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생과 소통하는 행복한 학급 만들기
저자김현욱, 고전, 김민조, 박상완, 박일수, 서현석, 이재호, 정바울, 정상원, 정성수, 최원석, 홍영기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76p
ISBN 978-89-997-2467-1 93370
발행일 2021-08-2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은 인간의 삶 속에 내재되어 매 순간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장 분명한 목적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은 학급이다. 지식의 전달을 중추로 하던 학급은 점차 사라지고, 이제 학생, 학부모, 교사, 사회가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보다 나은 삶을 지향하는 공공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교사는 학급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원만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책에는 학생들과 함께 행복한 학급을 만들기 위해 이해하고 실천해야 할 필수적인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1부에서는 학생존중과 관계형성, 학생의 심리·사회적 행동특성,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학급운영 법제의 이해, 학생의 다양성 수용하기, 학급에서의 의사결정, 문제행동과 소통전략 등 학급운영의 기초 영역 및 요소를 다루었고, 2부에서는 학생 인성 지도 프로그램,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급 만들기, 민주시민교육 실천하기, 회복적 생활교육 등 행복한 학급을 운영하기 위한 실천적 요소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학급운영의 기초

제1장 학생존중과 관계형성
1. 학급에서 학생존중과 긍정적인 관계형성의 필요성
2. 학급이라는 집단의 특성
3. 학급이라는 집단의 역학
4. 학급집단의 발달
5.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교사의 자질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2장 학생의 심리·사회적 행동특성
1. 개관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학령전기의 사회정서적 발달
4. 초등학교 시기의 사회정서적 발달
5. 청소년 시기의 사회정서적 발달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3장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
1. 서론
2. 인간 의사소통과 교사 화법의 이해
3. 교사와 학생 간 의사소통의 이해
4. 교사와 학생 간 의사소통의 바람직한 방향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4장 학급운영 법제의 이해
1. 학급운영의 개념 및 의의
2. 학급조직의 이해
3. 학급운영의 법적 근거 및 현황
4. 학급운영 시 발생하는 법적 문제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5장 학생의 다양성 수용하기
1. 개관
2.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
3. 학생의 기초 평가와 개별지도
4. 수업에서의 반영
5.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사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6장 학급에서의 의사결정
1. 서론
2. 학급 의사결정 이해를 위한 이론적 기초
3. 학급의 의사결정 영역 및 과정과 구성원의 참여
4. 학급에서의 의사결정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5. 현장 사례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7장 문제행동과 소통전략
1. 문제행동에서 소통의 중요성
2. 문제행동의 의미와 범위
3. 문제행동의 유형
4. 문제행동과 소통전략
5. 결론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2부 행복한 학급 만들기의 실제

제8장 학생 인성 지도 프로그램
1. 학생 인성 지도의 필요성 및 실태
2. 학생 인성 지도 프로그램의 조건 및 설계 방법
3. 학생 인성 지도 프로그램의 실천 사례 소개
4. 학생 인성 지도 프로그램의 평가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9장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1. 서론
2.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이해
3.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이해
4. 학급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이해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10장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급 만들기
1. 서론
2. 학부모 학교 참여의 유형
3.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작용: 계층에 따른 차이
4. 교사와 학부모의 새로운 관계 구축: 민주적 전문성 주의에 의한 개선 방안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11장 민주시민교육 실천하기
1. 민주시민교육 개관: 이론적 검토
2. 민주시민교육의 실제: 실천하기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제12장 회복적 생활교육
1. 회복적 생활교육의 개념
2. 회복적 생활교육의 통합적 접근
3. 회복적 생활교육 관련 국내 초등교육 연구
▣ 학교현장 이야기
▣ 요약
▣ 토론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