의 교재교구

제7장 흥미요소를 포함한 교재교구 제작기술
1. 퍼즐 만들기
2. 낚싯줄을 활용한 움직임 만들기
3. 할핀을 활용한 움직임 만들기
4. OHP필름을 활용한 장면 변화주기
5. 그림자를 활용하여 제작하기

제3부 교재교구 활용하기

제8장 교재교구 활용 시 유의점
1. 놀잇감으로서의 교재교구
2. 수업 보조매체로서의 교재교구
3. 상품화된 교재교구

제9장 기자재 활용하기
1. OHP
2. 실물화상기
3. 라이트테이블

제10장 디지털 매체 활용하기
1. 태블릿 PC
2. 스마트폰
3.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4. 스마트 빔
5. 전자칠판
6. 인공지능 스피커
7. VR 기기
8. 디지털 현미경
9. 머지큐브
10. AI 로봇(알파미니)
11. 원격교육 매체

제4부 교재교구 활용한 지도하기

나와라 탈것!
식판 완성하기
쓰레기 산을 치워요
옛날과 오늘 물건
식품 구성탑
낚시놀이
계절의 모습
동물농장
냉장고 나라
쓰레기를 분리해서 버려요!
오늘의 기분은?
가게의 물건을 정리해요
택배를 옮겨요
다양한 동물
어떤 기분일까요?
여름 과일 수확 1
여름 과일 수확 2
택배 왔어요! 1
택배 왔어요! 2
반쪽 섬을 구해 줘! 1
반쪽 섬을 구해 줘! 2
가게 놀이 1
가게 놀이 2
여름 휴가 1
여름 휴가 2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