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음악 중심 통합수업
더해 보고(plus) 더 해보는(more)
저자최은아, 김경태, 김성지, 박은실, 양병훈, 조은숙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997-2739-9 93370
발행일 2022-08-25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다른 모든 교과와 같이 음악 교과는 통합수업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길이고, 통합수업과 삶을 조망하는 하나의 렌즈이다. 따라서 음악 중심 통합수업을 위해서는 음악이라는 렌즈의 성능이 좋아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은 음악과 각 영역의 지도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하였으며, 크게 음악 교과 내 통합수업음악 교과 중심의 교과 간 통합수업의 두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1부 음악 교과 안에서 수업 더하기에서는 음악 교과 내 통합수업에 대하여 다루었다. 일반적으로 음악 교과의 주요 활동 영역은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음악 감상하기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영역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음악적 지식과 기능에 대한 배움을 심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여기에서는 먼저 각 활동 영역별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음악 교과 내 통합수업방안을 탐색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2부 음악 교과를 넘어 수업 더하기에서는 음악 교과 중심의 교과 간 통합수업에 대하여 다루었다. 앞서 살펴보았듯 여러 교과를 통합하는 형태와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여기에서는 두 가지 내용으로 나누어 제시해 보았다.

먼저, 다른 교과와 수업 더하기에서는 각 교과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도 음악 교과와 서로 비슷한 개념·원리·내용·주제·분야를 연결시키는 다학문적 통합’, 그리고 각 교과의 경계를 허물고 음악 교과와 공통적인 개념·원리·내용·주제·분야를 중심으로 엮는 간학문적 통합유형의 수업사례를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 더하기에서는 학습자의 삶 중심에서 특정 주제를 선정한 후 음악을 비롯한 여러 교과의 내용·지식을 보다 포괄적·융합적·종합적인 형태로 활용하는 초학문적 통합유형의 수업사례로, ‘회복탄력성’ ‘환경’ ‘다문화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사례를 소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들어가는 말
추천사


제1부 음악 교과 안에서 수업 더하기

제1장 노래 부르기+α
Zoom in 노래 부르기 지도방법
1. 노랫말 탐색하기
2. 바른 자세 및 호흡 만들기
3. 리듬/말붙임새 익히기
4. 가락 익히기 _
5. 소리의 어울림 느끼며 노래하기
SMART 스마트한 ‘노래 부르기’ 활동

Plus & More 노래 부르기 중심 수업 더하기
1. 소고랑 함께 노래해요
2. 놀이랑∼ 노래랑∼
3. 신체로 표현하며 노래해요
4. 손으로 가락을 그리며 노래해요
5. 노래 속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해요
6. 노래에 숨겨진 서로 다른 느낌을 찾아봐요
7.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노래해요
8. 한배의 변화를 느끼며 신명 나게∼
9. 서도민요의 시김새 맛을 느껴 봐요
10. 생활악기와 함께 제주민요의 맛을 느껴 봐요

제2장 악기 연주하기+α
Zoom in 악기 연주하기 지도방법
1. 악기 탐색하기
2. 말리듬/말붙임새, 신체 타악기로 리듬/장단 익혀 연주하기
3. 단계적으로 운지법, 가락 익혀 연주하기
4. 오스티나토 활용해 연주하기
5. 단계적으로 화음 반주하기
6. 직소 활동을 활용해 합주하기
7. 다양한 악기를 활용해 국악곡 연주하기
SMART 스마트한 ‘악기 연주하기’ 활동

Plus & More 악기 연주하기 중심 수업 더하기
1. 솔솔 부는 바람을 떠올리며 리듬 합주를 해요
2. 산도깨비가 춤을 추도록 굿거리장단을 연주해요
3. 화음으로 그리는 무지개 너머 세상
4. 동물 리듬 오스티나토를 만들어 합주를 해요
5. 친구들과 함께 리코더 즉흥연주해요
6. 내가 만든 자진모리장단꼴로 반주해요
7. 똑딱똑딱 악기 연주와 함께 <고장 난 시계>를 감상해요
8. 리코더와 장구 들고 뱃놀이 가잔다∼ 얼쑤!

제3장 음악 만들기+α
Zoom in 음악 만들기 지도방법
1. 순차적 음악 만들기
2. 음악적 질문-응답하기
3. 오스티나토 만들기
4. 도표 기보 활용하기
5. SCAMPER 기법 활용하기
SMART 스마트한 ‘음악 만들기’ 활동

Plus & More 음악 만들기 중심 수업 더하기
1. 음악으로 동물을 흉내 내 봐요
2. 소리 빛깔에 어울리는 장단 구음을 만들어요
3. 내가 만든 리듬 치며 노래 불러요
4. 가락선으로 만드는 음악 놀이
5. 세 음으로 노래 만들어 봐요
6. 육자배기토리 가락을 만들어 노래하고 연주해요
7. 친구와 함께 화음 만들어 연주해요
8. 리듬 바꾸기로 음악을 만들어요
9. 내가 만든 민요 가사 재미있어요!
10. 소리 탐색으로 만드는 이야기 음악
11. 음악극으로 표현해요

제4장 음악 감상하기+α
Zoom in 음악 감상하기 지도방법
1. 시각 자료 활용하기
2. 신체 표현하기
3. 감상곡의 일부 연주하기
4. 글쓰기/그림 그리기
5.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SMART 스마트한 ‘음악 감상하기’ 활동

Plus & More 음악 감상하기 중심 수업 더하기
1. 귀로 듣고 몸으로 표현해요
2. 음악으로 나누는 고양이들의 대화
3. 빈의 음악시계에서는 어떤 소리가?
4. 범이랑 함께 노래하고 춤추고∼
5. 나도 취타대가 되고 싶어요!
6. 선비들의 조선판 쇼미더머니∼


제2부 음악 교과를 넘어 수업 더하기

제5장 다른 교과와 수업 더하기
1. [음악] [국어] 그림책 『곰 사냥을 떠나자』를 읽으며 상상의 모험을 떠나요!
2. [음악] [국어] 『도깨비를 빨아 버린 우리 엄마』 이야기를 음악으로 만나 보아요!
3. [음악] [국어] 페르시아 시장에서 어떤 일이?
4. [음악] [수학] ‘음의 높낮이’와 ‘악기의 길이’ 사이에 숨은 수학 비밀을 찾아라!
5. [음악] [과학] 음악으로 표현한 우주
6. [음악] [과학] 소리의 성질? 다양한 실험으로 찾고, 음악을 느껴 봐요!
7. [음악] [사회] [수학] 세종의 문화업적을 조사하고 종묘제례악을 체험해요
8. [음악] [국어] [과학] 물질이 들려주는 소리 만나기
9. [음악] [미술] [국어] 반복과 변화의 패턴을 이용해 음악을 만들어 봐요

제6장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 더하기
1. 회복탄력성: 나 스스로를 지켜 주는 힘
2. 환경: 환경문제 점점 작게, 환경보호 점점 크게
3. 다문화: 무지개 빛깔 아름다운 세상


부록: 초등학교 음악수업에서 사용하는 악기들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