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과 학습과 백워드 설계
문화ㆍ언어 다양성을 위한 다문화 교실의 교육과정과 수업
저자Amy J. Heineke, Jay McTighe
역자 강현석, 황선경, 이지은, 김수영, 노진규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997-2673-6 93370
발행일 2022-04-25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Prat 1은 백워드 디자인과 언어 발달의 문제를, Part 2는 언어 발달을 위한 백워드 설계의 단계를, Part 3은 교실수업과 학교에서 학습과 언어 발달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1장은 교육과정 설계의 3단계를 포함하여 UbD 프레임워크에 대한 개요. 2장은 독자들이 언어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그것이 어떻게 교과 학습과 수업의 일부로 발전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다. 3장은 문화적으로 그리고 언어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수업 실천이 어떻게 수업 계획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를 고려한다. 4장은 백워드 설계 1단계에 해당한다. 5장은 백워드 설계 2단계에 해당한다. 6장은 백워드 설계 3단계에 해당한다. 여기에서는 실천가들이 학생들이 교과 학습과 언어 개발을 위한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학습 궤적을 계획하는 ‘3단계를 구체화한다.

7장에서는 백워드 설계가 어떻게 차시 수준에서 언어 발달을 강화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수업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8장은 언어 렌즈가 있는 UbD 프레임워크가 교실 수업, 교과, 학년 수준에 걸쳐 학생들의 장기적인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고려하기 위해 학교 수준까지 전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감사의 글
소개


PART 1 백워드 설계와 언어 발달의 역할

1 깊이 있는 학습 조성하기: UbD 틀
UbD란 무엇인가
백워드 설계의 3단계
요약

2 언어 발달 촉진하기: 언어, 학습 그리고 수업
학습에서 언어의 역할
수업에서 언어의 역할
요약

3 학생과 함께 시작하기: 언어 발달을 위한 사전 계획
교실과 학교에서 존재하는 학생들의 다양성
반응적 교수학 및 실천
라벨 내에서 바라보기: 언어 발달과 오늘날의 학생들
학습과 발달의 언어적 차원
문화적 다양성과 오늘날의 학생들
교실 적용: 학생들의 배경지식, 장점과 니즈를 지원하기
교실 장면: 학생들과 함께 시작하기
요약


PART 2 언어 발달을 위한 백워드 설계의 3단계

4 학습목표 설정하기: 언어 발달을 위한 1단계
교실과 학교에서의 언어 발달
이해를 위한 백워드 설계 1단계와 언어 발달
언어의 렌즈를 통한 전이 목표와 의미 구성하기 목표
교과 분야별 언어 요구 사항: 언어적 렌즈
언어의 렌즈를 통한 지식 습득 목표
교실 적용: 1단계에서의 언어 발달
교실 장면: 학생 학습을 위한 목표 설정
요약

5 학생 학습 평가하기: 언어 발달을 위한 2단계
교실 수업에서의 학습 평가
이해를 위한 백워드 설계 2단계와 언어 발달
수행과제 설계하기
학습에 대한 보충적 증거 축적하기
교실 적용: 학습의 평가와 증거
교실 장면: 학생의 학습 평가하기
요약

6 학습을 위한 계획 수행하기: 언어 발달을 위한 3단계
교실 수업에서의 언어가 풍부한 학습
이해를 위한 백워드 설계 3단계와 언어 발달
언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수업 계획하기
언어 렌즈를 이용한 WHERETO 요소 고려하기
교실 적용: 언어 발달을 지원하는 과제
교실 장면: 학습을 위한 계획
요약


PART 3 교실과 학교에서 학습과 언어 발달

7 일일 학습 차별화하기: 언어 발달을 위한 수업 계획
일일 교실 수업에서의 언어 발달
이해를 위한 수업 계획과 언어 발달
일일 수업 실천에서의 언어 발달 지원
교과의 학문적 학습과 언어 발달을 위한 레슨 설계
교실 적용: 언어 발달을 위한 수업 계획
교실 장면: 매일매일의 수업 실제 계획하기
요약

8 언어 렌즈 유지하기: 학교에서의 역량 구축
언어 발달과 UbD
학교 전체에서 언어 발달을 위한 UbD
학교 전체에서 언어 렌즈 유지하기
맺음말

부록: 약어 및 두문자어 가이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