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사, 교과서를 말하다
교육 실제에 관한 철학적 탐구 <한국교육철학학회 총서>
저자김선희, 방진하, 송순재, 임현정, 정정철, 조상식, 한현정
편저자 한국교육철학학회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2595-1 93370
발행일 2022-02-25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한국교육철학학회는 2020711일 광주교육대학교에서 교과서·교사·교육철학이라는 주제로 광주광역시교육청 공동주관 온라인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 책은 학술대회를 통해 교과서와 교사 전문성의 관련에 대하여 실천적·학술적·정책적 논의 주제들을 함께 천착해 보았던 공동작업의 결실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교과서, 철학과 방법에 관한 기본적 논의
1. 교과서에 관한 기본 물음: 개념 정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한계, 한계 극복을 위한 요청
2. 교과서를 위한 철학과 방법
3. 교과서와 현장 사이의 긴장 관계를 조율하기 혹은 양자 간의 거리를 비판적으로 극복하기 4. 교사가 만들어 내는 수업 사례- 김교신의 수업방식을 통해서 보기

제2장 존 듀이 교육론으로 보는 교사의 교과서 만들기
1. 들어가며
2. 듀이의 교과관
3. 학교교육에서의 교과
4. 교사의 교과서 만들기
5. 마치며

제3장 발도르프 교육론에 근거한 교과서 중심 교육관의 탐색
1. 들어가며
2. 세 초등교사의 교과서 이야기
3. 교과서 중심 교육관의 대안 탐색
4. 마치며

제4장 음악교과 사례로 본 교과서와 교사의 판단
1. 문제제기: 교과서를 ‘전달’한다는 것
2. 교과서 분석과 문제의식
3. 교과서의 정보: 음악 감상에서 미학이론의 위치
4. 교사의 판단: 음악 감상 수업에서 판단의 역할
5. 마치며

제5장 해외 수학 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선택과목 구성 탐구
1. 들어가며
2. 외국의 고등학교 수학 과목 구성 체계
3. 해외 주요 국가의 수학 선택과목 구성의 특징
4. 수학 선택과목 구성을 위한 논리 탐색 방안
5. 마치며

제6장 근대 교과서 삽화로 살펴보는 실물교육
1. ‘보면 안다?’ 실물교육의 시작
2. 1910∼1920년대 교과서 삽화와 실물주의
3. 1930∼1940년대 교과서 삽화와 시각적 연출: 보이는 것이 관념을 만든다
4. 마치며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김선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학 박사(수학교육 전공)
현 강원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

방진하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철학 전공)
현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수

송순재
독일 튀빙겐 대학교(Eberhard Karls Universität Tübingen) 대학원 사회과학 박사(교육철학 전공)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회장 역임

임현정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북이초등학교 교사

정정철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광주광역시 일동초등학교 교사

조상식
독일 괴팅겐 대학교(Georg Ausust Universität Göttingen) 대학원 정치학 박사(교육철학 전공)

한현정
일본 동경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교육사·철학 전공)
현 창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