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습상담(2판)_상담학 총서 시리즈
한국상담학회 상담학 총서 07
저자이재규, 김종운, 김현진, 박혜숙, 백미숙, 송재홍, 신을진, 유형근, 이명경, 이자영, 전명남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448p
ISBN 978-89-997-2649-1 93180
발행일 2022-03-25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19,8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인간의 학습이 이러한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학습자는, 선생님은, 학습상담자는 이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대처하고 있을까? 인간은 위기에 직면하여 도전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도피를 선택하는 것 같다. 2016년에 이세돌이 알파고에 완패를 당했을 때만 해도, 학습자들이나 선생님들이나 학습상담자들은 인간의 학습을 어떻게 도약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잠시 고민을 하는 듯했다. 하지만, 뚜렷한 해답을 찾지 못하자 곧바로 망각해버리는 것 같다. 인공지능을 이기기 위한 학습에 대해서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고 구태의연하게 다른 인간들을 이기기 위한 학습에 몰두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면, 다른 인간을 이기기 위한 학습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이기기 위한 학습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학습상담자들은 어떤 질문에 대해서 답할 수 있어야 할까? 이에 대해서는 많은 사고와 토론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몇 가지를 제기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생각된다.

첫째, 도대체 학습이란 무엇인가에 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적어도 두 가지 학습에 대한 관점 중에서 어떤 것이 인공지능을 이기기 위한 학습에 가까운 것인가에 대해서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상담자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능력을 신뢰할 수 있게 될 수 있을까?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능력을 신뢰하여 무엇인가 학습해 내야 할 것이 있을 때 회피하기보다는 도전하고 결국은 학습을 해내게 할 수 있을까? 많은 학습상담자가 경험하였듯이, 나이가 어린 학습자일수록 무엇인가 배워야 할 것이 있을 때 기꺼이 배우려고 한다.

학습자들이 인공지능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서 앞의 두 가지 질문 이외에도 학습상담자들이 답할 수 있어야 하는 질문은 대단히 많을 것이다. 학습상담자들이 어떻게 해야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과정에 대해서 성찰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헤쳐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학습자나 학습자의 부모들이 인공지능과 이기기 위한 학습능력의 신장보다는 다른 인간을 이기기 위한 학습 방법을 알려 달라고 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등이 있다.

학습상담(2)에서는 앞에서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고, 그 문제의 답에 대한 실마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으려고 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2판 발간사
1판 발간사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상담학의 기초

제1장 학습상담의 개념
1. 학습상담의 정의
2. 학습상담의 목적과 내용
3. 학습상담의 서비스 방법

제2장 학업성취도와 학습자 개인 변인
1. 동기와 정서 요인
2. 인지 및 초인지 요인

제3장 학습자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 변인
1. 가정환경
2. 학교환경
3. 제도적 환경


제2부 학습 문제의 진단과 평가

제4장 학습 문제의 분류
1. 학습 문제 이해의 필요성
2. 학습 호소 문제와 원인
3. 학습 문제의 분류
4. 사례로 보는 학습 문제

제5장 학습상담에서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
1. 심리검사의 기초
2. 학습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3. 학습문제의 평가 및 진단 절차
4. 학습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활용


제3부 학습상담의 실제

제6장 학습동기의 관리와 향상
1. 학습동기의 개념과 이론
2. 학습동기의 변화를 위한 진단과 평가: 체제 이론적 접근을 중심으로
3.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 목표 관리·조정 방안
4. 학습 자기개념의 재구성을 통한 학습동기의 향상
5. 시험 결과와 좌절대처를 통한 학습동기의 향상
6.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의 실례

제7장 주의집중 능력의 향상
1. 주의집중의 개념
2. 주의집중 문제의 원인
3. 주의집중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 주의집중 향상 전략

제8장 인지 및 초인지 전략
1. 인지 및 초인지 전략의 개념
2. PQ4R의 훈련
3. 인지 및 초인지의 활용 전략 프로그램

제9장 시간 계획 및 관리 향상
1. 시간 계획 및 관리의 개념
2. 시간 계획 및 관리 문제의 유형과 진단
3. 시간 계획 및 관리 능력의 향상

제10장 학습을 위한 생활관리
1. 학습과 음식
2. 학습과 운동
3. 학습과 수면
4. 학습과 음악


제4부 특수 장면과 특수 대상 학습상담

제11장 시험 준비 행동의 효율성 증진
1. 시험 준비 행동의 개념
2. 시험 준비 행동의 유형
3. 시험 준비 행동 개선 및 효과적인 시험 준비

제12장 평가불안
1. 시험불안
2. 발표불안

제13장 특별한 학생에 대한 학습상담
1. 영재의 학습상담
2.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상담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