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구성주의 진로상담기법
편저자 Mary McMahon, Mark Watson
역자 임은미, 강혜정, 김혜영, 정지영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0p
ISBN 978-89-997-2655-2 93180
발행일 2022-03-20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구성주의 진로상담기법‘Career Assessment: Qualitative Approaches’를 번역한 것이다. 저자인 맥마흔(McMahon)과 왓슨(Watson)은 이 책에서 구성주의의 독특한 상담기법들을 소개할 뿐 아니라 기존의 상담개입기법들에 질적 진로평가를 통합하여 내담자의 진로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질적 진로평가는 심리검사로 대표되는 양적 진로평가에 대비되는 용어이면서 한편으로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스스로 진로발달의 방향을 선택하게 하는 구성주의 진로상담이기도 하다. 구성주의 진로상담은 오늘날의 진로상담 실무에 꼭 필요한 접근이다. 직업세계의 안정성과 구직자의 보편적인 특성을 가정하는 전통적 진로개입은 외적 변화와 내적 성장의 복합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현대인의 진로발달에 충분한 해법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서문
엮은이 서문


제1부 질적 진로평가의 기초

제1장 진로평가
1. 도입
2. 진로평가에 대한 철학적 이야기
3. 진로평가에 대한 이론적 이야기
4. 진로평가에 대한 맥락적 이야기
5. 진로평가에 대한 상호 보완적 이야기
6. 진로평가 모델에 대한 이야기
7. 결론

제2장 질적 진로평가에 대한 철학적 고찰
1. 도입
2. 사회적 구성으로서의 진로평가: 심리공학
3. 체계이론 틀, 탈중심화된 개인과 네 가지 차원
4. 체계이론 틀과 이야기
5. 시간을 통한 이야기 과정
6. 결론

제3장 질적 진로평가: 연구기반
1. 도입
2. 질적 진로평가
3. 추천

제4장 질적 진로평가의 과정
1. 도입
2. 질적 진로평가의 목적과 과정
3. 다시 쓰기

제5장 진로 학습
-내러티브 정체성을 구성하는 학습 과정으로서의 질적 진로평가-

1. 도입
2. 학습
3. 안정적·불안정적 진로 상태에서의 학습
4. 불확실한 시기에서의 진로 학습
5. 진로대화의 특징

제6장 진로상담과 진로평가의 통합
1. 도입
2. 파슨스의 이중 유산
3. 양적 진로평가
4. 질적 진로평가
5. 진로평가를 진로상담에 통합하기
6. 결론


제2부 질적 진로평가 도구

시각적 학습 유형

제7장 패턴확인연습
1. 도입
2. 역사적·이론적 기초
3. 실시 과정에 대한 진술
4. 사례
5. 학습 성과와 진로평가
6. 다음 단계

제8장 가계도를 사용한 질적 진로평가
1. 도입
2. 가계도
3. 진로가계도
4. 인도 뭄바이에서 수행된 진로가계도 사례
5. 결론

제9장 카드분류
1. 도입
2. 카드분류의 역사적·이론적 배경
3. 카드분류 검토
4. 카드분류를 지지하는 연구 증거
5. 결론

제10장 생애선
-미래로의 여행을 안내하기 위해 실시하는 과거에 대한 시각적 탐색-

1. 도입
2. 시간선과 생애선의 구별
3. 생애선 구성하기
4. 펠릭스의 사례
5. 결론

제11장 생애설계 가계도
1. 도입
2. 진로구성 가계도
3. 생애설계 가계도
4. 사례연구
5. 결론

제12장 스토리보드와 내러티브의 사용
1. 도입
2. 기본 생각
3. 세 장면의 스토리보딩
4. 넓게 생각하기
5. 결론


청각적 학습 유형

제13장 진로구성 인터뷰
1. 도입
2. 배경
3. 내용과 사용 방법
4. 경험적 지지
5. 결론

제14장 나의 진로 챕터와 진로체계 인터뷰
1. 도입
2. 진로체계 인터뷰의 실시
3. 나의 진로 챕터의 실시
4. 진로상담에서 나의 진로 챕터의 해석
5. 나의 진로 챕터의 적용

제15장 진로사고 다루기: 진로상담에서 제한된 가정에 도전하기
1. 도입
2. 배경
3. 비판적 성찰연습과 가정에 도전하기
4. 진로사고 다루기 모델
5. 셜리
6. 실무에 대한 적용 방안
7. 결론

제16장 초기기억 기법
1. 도입
2. 기법의 이론적 배경
3. 잠재적인 내담자 집단과 기법의 사용
4. 기법에 대한 진술
5. 사례연구
6. 도구를 지지하는 연구 증거


운동감각적 학습 유형

제17장 진로글쓰기
-질적 진로평가와 지도에 대한 창의적· 표현적 · 성찰적 접근-

1. 도입
2. 도구의 이론적 기초
3. 도구에 대한 기술
4. 진로글쓰기 연구
5. 결론

제18장 미래진로자서전
-진로개입으로 인한 내러티브 변화 평가하기-

1. 도입
2. 배경
3. 도구
4. 결과 평가하기
5. 연구

제19장 지능형 직업카드 분류
1. 도입
2. 이론적 배경
3. 도구와 잠재적인 내담자에 대한 기술
4. 지능형 직업카드 분류의 연구 증거

제20장 나의 진로영향요인 체계
1. 도입
2. 나의 진로영향요인 체계의 체계이론 틀
3. 진로영향요인 체계
4. 연구 증거
5. 결론


제3부 양적 진로평가를 질적으로 활용하기

제21장 진로이론을 활용하여 질적 · 양적 진로평가 통합하기
1. 도입
2. 질적·양적 진로평가의 성과에 대한 이론의 기여
3. 질적·양적 진로평가를 통합하는 이론기반 사례
4. 질적·양적 진로평가 통합에서의 성공
5. 결론

제22장 무질서 진로평가
-양적 · 질적 진로평가의 통합-
1. 도입
2. 프랙털 평가하기
3. 직업흥미평가: 수렴적 관점과 확산적 관점
4. 결론

제23장 통합적 구조화 면접 과정
1. 도입
2. 이론적 배경
3. 통합적 구조화 면접 과정
4. 통합적 구조화 면접 적용
5. 결론

제24장 평가에 대한 문화적 준비: 질문이 답이다
1. 도입
2. 평가에 대한 양적 접근
3. 평가에 대한 질적 접근
4. 평가와 문화적 접점
5. 진로지도를 위한 문화적 준비도와 평가
6. 강점과 성과 질문지: 평가에 대한 혼합 접근 방법
7. 결론


제4부 다양한 맥락에서의 질적 진로평가

제25장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질적 진로평가
1. 도입
2. 포용 및 진로구성: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삶에서 중요한 연합
3. 장애를 가진 사람의 적응성, 생애주제, 희망, 용기를 위한 질적 절차
4. 장애를 가진 사람의 진로구성을 촉진하기 위한 맥락의 관여

제26장 취약한 개인에 대한 질적 진로평가
-다중 건강장애를 가진 개인을 위한 적용-
1. 도입
2. 식이장애
3. 물질사용장애
4. 결론

제27장 홍콩에서의 질적 진로평가 접근
-유교 문화유산 관점에서의 성찰-

1. 도입
2. 홍콩의 학교와 대학교에서의 진로 지도와 상담
3. 현재 진로평가의 강점과 약점
4. 나의 진로영향요인 체계의 사용
5. 아시아 문화유산 맥락에서의 진로지도

제28장 아프리카 맥락에서의 질적 진로평가
1. 도입
2. 질적 진로평가의 실제
3. 결론


제5부 질적 진로평가: 미래의 방향

제29장 질적 진로평가: 미래의 방향
1. 도입
2. 질적 진로평가: 지금까지의 이야기
3. 미래의 방향: 앞으로의 이야기
4. 결론

제30장 질적 진로평가 접근에 대한 성찰
1. 도입
2. 초기 성찰
3. 깊은 성찰
4. 질적 진로평가에 대한 평가
5. 핵심 주제
6. 질적 진로평가의 이해
7. 계속 생각하고 좀 더 배우기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