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장애유아 통합교육
저자양명희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997-2487-9 93370
발행일 2021-09-1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7,1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크게 3부로 되어 있다: 1부 유아발달의 이해, 2부 장애유아의 이해, 3부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부인 제1장과 제2장은 전형적인 유아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아발달의 저해 요인과 유아의 발달영역별 발달과정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제2부에 해당하는 제3장부터 제6장까지는 장애유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통합교육현장에서 자주 만나게 될 장애유형별 특성과 그 특성에 따른 특별한 지도방법을 설명하고, 장애유아의 가족(부모와 형제자매)을 이해하고 장애유아 통합교육과 관련 있는 전문인력(유아교사, 유아특수교사, 보조인력, 언어재활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3부인 제7장부터 제13장까지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에서부터 이론과 실제까지를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적 설명,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적·물리적 환경구성, 일반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 그리고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교수전략, 유아교육기관의 일과와 활동 속에서 장애유아를 교육하는 방법, 장애유아의 행동지원을 위한 연속적 지원체계와 기대행동 지도, 통 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대화방법을 설명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유아발달의 이해

제1장 유아발달의 기본적 이해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유아발달의 저해 요인

제2장 유아의 전형적 발달과정
1. 발달지표
2. 신체·운동발달: 대근육운동의 발달
3. 신체·운동발달: 소근육운동과 구강운동의 발달
4. 인지발달
5. 의사소통발달
6. 사회·정서발달
7. 적응행동발달

제2부 장애유아의 이해

제3장 영유아기 장애유형별 특성
1. 발달지체의 개념
2. 지적장애 유아의 특성
3. 자폐성 장애 유아의 특성
4. 정서·행동장애 유아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특성
6. 지체장애 유아의 특성
7. 건강장애 유아의 특성
8. 시각장애 유아의 특성
9. 청각장애 유아의 특성

제4장 영유아기 장애유형별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1. 지적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2. 자폐성 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3. 정서·행동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4. 의사소통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5. 지체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6. 건강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7. 시각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8. 청각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제5장 장애유아의 가족 이해
1. 장애유아의 부모 이해
2. 장애유아의 형제자매 이해
3. 장애유아 부모와 교사의 협력관계
4. 장애유아 부모와의 의사소통

제6장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전문인력의 역할
1. 유아교사
2. 유아특수교사
3. 보조인력
4. 언어재활사
5. 작업치료사
6. 물리치료사

제3부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제7장 통합교육의 개념적 이해
1.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2. 통합교육의 영향
3. 통합교육의 필요성
4.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조건
5. 통합교육의 구성 원리

제8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환경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적 환경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

제9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원리
1. 일반유아교육 교수전략 원리
2. 유아특수교육 교수전략 원리
3. 장애유아 통합교육 교수전략 원리

제10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일과와 활동 속 교육방법
1. 전이: 등원, 활동의 전이, 귀가
2. 자유선택활동
3. 대집단활동
4. 간식 및 식사 시간
5. 바깥놀이활동

제11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행동지원: 행동지원 체계
1. 유아의 행동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2. 연속적 행동지원 체계

제12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행동지원: 기대행동 지도
1. 기대행동 지도의 필요성
2. 기대행동 지도의 방법

제13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대화방법
1. 유아들과 대화에서의 걸림돌
2. 유아들과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3. 유아들끼리 서로 연결시켜 주는 대화방법
4. 장애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대화방법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