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긍정심리학 강점 축하 교육법
강점 기반 행복한 교실 만들기
저자Jennifer M. Fox Eades
역자 김광수, 양곤성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2510-4 93370
발행일 2021-09-25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강점 기반 학교를 구축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이 책의 목표는 교사,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확인하고 이를 더욱 잘 활용하도록 돕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강점 축하하기의 토대가 되는 이론과 아이디어들을 소개하고 있다. 2부는 강점 축하하기가 개인과 교실 및 학교 전체에서 어떻게 실행될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3부는 교사와 학생이 1년 내내 강점을 기억하고 이를 축하하기 위한 이야기와 활동 아이디어(강점 건축가)를 제공하는 일곱 가지 시기별 학교 행사 프로그램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 있는 내용들을 학교 축제, 행사를 위한 기초로 활용하거나 교사, 학교의 상황에 맞게 변형시킬 수 있다. 이 책을 처음부터 쭉 읽어 나가든, 흥미 있는 부분부터 골라서 읽든, 이 책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무엇보다도 이 책이 여러분의 삶에 그리고 여러분의 아동·청소년 학생들에게 의미와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긍정심리학자 Seligman과 Peterson의 긍정심리학 성격강점 덕목 분류에 기초하여 학교 장면에서 강점 활용 학생지도와 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즉 강점에 기반한 행복한 교실, 학교 만들기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의 목표는 교사들이 먼저 자신의 강점을 확인하고 이를 더욱 활용하면서 학생들도 교사들처럼 자신들의 강점을 발견하고 활용하도록 돕기 위한 아이디어와 실제를 제공하는데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부차적 목표는 학생과 교사의 교육과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증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평생학습시대를 맞이하여 자신의 전 생애에 걸쳐 배움에 대한 사랑을 키워가고, 본인만의 강점을 통해 스스로 건강하고 회복 탄력적이며 긍정적인 성인으로 성숙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다.
저자는 영국의 스컨소프(Scunthorpe)에 있는 학교들에서 4년 동안 강점 활용 교육과 학생지도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였고, 이러한 실제와 효과에 기초해 본서를 저술하여 교사와 학교의 관점에서 실행가능한 방법과 아이디어 및 그 실제들을 제시하였다는 점이 기존 관련 도서와의 차별점이다. 따라서 각 학교교육현장에서 이를 그대로 혹은 각 학교의 현실과 특성에 맞게 독특하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책은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강점증진 시키기의 토대가 되는 이론과 아이디어들을 소개하고 있다. 2부는 강점증진 시키기가 개인과 교실과 학교 전체에서 어떻게 실행될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3부는 교사와 학생이 일 년 내내 강점을 기억하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이야기와 활동 아이디어(강점 건축가라고 불림)를 제공하는 7가지 축제(학교행사)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고 있다. 3부의 실제 내용들은 각 학교의 축제(행사, 활동)를 위한 기초로 활용할 수 있고 또는 이들을 교사나 학교의 상황에 맞게 변형시켜 적용할 수 있다. 요컨대 본서는 긍정심리학과 성격강점의 지혜와 지식을 자신과 학급, 그리고 학교를 위해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제적 제안과 방법을 제시하여 학교에서 진정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창조하는 교사와 학생으로 성장하고 학교를 강점기반 행복한 학교로 만들어가게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1부 강점 축하 교육의 3요소
1장 강점 축하 교육이란
2장 긍정심리학과 교육
3장 강점, 교육의 새로운 관점
4장 이야기와 스토리텔링
5장 강점 축하 행사

2부 개인, 학급, 학교 수준의 강점 축하 교육
6장 개인 강점 축하 교육
7장 학급 강점 축하 교육
8장 학교 강점 축하 교육

3부 새 학기부터 마무리까지, 1년간 강점 축하 교육법
9장 새 학기 시작: 창의성, 학구열, 개방성 강점 기르기
10장 추수 시기: 감사, 관용, 공정성 강점 기르기
11장 연말: 희망, 낙관성, 영성, 유머 강점 기르기
12장 1, 2월: 용기, 끈기, 심미안 강점 기르기
13장 따뜻한 봄: 사랑, 친절, 우정 강점 기르기
14장 여름: 리더십, 시민의식, 정직, 청렴, 진정성 강점 기르기
15장 마무리: 용서, 자기조절, 신중성 강점 기르기
16장 나만의 강점 축하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17장 어디부터 시작할까


미주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Jennifer M. Fox Eades
영국 케임브리지 커튼 컬리지를 졸업하고, 에지힐 대학교의 박사과정에서 수학하였다. 정신역동이론, 스토리텔링, 웰빙, 강점 및 미덕 윤리, 철학, 장애 및 특수교육에 관심을 갖고 연구 및 실천 중이다. 마음챙김 교육, 웰빙, 긍정 행동 및 성격강점 관련 전문 강사로 학교와 지역사회, 기업 등에서 다양하게 강의를 하고 관련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 역자 >>
김광수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교육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조지아 대학교 연구교수로 학교심리 및 긍정심리를 연구하였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전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상담교수로 재직하였고,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장,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상담학회 수련감독 전문상담사이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 교수 및 교육전문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양곤성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상담교육을 전공하였다. 서울의 여러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왔고, 현재 서울구암초등학교에 근무 중이다. 박사과정에서 상담, 심리학을 꾸준히 공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것들을 아이들에게 돌려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