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미래병원
병원 브랜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저자유승철, 정철
판형 신국판
제본 양장
페이지 456p
ISBN 978-89-997-2451-0 93320
발행일 2021-07-30
정가 20,000원 →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저자들은 의료산업의 변화 속에서 국내 병원이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목표로 미래병원이라는 다소 무거운 테마를 가지고 한국 병원의 향후 모습을 그려 보려고 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병원으로 국내 병원들이 세계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매김 하고, 나아가 더 좋은 가치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세계 속의 병원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의 제목을 미래병원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이 책은 국내보다 해외의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했음을 밝힙니다. 그 이유는 국내의 특정 병원에 편중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형평성에 논란이 있으리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 우리가 지금까지 잘 접하지 못했던 해외의 의료서비스 사례를 소개하는 것도 의료계에 종사하는 여러분에게는 신선하고 또 의미 있는 정보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20195월 이화여자대학교와 헬스케어브랜딩 전문기업인 컨셉코레아가 산학협력을 통해 진행한 헬스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본 미래병원 브랜드 전략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계기로 집필이 시작되었습니다. 미래병원(未來病院)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병원입니다. 한편으로 우리가 시간을 앞당겨 꼭 만나고 싶은 병원이기도 합니다. 이 책이 미래병원을 맞이하는 시점을 당기는 데 작은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저자들은 한국의 미래병원은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된 병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병원에 본질 적인 가치인 치유와 건강 증진이라는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그 가치를 최종 의료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며, 그것이 바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한국 병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하는 성공의 열쇠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미래병원은 바로 커뮤니케이션 수월성이 높은 병원이어야 합니다. 단지 환자뿐 아니라 병원의 수많은 의료진과 직원 간의 원활한 소통 그리고 나아가 국가, 사회와 지역 시민과의 소통까지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병원이 우리에게 진정 필요합니다.


이 책은 비전공자도 편안하게 소화해서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친절한 소통 방식과 실용적인 접근을 취해서 집필했습니다. 이 책을 마중물로 병원 경영의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는 전문서적이 출간되고 관련된 학술 연구도 활성화되기를 고대합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시작하는 글

1 병원 브랜드 그리고 브랜딩
케세라세라 브랜드에서 파워 브랜드 병원으로
병원 브랜드와 브랜딩
병원 브랜딩과 브랜드 가치
브랜드 가치를 만드는 브랜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사례로 보는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파워 브랜드

2 병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성격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병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성격
병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도전

3 병원 브랜딩을 위한 HIP
MIP(Mind Identity Plan)
BIP(Behavior Identity Plan)
VIP(Visual Identity Plan)
성공적인 HIP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설계

4 병원 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기획
병원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과정
병원 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통합적 관점 그리고 전략과 전술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5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스토리텔링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
병원 스토리텔링의 성공 전략
병원 스토리텔링과 광고 카피라이팅
병원 스토리텔링과 윤리적 원칙
병원 캠페인 스토리텔링과 스토리텔러

6 병원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과 구전 효과
병원 콘텐츠 마케팅 전략
병원 브랜딩과 구전 효과
병원 구전 효과와 디지털 미디어

7 병원 브랜딩을 위한 미디어 전략
병원의 미디어 전략
병원 브랜딩과 홈페이지 그리고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병원 브랜딩과 소셜 미디어
병원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과학화

8 글로벌 병원들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사례
클리블랜드 클리닉이 병원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비결은?
메이요 클리닉에서 배우는 온라인 소통의 인간미

9 병원 브랜딩과 스테이크홀더 커뮤니케이션
복합 지식융합 조직으로서 병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환자 경험을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병원 커뮤니케이션과 스테이크홀더
병원 스테이크홀더 리서치
스테이크홀더 커뮤니케이션 전략
병원 위기 관리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10 병원 브랜딩을 위한 공간 커뮤니케이션
병원 환경과 공간 그리고 감각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병원 공간 디자인

11 병원 브랜딩을 위한 사이니지 커뮤니케이션 전략
간판의 역사와 의미
사인에 대한 다양한 이해집단과 담론
병원 사인의 디지털 전환: 디지털 사이니지
국내 병원 사이지니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12 병원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CASE #1. 성빈센트병원: 병원의 존재 철학을 브랜드화한 대학 병원 브랜드
CASE #2. 서울송도병원: 병원의 진료 방식을 브랜드화한 전문병원 브랜드
CASE #3. 바로선병원: 고객의 니즈를 브랜드화한 전문병원 브랜드
CASE #4. 고운여성병원: 시대의 변화를 기회로 활용하여 재탄생한 여성 병원 브랜드
CASE #5. 보구한의원: 한방의 기존 패러다임에 도전하는 한의원 브랜드
CASE #6. 카나리아 라이프 사이언스: 브랜드 사업을 통해 병원의 브랜드를 구축

마치는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유승철
유승철 교수는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로 ‘융합 미디어 트랙’과 ‘미디어 공학 & 창업 트랙’ 주임교수다. 미국 텍사스대학교(The 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광고학(Advertising)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유학 전에는 (주)제일기획에서 다년 간 미디어/광고 실무를 담당했으며, 학위 취득 후 로욜라대학교(Loyola University Chicago)에서 디지털/인터랙티브 광고(Digital/Interactive Advertising) 담당 교수로 재직했다.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PR학회에서 연구이사 및 기획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병원 마케팅과 브랜딩, 헬스케어 서비스 혁신,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광고PR 전략, 디지털 사이니지,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이 주요 연구 및 교육 분야다.

정철
정철 대표는 의료 브랜드 전문가이자 기업가다. 카이스트(KAIST) 지식재산대학원(MIP)에서 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2016년 의료 분야 브랜드 구축 전문사인 ㈜컨셉코레아를 설립해 CEO로서 서울대학교병원, 가톨릭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선두 대학병원들의 브랜드 컨설팅을 지휘했다. 또한 30여 개의 전문병원 및 중소 병원의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의료플랫폼기업인 ㈜닥스미디어(docsmedia.co.kr), 병원디자인 마켓인 메디브랜드(www.medibrand.co.kr) 그리고 메디컬디자인(www.medicaldesign.co.kr)을 경영하면서 현재 1,500여 개의 병의원에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의료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