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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유니버스 플랫폼 전략
학지컴인사이트총서 006
저자김유나
판형 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2454-1 03320
발행일 2021-08-10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브랜드 뉴노멀 전략, 브랜드 유니버스의 설계

더 강한 인력을 가지고 있는 행성이 약한 행성을 끌어당기듯이 브랜드 매력이 클수록 더 강하게 생태계의 중심에 자리 잡게 된다. 변화가 극심한 디지털 생태계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브랜드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른 플랫폼들과 관계 맺기를 하면서 브랜드의 유기적인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필자는 이 새로운 브랜드의 생태계를 브랜드 유니버스(Brand Universe)’라 명명한다. 브랜드 유니버스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 구축하는 브랜드 뉴노멀 전략이다.

 

브랜드 유니버스는 네 단계의 창조 과정을 거쳐서 탄생된다. 우리 브랜드가 제공하고자 하는 고객가치 창조를 중심으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 창조그리고 플랫폼이라는 디지털 공간을 채울 수 있는 콘텐츠 창조를 거치며, 고객 경험을 실체화한다. 그리고 이렇게 설계된 브랜드 플랫폼을 지속 가능하게 운영하기 위해 커뮤니티 창조를 기획하면서 브랜드 유니버스는 항해의 준비를 마친다.

 

이 책에서는 제1부 뉴노멀 마케팅 생태계의 등장부터 시작하여 제2부 브랜드 유니버스의 성장, 3부 브랜드 유니버스의 설계까지 살펴보며, 마케팅 대변혁의 시대에서 플랫폼을 기반으로 어떻게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키워 갈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추천사
프롤로그_마케팅 대변혁의 시대
감사의 말

제1부 뉴노멀 마케팅 생태계의 등장

01 뉴노멀 마케팅 생태계의 형성
초연결의 시작
디지털 생태계의 특성
오가닉 생태계로 진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02 디지털 플랫폼으로 시장 재편
초연결이 탄생시킨 플랫폼 비즈니스
경계 없는 수평 확장의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원스탑 수직 확장의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03 마케팅에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의 마케팅적 의미
제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의 설계로
상대성의 파괴가 불러온 절대가치의 중요성
전통 마케팅 vs. 뉴노멀 마케팅

제2부 브랜드 유니버스의 성장

04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플랫폼은 디지털 시장이다
플랫폼 비즈니스로 가야 하는 이유
플랫폼이 되기 위한 기본 요소들

05 디지털 플랫폼이 분화되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벌어지는 각축전: 플랫폼 vs. 콘텐츠
디지털에 존재하는 다양한 플랫폼
디지털 플랫폼은 어디로 진화하는가
고객에게 다가가는 플랫폼 이원화 전략

06 브랜드가 꿈꾸는 디지털 플랫폼의 세계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D2C 전략
자사몰을 등에 업고 성장하는 스몰 브랜드들
빅 브랜드도 플랫폼이 될 수 있을까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설계

제3부 브랜드 유니버스의 설계

07 브랜드 유니버스 설계도

08 고객가치 창조(value creation)
연결을 통한 가치 창조
불편 해소와 욕구 충족
고객 관계 관리(CRM)에서 고객 경험 관리(CEM)로
다시 브랜드가 필요하다
제품이 아닌 라이프스타일로 브랜드를 재정비하라

09 플랫폼 창조(platform creation)
플랫폼이 일하는 법
플랫폼의 조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모하는 방법

10 콘텐츠 창조(content creation)
플랫폼에서 콘텐츠로 무게중심 이동
콘텐츠의 작동 방식: 유인과 유도
다양한 콘텐츠 유형
플랫폼 기반 라이프 콘텐츠의 설계

11 커뮤니티 창조(community creation)
지속 가능한 플랫폼의 원천
성공하는 커뮤니티의 비밀
커뮤니티 창조 전략
커뮤니티 운영 가이드

12 브랜드 유니버스 생태계의 완성
디지털 생태계에 대한 인사이트
브랜드 플랫폼 운영 법칙

에필로그_마케팅 창의력으로 승부하라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김유나
현재 서울예술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광고창작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어릴 적에는 숫자와 논리로 세상의 질서를 설명하는 것이 좋아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과에 진학하였고, 졸업 이후에는 사람들의 내면 심리 세계의 질서를 정립해 보고자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석사 과정에 입학하였다. 분석과 통찰이라는 두 가지 도구를 가지고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 과정에 진학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솔루션을 연구하던 중, 문과와 이과의 성향을 융합할 수 있는 ‘빅데이터’라는 테마를 만나 현재는 디지털 세상을 움직이는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데 그동안의 경험과 역량을 쏟는 중이다. TNS Korea(現 칸타코리아)에서 데이터로 소비자를 읽고 마케팅의 자원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익혔으며, 하쿠호도제일과 대홍기획에서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시키는 전략적 정교화를 터득했다. 대홍기획에서 빅데이터마케팅센터장을 역임하는 중 4차 산업혁명의 파고에서 마케팅의 새로운 질서를 찾고자, 학교로 적을 옮겨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와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의 작동 원리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한국마케팅협회 자문교수를 겸하면서 현업의 마케팅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하는 일에도 역량을 펼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브랜드 플랫폼 구축,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 설계에 대해 연구 중이다.
이메일: yuna.kim@seoulart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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