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프뢰벨의 인간의 교육
0~6세 유아를 위한 교육철학
저자프리드리히 프뢰벨
역자 이원영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160p
ISBN 978-89-997-2599-9 93370
발행일 2022-02-2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저자는 이 책에서 프뢰벨의 인간의 교육0~6세 중심 유아교육철학을 다룬 부분인 ‘ I . 철학적 기본 개념’ ‘. 유아기의 인간’ ‘. 아동기의 인간만을 번역·수록하였다. 이후의 ~부분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이기에 여기서는 과감히 제외하였다. 프뢰벨의 교육철학이론과 유아교육의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힘들어했던 많은 유아교육전공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하일만의 영문 번역판 서문


I 철학적 기본 개념

1 하나님과 통일성
2 인간 내면의 신성 발현
3 영원불멸의 법칙
4 지혜로워지는 교육
5 교육의 목적
6 내면을 중시하는 교육
7 교사의 수동적 역할
8 명령적 교육의 위험
9 자유로운 자기활동
10 정신의 이상적 가치
11 능동적인 자유로운 인간
12 좋은 교육
13 양면성을 고려하여 사회적 태도 가르치기
14 정신적 발달의 법칙
15 하나님의 자녀, 인류의 자녀인 인간
16 개인의 본성과 인간성
17 부모의 의무, 자식의 운명
18 관계의 삼위일체: 통합성, 개별성, 다양성
19 유아교육의 필요성
20 힘의 작용
21 종교적 심성이 싹트는 공동체 의식
22 발달의 연속성
23 생산적 작업의 필요성


II 유아기의 인간

24 유아의 개성, 이성의 발달
25 감각의 발달
26 감각 발달의 순서
27 근육 발달
28 유아기의 시작
29 유아기의 중요성
30 놀이의 본질과 가치
31 유아의 음식
32 유아의 옷
33 현명한 어머니의 양육
34 서기와 걷기 연습
35 내적 본성 찾기
36 그리기의 첫 시도
37 그리기의 발달, 언어와 그림
38 수 개념의 발달
39 아동세계의 자원
40 아버지 어머니 돕기, 근면성의 발달
41 어른들의 둔함
42 우리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자
43 언어의 필요성, 내적 통합의 중요성
44 자기 이해의 어려움, 아동기로의 전환


III 아동기의 인간

45 아동기의 의미
46 학교 교육의 목표
47 유아기에 근거한 아동기의 발달
48 가족의 중요성
49 놀이에서 작업으로의 전환
50 이상과는 다른 아동의 삶
51 근본적으로 선한 인간
52 선으로 악을 극복하는 방법
53 무지해서 저지르는 잘못
54 아이에게 죄 짓는 어른
55 통일성, 관계성을 파악하려는 아동의 열망


VII 결론

102 전인 발달 목적, 창의적 자유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