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제1부는 이론편으로서 교육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을 살펴본다. 먼저, 제1장에서 제3장까지는 교육의 사회적 책임의 거시적 의미를 알아보고, 현대 철학 흐름 속에서 책임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차원의 사회적 책임이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소개한다. 그리고 제4장과 제5장에서는 대학과 고등교육기관에서 사회적 책임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제2부는 현장과 연결하여 재난심리지원을 위한 교육의 역할,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적용한 교과서, 교육평가, 소셜 앙트러프러너십 등을 알아보고 교육의 사회적 책임의 연구방법론으로서 인물 연구와 지속가능발전교육도 살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