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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철학
행복한 삶의 여행을 위한 철학 안내서
저자이관춘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616p
ISBN 978-89-997-2476-3 93370
발행일 2021-08-15
정가 25,000원
E-BOOK 정가 22,5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평생교육, 그 안의 보물

배움의 욕망이 없는 삶은 없다. 배움의 욕망은 곧 행복에 대한 욕망이다. 배움 속에 행복의 비결이 담겨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네스코는 배움(학습)은 곧 보물이라고 규정한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 21세기, 그 많고 다양한 배움의 본질과 방향은 무엇일까? 유네스코의 석학들은 모든 교육이 지향해야 할 네 가지 배움의 기둥혹은 학습원리를 명쾌하게 제시한다. 이 네 가지 학습원리가 바로 행복의 보물이다.

모든 교육과 배움은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교육은 철학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이다. 철학은 배움의 욕망을 멋지게 충족시키도록 안내하는 가이드이다.

바로 이 책은 유네스코가 제시한 네 가지 학습원리의 철학적 바탕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학습철학의 보물이 한 번뿐인 인생의 항해에서 어느 항구를 향해 어떻게 노를 저어 가야 하는지 고민하는 모든 이에게 의미 있는 나침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책을 펴내며
머리말

제1부 평생교육의 정체성과 철학

01 철학의 목적과 실천
1. 철학의 필요성과 철학실천
2. 철학의 특성과 시간성
3. 철학, 삶을 변화시키는 기술

02 평생교육의 목적, ‘행복’
1. 삶과 교육의 목적
2. 행복에 대한 논의
3. 행복에 대한 사고실험

03 평생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1. 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2. 평생교육, 새로운 교육사조
3. ‘평생’의 교육철학적 의미

04 평생교육철학의 정의와 필요성
1. 평생교육철학의 필요성
2. 평생교육철학의 정의와 준거
3. 네 가지 학습원리의 역동성

제2부 ‘알기 위한 학습’과 철학

05 아는 것과 배우는 것
1. 앎의 열망과 평생학습
2. 연역적·귀납적 인식
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론

06 학습하는 법에 대한 학습
1. 소크라테스의 반증 학습법
2.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우기

07 지식창조 기업과 인식론
1. 기업의 인식론과 기업의 위기
2. 레고, 삼성TV의 관점 혁명
3. 전통적 인식론과 문제설정
4. 하이데거 인식론과 문제설정

08 학습의지라는 인간본성
1. 플라톤과 니체의 문제설정
2. 플라톤의 에로스와 평생학습
3. 학습을 사로잡는 힘과 의지

제3부 ‘행동하기 위한 학습’과 철학

09 앎과 행함의 철학
1. 지행합일과 지행괴리
2. 행함이 앎, 앎은 행함

10 전통적 앎, 주체는 정신
1. 대륙의 합리주의
2. 영국의 경험주의
3. 칸트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11 정신적 인간에서 몸의 부활로
1. 신체에 대한 새로운 해석
2. 니체, 나는 전적으로 신체일 뿐
3. 사르트르의 세 가지 신체

12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
1. 정신-육체, 이원론의 거부
2. 나는 나의 몸이다
3. 신체의 지향성과 관점적 현상

13 신체화된 인지이론
1. 체화된 인지이론의 발전
2. 생각의 주인은 몸

제4부 ‘함께 살기 위한 학습’과 철학

14 본질 대 관계적 실존
1. 자아의 동일성과 문제설정
2. 근대철학, 너 없는 고독한 나
3. 실존철학, 너와 함께하는 나

15 헤겔의 주체, 프로이트의 자아
1. 존재론에서 관계론으로
2. 헤겔의 주체와 ‘주노변증법’
3. 프로이트의 무의식

16 라캉의 자아와 실체
1. 자아 및 자아심리학 비판
2. 상상계, 자아 구성과 타자의 욕망
3. 상징계, 주체 형성과 언어의 위력
4. 실재계, 결핍으로서의 욕망

17 인간의 연결성과 수평적 관계성
1. 니체의 주체 부정, 차이 긍정
2. 하이데거의 공동존재
3. 듀이의 상황 속 교변작용
4. 칸트와 나딩스의 관계성
5. 부버의 사이성과 관계적 인간

제5부 ‘존재하기 위한 학습’과 철학

18 고향의 상실과 존재한다는 것
1. ‘존재한다는 것’과 소외현상
2. 비인간화와 존재의 상실
3. ‘시’ 교육의 현상학적 의미

19 소유양식에서 존재양식으로
1. 산업화 이후의 환상과 비인간화
2. 소유와 존재의 기본적 차이
3. 삶과 학습에서의 소유와 존재

20 자유, 삶과 학습의 실존적 조건
1. 자유에 의한, 자유를 위한 학습
2. 자유의 개념과 종류
3. 구분해야 할 자유와 자율
4. 자유와 ‘존재하기 위한 학습’

21 도구적 이성 시대의 평생학습
1. 주관적 이성과 비인간화
2. 실증주의와 실용주의
3. 아도르노의 계몽의 역설
4. 베버의 합리성의 역설

22 과정적 존재와 평생학습 여행
1. 이행으로서의 인간실존
2. ‘교육받은’에서 학습인간으로

23 존재하기 위한 평생학습
1. 니체의 ‘어린아이’로의 여행
2. 행복과 치유의 평생학습

저자의 주요 논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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