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음악교육심리학
저자승윤희, 정진원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84p
ISBN 978-89-997-2250-9 93370
발행일 2021-08-31
정가 21,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는 기초적인 심리학 이론부터 구체적인 음악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에 이르기까지, 음악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이라는 핵심적인 두 축을 근간으로 하여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책의 내용 중 일부는 저자들이 그동안 썼던 논문과 저서에 이미 실린 내용들로, 이번에 책을 내면서 주제에 맞게 새롭게 정리하고 재구성하였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음악교육심리학의 성격과 관련 학문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장은 소리의 발생과 전달부터 음악적 마음의 기제 내용을, 3장은 음악의 지각과 인지, 음악 지식, 음악적 사고의 내용을 다루었다. 4장부터 제9장까지의 내용은 주제별로 제4장은 음악과 정서, 5장은 음악 능력의 발달, 6장은 학습이론과 음악교육, 7장은 동기, 정서와 음악학습, 8장은 음악활동의 기제, 9장은 음악 창의성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10장에서는 특별한 요구의 학습자를 위한 교육이라는 주제로 영재학생과 장애학생 관련 음악교육 내용을 다루었다.

이 책에서 다룬 주제들은 음악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들이다. 학문적으로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내용이 쉽고 흥미롭게 읽히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존의 음악교육학 분야의 전공서들과는 달리 삽화와 사진 등을 넣어 책 구성을 참신하게 시도해 보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음악교육심리학의 이해
1. 음악교육심리학의 성격
2. 음악교육심리학의 관련 학문
1) 음악학, 교육학, 심리학
2) 음악교육학, 교육심리학, 음악심리학
3. 음악교육심리학의 범위 및 연구 영역
1) 음악교육과 인간 마음의 연구
2) 음악교육심리학의 범위
3) 음악학습 관련 연구 영역

제2장 소리와 음악, 마음의 이해
1. 소리의 발생과 전달
2. 소리와 음악
1) 소리의 요소와 음악의 본유 요소
2) 음악적 소리와 음악의 구성 요소
3. 인간의 마음과 뇌
1) 마음의 작용과 뇌의 기능
2) 음악적 마음의 기제

제3장 음악의 지각과 인지, 음악 지식, 음악적 사고
1. 지각 구성의 원리와 음악 지각 연구
1) 시지각 구성의 원리와 청지각의 이해
2) 음악 지각 연구
2. 정보처리의 이해와 음악정보의 처리 및 음악 인지
1) 정보처리의 이해
2) 음악정보의 처리와 음악 인지
3. 음악 지식과 음악적 사고
1) 음악 지식
2) 음악적 사고

제4장 음악과 정서
1. 인간의 정서
1) 정서의 다양한 차원
2) 음악교육에서의 정서
2. 음악과 감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
1) 철학적 관점
2) 기대이론의 관점
3) 정신분석학적 관점
4) 신경생리학적 관점
3. 음악으로부터의 정서 유발
1) 감정 유발 요인으로서의 음악적 특징
2) 감정 언어로서의 음악
3) 정서적 반응의 경로: BRECVEMA 모델
4. 정서 반응의 측정 방법
1) 구어적 측정 방법
2) 짝 비교법
3) 생리학적 측정 방법
4) 행동 측정 방법
5. 음악에 대한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청자의 특성
1) 음악학습 경험
2) 성별
3) 인성
4) 사회경제적 요인
6. 음악교육과 정서의 발달
1) 음악을 통한 정서 교감
2) 음악교육과 감성지능, 감성역량
3) 사회정서학습과 음악교육

제5장 음악 능력의 발달
1. 음악 능력에 관한 이해
1) 음악 능력 관련 개념
2) 음악성과 음악성 이론
2. 음악 구성 요소에 대한 지각
1) 음정
2) 가락
3) 리듬
4) 화성감과 조성감
5) 음색
6) 음악 지각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3. 음악인지이론
1) John Sloboda의 음악인지이론
2) Mary L. Serafine의 음악인지이론
4. 음악 발달 단계 이론
1) Marilyn P. Zimmerman의 음악 인지 발달 단계
2) Keith Swanwick과 June Tillman의 나선형 모형
3) David Hargreaves의 발달 단계 모형
4) Howard Gardner의 예술적 발달 단계
5. 음악 능력 발달의 시사점

제6장 학습이론과 음악교육
1.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2. 학습이론과 음악교육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인본주의 학습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
5) 뇌 기반 학습

제7장 동기, 정서와 음악학습
1. 학습과 수행에 영향을 주는 동기, 정서
1) 학습과 수행
2) 동기와 정서
2. 동기와 동기이론의 이해
1) 동기의 의미와 기능
2) 동기의 근원: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
3) 동기이론과 음악학습
3. 학습을 위한 동기 관련 요소들과 음악학습
1) 성취동기, 목표설정과 음악학습
2) 욕구와 음악학습
3) 자기효능감과 음악학습
4) 귀인, 학습된 무기력(무력감)과 음악학습
4. 정서적 요소들과 음악학습
1)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2)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요소들과 음악학습
5. 학습동기이론을 적용한 음악 교수·학습 방법
1) 학습동기이론에 근거한 음악수업
2) 학습동기이론을 적용한 음악 교수·학습 전략

제8장 음악활동의 기제
1. 노래 부르기
1) 노래 부르기 능력의 발달
2) 음악 표현활동으로서의 노래 부르기 학습
2. 악기 연주
1) 연주 기능 습득의 심동적 과정
2) 악기 연주 기능의 발전 단계
3) 악기 연주의 교수법적 접근
4) 악기 연주와 자기조절학습
3. 듣기와 감상
1) 듣기
2) 감상
3) 감상의 유형
4) 음악 감상활동의 지도
4. 작곡
1) 인지적 사고로서의 작곡
2) 작곡과정 모델
3) 창의적 사고와 작곡
4) 작곡학습을 위한 접근

제9장 음악 창의성
1. 창의성이란
1)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 연구
2) 창의성의 영역 일반성과 영역 특수성
3) 창의적 사고 단계
4) 창의성 교육
2. 음악 창의성
1) 음악 창의성의 개념
2) 음악 창의성의 발달
3. 창의적 음악사고
1) 창의적 음악사고에 관한 접근
2) Webster의 창의적 음악사고 모형
4. 음악교육과 음악 창의성

제10장 특별한 요구의 학습자를 위한 교육
1. 영재와 영재교육
1) 영재의 정의
2) 영재성 요소
3) 음악 영재성
4) 음악 영재 교육
2.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 장애 구분의 용어와 의미, 장애의 종류
2) 통합교육의 이해
3)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을 위한 음악교육
3. 음악치료와 음악교육
1) 치료와 교육
2) 음악치료와 음악교육
3) 학교교육에서 음악치료의 의미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승윤희
연세대학교 기악과 졸업
미국 보스턴 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현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정진원
서울대학교 기악과 졸업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음악교육학 박사
춘천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