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고령자 심리의 이해
저자박창호, 이영순, 김호영, 강정석, 서장원, 신희영, 김종완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2841-9 93180
발행일 2023-02-25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과거의 확대 가족 속에서 안정적 지위를 누리던 고령자가 이제는 경제적 곤란, 건강관리 및 사회적 적응 등의 문제와 씨름해야 하는 곤경에 처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고령자 개인의 심리적 안녕 문제는 아직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관심사로 보이지 않는 것 같다. 고령자는 심리적·신체적 기능의 저하로 청장년 위주의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홀로 살게 되거나 의사소통이 부족해지면서 외로움뿐만 아니라 정서적·심리적 문제를 겪기 쉽다. 이를 포함한 여러 요인이 고령자의 삶의 질과 안녕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고령화 문제를 불가피한 것으로 체념하는 대신에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혹은 건강한 고령화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인데, 고령화는 결국 대부분의 사람이 겪는 우리 모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에 대응하는 문제에서 적절한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돌봄 확대나 환경 개선과 같은 물질적 대책 외에도 고령자의 삶의 질과 안녕감을 높이고, 고령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고령자의 삶의 만족은 공동체의 행복과 발전을 이루는 기초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고령자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고 연구하고 개입하는 데 기초가 되는 내용들을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진이 주제별로 나누어 저술한 것이다이 책은 고령자 혹은 고령화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강좌의 ()교재로 사용될 수 있으며, 관련 주제에 관심을 가지는 독자에게 참고 도서로 유용할 것이다. 이 책이 초고령 사회에서 양질의 심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의 양성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장 노화와 뇌 기능 변화
1. 뇌 영상 방법
2. 노화에 대한 뇌 영상 근거: 구조
3. 노화에 대한 뇌 영상 근거: 기능
4. 맺음말

제2장 인지 고령화의 이해
1. 감각과 지각 및 반응
2. 주의
3. 작업기억과 집행기능
4. 장기기억
5. 언어
6. 지능
7. 전반적 대응
8. 맺음말

제3장 고령자의 정서경험
1. 정서
2. 고령자의 정서경험
3. 맺음말

제4장 고령자의 발달적 특성
1. 고령자의 발달적 단계와 특성
2. 성인진입기와 성인 초기
3. 중년기
4. 노년기
5. 연령의 의미와 영향
6. 성공적 노화의 다양성
7. 맺음말

제5장 고령자의 사회적 맥락과 발달
1. 사회적 관계 발달에 대한 이론
2. 다양한 유형의 사회적 관계
3. 사회적 역할의 변화
4. 사회적 지지와 갈등
5. 맺음말

제6장 성공적 고령화와 동기
1. 고령자의 욕구
2. 심리적 동기의 기초
3. 고령자의 삶과 동기
4. 고령자의 동기 증진
5. 웰빙과 성공적인 고령화
6. 맺음말

제7장 노인 인지건강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생물심리사회적 관점에서 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 맺음말

제8장 고령자의 우울장애
1. 역학
2. 임상적 특징
3.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4. 원인
5. 치료
6. 예방
7. 맺음말

제9장 고령자의 불안장애
1. 역학
2. 임상적 특징
3.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4. 치료
5. 맺음말

제10장 고령자의 신경인지장애
1. 치매의 하위 유형별 특징
2. 맺음말

제11장 고령 소비자와 고령친화산업 이해
1. 고령 소비자의 정의와 고령 소비자 집단의 세분화
2. 고령 소비자의 주요 특징
3. 고령 소비자의 성공적 노화와 제품 소비
4. 고령친화산업의 정의, 목적 및 현황
5. 맺음말

제12장 고령자 상담
1. 고령자 상담
2. 고령자의 심리적 특성
3. 고령자 상담의 접근방법
4. 노년기의 상담 영역
5. 노년기의 정신과적 장애
6. 고령자 상담의 주제별 상담
7. 고령자 상담의 과제

제13장 고령자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1. 고령자 집단상담
2. 고령자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계획
3. 고령자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예시

제14장 고령자 소비자 마케팅 이해
1. 고령 소비자에 대한 오해: 연령 고정관념
2. 고령 소비자의 고유 특징
3. 고령 소비자 마케팅의 기획과 실행
4. 맺음말

제15장 고령친화 디자인 접근
1. 디자인 접근
2. 전반적 고려사항
3. 주거
4. 공공장소
5. 보행과 운전
6. 생활용품
7. 스마트기기
8.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