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기초주의의 세계
저자한기언, 한용진, 강성현, 권혜인, 김정양, 나병현, 남경희, 박의수, 신창호, 신현정, 우용제, 이윤미, 정재걸, 최관경, 최광만, 홍현길
편저자 기초주의연구원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64p
ISBN 978-89-997-2515-9 93370
발행일 2021-09-20
정가 25,000원
E-BOOK 정가 22,5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부는 지난 2007년 기초주의 50주년기념 학술대회의 자료집 자생적 한국교육학: 기초주의의 세계에 소개된 청뢰 한기언 자신의 원고들이며, 2부는 3이념 6개념에 관한 현대적 해석으로 작성된 원고들 그리고 제3부는 기초주의의 교육실제적 적용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집필된 원고들을 모아 본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기초> 기초주의의 세계

제1장 나의 인생, 나의 학문
1. 기(起): 교육자의 길로-관립경성사범학교 시절(1938∼1945)
2. 승(承): 교육자·교육학자의 길로(1945∼현재)
3. 전(轉): 기초주의의 창안(1957. 10. 10.)
4. 결(結): 정년 이후의 삶(1990∼2007)

제2장 기초주의의 세계
1. 기초(基礎)
2. 시간(時間)
3. 자유(自由)
4. 질서(秩序)
5. 문화(文化)
6. 생활(生活)
7. 지성(知性)
8. 인격(人格)
9. 협동(協同)
10. 봉사(奉仕)

제3장 기초주의 교육적 나침반
1. 기초주의
2. 교육의 이념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자론
5. 교육적 지식론
6. 학습지도법
7. 향도방법
8. 교육연구방법
9. 교육제도론
10. 교육사관론
11. 교육학의 구조

제4장 기초주의 교육철학의 구조도
1. 세 가지 구조도
2. 기초주의 교육철학의 구조도: 한국교육이념의 구조도

제2부 3이념 6개념의 현대적 해석

제5장 기초주의와 시간의 이념
1.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
2. 유학, 도가, 불교에서의 기초
3. 기초주의와 근대적 시간관 비판
4. 맺음말

제6장 기초주의 교육학에서의 자유의 이념
1. 기초주의 교육학과 자유의 이념
2. 교육에서 추구되어 온 자유의 차원과 선택으로서의 자유
3. 교육에서 자유의 한계(?)-교육의 공공성과 관련하여
4. 맺음말

제7장 기초주의의 질서 이념과 교육의 개혁적 성격
1. 기초주의와 질서의 이념
2. 질서의 이념과 한국교육의 상황
3.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과 개혁의 차원
4. 기초주의의 교육 논리와 질서 이념의 개혁성

제8장 한국 군대문화의 정립 방향 모색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 가치체계로서의 문화와 군대문화의 이해
3. 허약한 기초, 한국 군대의 변천사
4. 군사문화의 극복과 새로운 군대문화의 건설
5. 맺음말

제9장 교육과 삶과 생활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 교육학에 나타난 생활 가치
3. 교육과 삶과 생활
4. 맺음말

제10장 『민주주의와 교육』에 나타난 지성의 한계와 가능성
1. 들어가며
2. 이론을 부정하는 지성
3. 사회적 지성, 주체적 지성
4. 맺음말

제11장 기초주의와 인격교육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의 개념과 구조
3. 기초주의와 인격
4. 한국교육의 과제와 기초로서의 인격교육
5. 맺음말

제12장 기초주의와 협동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의 구조와 지향
3. 기초주의와 협동
4. 맺음말

제13장 봉사의 개념과 멋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의 구조와 봉사의 개념
3. 미(美)와 멋의 관계
4. 맺음말

제3부 기초주의의 교육실제적 적용

제14장 기초주의와 교육목적관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와 기초
3. 행복지향적 교육목적관(한국교육을 살리는 길)
4. 맺음말

제15장 이상주의 사회형과 기초주의 교육이념
1. 들어가며
2. 막스 베버와 그의 시대
3. 한기언과 그의 시대
4. 프로테스탄트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5. 기초주의 교육입국(敎育立國)의 이상
6. 맺음말

제16장 중학교 교가 가사의 교육적 가치 탐구
1. 들어가며
2. 교가의 교육적 이해와 분석틀
3. 교가 가사의 교육적 가치 탐구
4. 맺음말

제17장 한국교육학의 모색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 제창의 배경
3. 기초주의의 형식과 내용
4. 맺음말

제18장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일본의 학교교육
1. 기초주의의 가치체계
2. 일본의 교육 현실과 기초주의
3. 일본의 교육개혁과 기초주의
4. 일본의 교육개혁 구현과 기초주의
5. 맺음말

제19장 기초주의와 교육학 연구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는 어떤 교육사상인가
3. 기초주의의 1핵 3이념 6개념의 의미
4. 기초주의 교육학이란
5. 기초주의 교육학의 실천 사례: 동양 삼국의 인문정신
6. 맺음말

제20장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
1. 들어가며
2. 역사적 상황과 기초주의의 교육자상
3. 교육자로서의 모리 아키라
4. 맺음말

부록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