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아동문학교육
저자고선옥, 국은순, 신리행, 백연희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464p
ISBN 978-89-997-2437-4 93370
발행일 2021-07-01
정가 2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부에서는 아동문학과 교육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다루었다. 이론적 기초는 먼저 문학에 관한 이해에 역점을 두었다. 이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문학의 이해를, 그리고 아동문학교육, 아동 발달, 국가수준의 아동문학교육에 대해 다루었다.


2부에서는 아동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통해 사실상 아동문학의 내용을 다루었다. 그림책과 동요, 동시, 환상동화, 이야기와 소설, 극과 극 활동, 정보 책과 전기문학 등인데, 이야기와 소설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거의 다루지 않았던 장르를 포함하고 있다.


3부에서는 문학 활동의 실제를 돕기 위한 소리 내어 읽기, 이야기 구연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문학 활동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에서 문학 작품 활용 방안들을 사례로 소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절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언어적 개념 및 특성
제2절 문학의 의의와 기능
1. 문학의 의의
2. 문학의 가치와 기능
제3절 문학의 구성 요소
1. 정서
2. 사상
3. 상상
4. 형식

제2장 아동문학이란
제1절 아동문학
1. 문학과 아동문학
2. 아동문학의 정의
제2절 아동문학의 가치와 중요성
1. 아동문학의 가치
2. 아동문학의 중요성

제3장 아동문학교육이란
제1절 문학교육의 본질
1. 문학교육의 정의
2. 문학교육의 성격
3. 문학교육의 목적 및 의의
4. 문학교육과 문학 교사의 역할
제2절 아동문학교육
1. 아동문학교육의 정의
2. 아동문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아동문학교육의 접근 유형
4. 아동문학교육의 최근 동향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

제4장 아동문학과 아동 발달
제1절 아동 발달
1. 언어 발달
2. 인지 발달
3. 사회·도덕성 발달
4. 창의성 발달
제2절 연령별 특징과 그림책
1. 영아기
2. 유아기

제5장 국가수준의 아동문학교육
제1절 표준보육과정과 영아문학교육
1. 표준보육과정의 체제
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및 체계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6. 표준보육과정 영역과 영아문학교육 연계
제2절 누리 과정과 유아문학교육
1. 누리 과정의 체제
2. 누리 과정의 구성 방향
3. 누리 과정의 운영
4. 누리 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5. 누리 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내용
6. 누리 과정 영역과 유아문학교육 연계

제6장 그림책
제1절 영유아 책
1. 글 없는 그림책
2. 장난감 책
3. 한글과 알파벳 책
4. 수 세기 책
5. 개념 책
제2절 그림 이야기책
1. 텍스트(이야기)의 요소
2. 일러스트의 예술적 요소
3. 그림책의 디자인과 의미

제7장 전래문학
제1절 전래동화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기원과 목적
3. 전래동화의 요소와 특성
4. 전래동화 옛이야기 어떻게 들려줄까?
제2절 전래동요
1. 전래동요의 개념
2. 자장가
3. 마더 구스(Mother Goose; Nersery Rhymes)

제8장 동시
제1절 동시의 이해
1. 동시의 정의
2. 동시의 개념 및 특성
3. 동시의 종류
제2절 동시 체험
1. 동시 맛보기

제9장 환상동화(Fantasy)
제1절 환상동화
1. 환상동화의 정의
2. 환상동화의 개념
제2절 환상동화의 특성
1. 환상동화와 전래동화의 비교
2. 환상동화의 교육적 기능
3. 환상동화의 종류

제10장 이야기와 아동소설(Fiction)
제1절 이야기
1. 이야기의 정의
2. 이야기의 특징
3. 이야기의 종류
4. 이야기의 내용
제2절 소설
1. 아동소설의 개념
2. 아동소설의 종류

제11장 극과 극 활동
제1절 극
1. 극의 성격
2. 극의 종류
3. 극본의 실례
제2절 극 활동
1. 역할놀이
2. 이야기극
3. 창의적 극놀이
4. 사회극화놀이
5. 인형극

제12장 정보 책과 전기문학
제1절 정보 책
1. 개념 및 특성
2. 정보 책을 판단하는 기준
제2절 전기문학
1. 개념 및 특성
2. 전기의 종류


제3부 문학 활동

제13장 소리 내어 읽기
제1절 소리 내어 읽기
1. 소리 내어 읽기의 중요성
2. 소리 내어 읽기 준비
제2절 읽기 활동의 지침
1. 읽기 활동을 위한 일곱 가지 지침
2. 읽기 활동을 돕는 다양한 준비
3. 소리 내어 읽기를 위한 책의 선택

제14장 이야기(동화) 구연
제1절 이야기(동화) 구연의 의의
1. 이야기(동화) 구연의 정의
2. 구연의 교육적 의의
3. 구연에 적합한 이야기(동화)
4. 이야기의 개작
제2절 이야기(동화) 구연 방법과 실제
1. 이야기 구연 방법(화술)
2. 이야기 구연의 실제
3. 바른 구연을 위한 한글 맞춤법의 필요성

제15장 문학을 통한 교육 활동
제1절 텍스트(작품)의 목표와 활용 방법
1. 문학 텍스트(작품)에 갖는 관심의 중요성
2. 문학을 통해서 관심 넓히기
제2절 텍스트(작품)의 선정과 활동 내용
1. 테마별 문학 텍스트의 선정
2. 극화 및 놀이 활동을 위한 문학 텍스트

제16장 아동문학 평론
제1절 문학이란 「까치의 고자질」
1. 문학과 사물
2. 김경중의 동화『 누가 꽃이 되고 별이 되었을까?』
3. 아동을 위한 약이 되는 좋은 책
제2절 문학의 특성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
1. 환상성과 현실성의 문제
2. 작품의 주제와 사상의 문제
3.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문제들
제3절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아동문학
1. 페미니즘과 아동문학의 개념
2. 아동문학에 투영된 페미니즘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고선옥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 전공(이학박사)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전북종합사회복지관 아동복지팀
사립 유치원 및 법인 어린이집 원장(교육경력 22년)
선음률놀이교육심리연구원장
    우석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겸임 교수
    전주비전대학교 외래 교수
    전북대 평생교육원·우석대 평생교육원 전담 교수

국은순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상담 전공 박사 수료
시인, 문학치료 심리연구소장
    전북대학교 외래 교수, 우석대학교 외래 교수
    통합문학치료학회 이사, 한국독서치료학회 이사

신리행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전공(유아교육박사)
단비어린이집 보육 교사, 보문유치원 유아 교사
우석대학교 외래 교수, 전북과학대학교 외래 교수
직장어린이집 보육 교사
    우석대학교 부설 아동복지연구소 수석연구원

백연희
우석대학교 아동복지 및 유아교육 전공
공공형 리틀서암어린이집 보육 교사
한국대중음악치유협회 김제지부 간사
    우석대학교 부설 아동복지연구소 교육연구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