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언어지도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저자성미영, 유주연, 이세라피나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997-2598-2 93370
발행일 2022-03-01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2020년부터 시행됨에 따라 개정된 국가 수준 공통 교육과정의 변화 내용을 이 책에 반영하였다. 구체적으로 제2부 영유아 언어지도의 제6장과 제7장 내용에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변화 내용을 포함하였다. 또한 제3부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에서는 영유아의 의사소통 경험 지원 사례를 개정된 의사소통 영역 내용범주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관련 동영상 자료를 직접 제작하여 QR코드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다.

영유아의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이 책의 목차를 제1부 영유아 언어발달, 2부 영유아 언어지도, 3부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제1부는 제1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기초, 2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이론, 3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과정, 4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5장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과 의사소통장애로 구성하였으며, 2부는 제6장 표준보육과정과 영아의 의사소통 경험, 7장 누리과정과 유아의 의사소통 경험, 8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환경, 9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10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놀이 연계 활동, 3부는 제11장 듣기와 말하기 지도, 12장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지도, 13장 책과 이야기 즐기기 지도로 구성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부 영유아 언어발달

제1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기초
1. 언어발달의 언어학적 기초
2. 언어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3. 언어발달 연구의 목적 및 역사

제2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이론
1. 행동주의
2. 생득주의
3. 상호작용주의
4.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관련성

제3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과정: 듣기와 말하기
2. 문자언어 발달 과정: 읽기와 쓰기

제4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1.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관찰법
2.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검사도구

제5장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과 의사소통장애
1.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
2. 영유아 의사소통장애


제2부 영유아 언어지도

제6장 표준보육과정과 영아의 의사소통 경험
1. 0∼1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2. 2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제7장 누리과정과 유아의 의사소통 경험
1. 3~5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제8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환경
1. 전통적인 언어 영역 환경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언어 놀이 환경

제9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1. 일반적인 교사의 상호작용
2.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교사의 상호작용

제10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놀이 연계 활동
1. 활동의 운영
2. 활동의 유형


제3부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

제11장 듣기와 말하기 지도
1. 이길 수 있는 게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어 보아요
2. 산책하며 교통수단 소리를 들어요 _ 영아
3. ‘달님 수영장’ 놀이를 하며 경험을 말해요
4. 동생과 어른에게 하는 말은 달라요
5. 몸짓과 울음으로도 말할 수 있어요 _ 영아
6. ‘개미’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해요
7.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따라 말해요 _ 영아
8. 친구와 갈등이 생길 때, 고운 말로 내 생각을 말해요
9. ‘내가 제일 좋아하는 봄꽃’을 선택하고 생각과 느낌을 말해요

제12장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지도
1. 사물함과 작품, 놀이에서 내 이름을 쓰고 읽어요
2. 과자 봉지와 그림책에서 글자를 읽어요
3. 놀이에서 만든 동작 이름을 적어 친구에게 알려 주어요
4. 안내문과 규칙 판을 써서 친구들에게 알려 주어요
5. 엘리베이터, 시계, 달력 등 주변에서 숫자를 찾아 읽어요
6. 미세먼지 표지판의 색깔은 무슨 뜻(상징)일까요? _ 영아
7. 편지를 써서 마음을 전달해요
8. 뼈, 우주 등 탐구한 것을 글로 적어 소개해요
9. 생각과 느낌을 사진과 미디어로 표현하고 읽어요

제13장 책과 이야기 즐기기 지도
1. 내가 선택한 그림책을 언제 어디서나 읽을 수 있어요
2. 그림책을 읽으며 상상해요: 『진짜 진짜 재밌는 바다 그림책』
3. 그림책을 읽으며 상상해요: 『수박 수영장』_ 영아
4. ‘그림자극’ 놀이로 이야기를 즐겨요: 『공룡 이야기』
5. 말놀이 짓기를 즐겨요: 『잘잘잘』
6. 주인공이 되어 말의 재미를 느껴요: 『괜찮아 아저씨』_ 영아
7. 이야기 짓기를 즐겨요: 『산책하는 고양이』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성미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학전공 박사
현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유주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학전공 박사
현 연성대학교 사회복지과 아동심리보육전공 교수

이세라피나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박사수료
현 LG서울역어린이집 원장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