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 아동상담의 실제』는 총 3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에서는 아동상담의 기초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아동상담의 이해(제1장),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제2장), 아동상담 과정(제3장),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 및 유형(제4장) 등을 다루었다. ‘제2장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은『 아동상담의 이해』를 공부하지 않고『 아동상담의 실제』만을 공부하는 독자를 위해 아동상담의 이론을 간략히 요약·정리한 것이다. 제2부에서는 아동상담의 주요 매체, 즉 놀이치료(제5장), 모래놀이치료(제6장), 미술치료(제7장), 음악치료(제8장), 독서치료(제9장), 글쓰기치료(제10장), 이야기치료(제11장), 무용·동작치료(제12장)를 다루었다. 각 장은 치료 매체의 발달배경, 치료적 가치, 기본적 개념, 치료와 관련된 실제 기법과 전략, 아동상담 사례, 활동 등의 내용을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문제 유형에 따른 아동상담으로 내재화 문제 아동상담의 실제(제13장), 외현화 문제 아동상담의 실제(제14장)를 다루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