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DBT, 학교에 가다
청소년 정서 문제 해결을 위한 DBT 기술 훈련(DBT STEPS-A)
저자James J. Mazza, Elizabeth T. Dexter-Mazza, Alec L. Miller, Jill H. Rathus, Heather E. Murphy
역자 조윤화, 김기환, 권승희, 최현정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32p
ISBN 978-89-997-2580-7 93180
발행일 2022-02-10
정가 2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청소년 정서 문제 해결을 위한 DBT 기술 훈련(DBT Skills Training for Emotional Problem Solving for Adolescents: DBT STEPS-A) 교육과정은 10년 이상 진행되어 온 프로젝트이다. DBT STEPS-A의 개발 목적은 청소년들이 기술을 배워서 정서적으로 힘든 상황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정서 조절, 대인관계, 의사결정 기술을 향상시키는 여러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대부분은 가정과 학교, 교우관계(연애관계 포함)에서 어느 정도는 어려움을 겪는다. 이 교육과정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이 책은 DBT 기술이 더 많은 사람에게 활용될 수 있는 기회를 열었고, 그 대상은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이다. DBT STEPS-A는 개인보다는 학교 기반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하며, 모든 청소년이 DBT 기술을 개발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가르치는 기술들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종류의 압박과 스트레스 요인으로 정서적 괴로움을 느낄 때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적 필요 및 사회정서적 필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역자 서문
추천의 글
시작하는 글


제1부 DBT STEPS-A 개관

제1장 DBT STEPS-A 소개
DBT STEPS-A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책의 구성
청소년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의 필요성
기존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
왜 DBT STEPS-A인가
DBT STEPS-A 교육과정 개관: 기술 모듈과 세부 기술
결론

제2장 학교 현장의 실질적 사안들
시행 방법
교육 일정
교육과정 목표
학급 규모와 수업 구성 방식
DBT STEPS-A 교사의 자질과 연수
단원 구조
학생들을 위한 수업 자료
행정 사안들
DBT STEPS-A 기술 수업을 위한 특별 규칙
DBT STEPS-A 교사가 다루어야 할 특별 사안들

제3장 힘든 학생들을 위한 DBT STEPS-A
중재반응모델
특수교육의 3단계 지원 이후
다층지원체계 안에서의 DBT STEPS-A
일반교육 2~3단계 학생들을 위한 전략
학교기반 정신건강의 1~3단계 서비스
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DBT 서비스


제2부 학습 지도안과 시험
1단원 DBT STEPS-A 과정 안내
2단원 변증법
3단원 마음챙김: 지혜로운 마음
4단원 마음챙김: ‘무엇을’ 기술
5단원 마음챙김: ‘어떻게’ 기술
6단원 고통 감싸기: 위기 생존 기술 소개와 달라진 활기비밀
7단원 고통 감싸기: 자기위안과 신기한 쉼의 상자
8단원 고통 감싸기: 극단적인 감정을 다루기 위한 신체 안정-냉동복식 기술
9단원 고통 감싸기: 장단점 찾기
10단원 고통 감싸기: 현실 수용 기술 소개와 온전한 수용
11단원 고통 감싸기: 마음 돌리기와 기꺼이 마음
12단원 고통 감싸기: 지금 생각챙김(그리고 고통 감싸기 시험)
13단원 마음챙김: 지혜로운 마음
14단원 마음챙김: ‘무엇을’ 기술과 ‘어떻게’ 기술
15단원 정서 조절: 정서 조절의 목표와 정서의 기능
16단원 정서 조절: 정서 기술하기
17단원 정서 조절: 팩트 체크와 반대로 행동하기
18단원 정서 조절: 문제 해결
19단원 정서 조절: 자긍 연습 안아파수식-‘긍’
20단원 정서 조절: 자긍 연습 안아파수식-나머지 기술
21단원 정서 조절: 파도타기 기술-지금 감정챙김
22단원 정서 조절: 정서 조절 시험
23단원 마음챙김: 지혜로운 마음 복습
24단원 마음챙김: ‘무엇을’ 기술과 ‘어떻게’ 기술 복습
25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목표와 개요
26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표주보 집단협상 기술
27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친심원해 기술
28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금가진자 기술
29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요청과 거절의 강도를 정하기 위한 조건 따져 보기
30단원 효과적인 대인관계 시험
고통 감싸기 시험
고통 감싸기 시험 해설
정서 조절 시험
정서 조절 시험 해설
효과적인 대인관계 시험
효과적인 대인관계 시험 해설


제3부 학생 유인물


참고문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James J. Mazza 박사는 워싱턴 주립 대학교 교육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분야 연구에 힘쓰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Mazza 박사는 여러 나라의 학교 관계자들에게 DBT STEPS-A의 실행, 다층지원체계 내의 정신건강 중재 방법 개발, 전인 교육을 위한 학교 시스템 역할의 일환인 사회정서학습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교육과 자문을 하고 있으며, 워싱턴주 시애틀 주재 Mazza Consulting and Psychological Services의 공동 대표이다.

Elizabeth T. Dexter-Mazza 박사는 Mazza Consulting and Psychological Services의 공동 대표로, 청소년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종합적 DBT와 DBT 기술 기반 코칭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서 조절 장애를 가진 개인의 가족 및 친구들에게 부모 코칭 등 여러 가지 지원을 해 오고 있다. Dexter-Mazza 박사는 Marsha M. Linehan의 감독 아래 워싱턴 주립 대학교의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Clinic(BRTC)에서 박사 후 과정 수련을 마쳤으며, DBT, 경계선 성격장애, 자살 위기 관리에 대한 대학원 교육에 관한 여러 책과 논문을 낸 저자이다.

Alec L. Miller 박사는 뉴욕 브롱스에 위치한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Montefiore 의학센터 내 정신의학 및 행동과학부의 임상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화이트 플레인스와 맨해튼에 위치한 교육 및 자문 기관인 Cognitive and Behavioral Consultants의 공동 창립자이며 임상본부장이다.

Jill H. Rathus 박사는 뉴욕 브루클린에 위치한 롱아일랜드 대학교 C. W. Post Campus의 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임상심리학 박사과정 프로그램에서 DBT 과학자 -실무자 훈련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DBT와 인지행동치료(CBT) 전문가이며, 뉴욕주의 그레이트 뉴욕에 위치한 Cognitive Behavioral Associates의 공동 창립자이자 공동 대표이다.

Heather E. Murphy 박사는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자해 및 자살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워싱턴 주립 대학교에서 객원교수로 재직 중이다.

<< 역자 >>
조윤화
윌로우심리상담센터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상담심리) 학위를 받았고, 일리노이 주립 대학교 박사과정 인턴을 수료하였다. 버몬트 주립 대학교 상담센터 교육팀장,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조교수, 마음사랑인지 행동치료센터 책임상담원,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연구교수로 재직하였다.

김기환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임상 및 상담 심리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덕성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전임상담원,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위기상담팀장, 한국임상심리학회 홍보 및 정보이사, 마음사랑인지행동치료센터 부소장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심리상담연구소 ‘사람과 사람’의 소장 및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권승희
현재 윌로우심리상담센터 부소장, 유앤미심리상담연구소 부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상담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남가주 대학교에서 1년간 인턴 과정을 수료한 후, 일리노이 주립 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교 등에서 상담심리학자로 근무하였다.

최현정
임상심리학자로 현재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트라우마 생존자를 지원하는 트라우마치유센터 사람마음의 초대 이사장이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임상심리전문가 수련을 마쳤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