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영유아 언어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저자홍혜경, 김명화, 김세루, 김현정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2420-6 93370
발행일 2021-05-25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19,8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력이며, 언어는 사고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도구이므로,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언어적 접근 교수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요구된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를 가르치는 교사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책 읽기 등의 언어 놀이 배움 중심 학습을 구성할 수 있게 돕는 내용을 담았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영유아 언어발달은 언어의 기초, 언어발달 이론, 영유아의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발달을 제시하였으며, 2영유아 언어지도는 영유아 언어 지도의 목표 및 내용, 영유아 언어 지도의 접근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 지도, 영유아 언어 지도를 위한 환경 구성,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로 이루어졌다. 3언어활동의 실제는 영아 의사소통 활동의 실제, 유아 언어활동의 실제, 주제 중심 언어교육 및 문학 중심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으로 구성하여 교육 현장에 계신 선생님과 영유아 언어 지도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영유아 언어발달

제1장 언어의 기초
1. 언어의 특징
2. 언어와 사고
3. 언어 획득의 주요 관련 요인
4. 문식성 발달의 주요 관련 요인

제2장 언어발달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상호작용 이론

제3장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1. 전 언어기
2. 언어기

제4장 영유아의 문자언어 발달
1. 읽기 발달
2. 쓰기 발달


제2부 영유아 언어 지도

제5장 영유아 언어 지도의 목표 및 내용
1.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2.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3. 유아 언어교육 내용 요소-미국 CCSS와 누리과정
4.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 1∼2학년 국어

제6장 영유아 언어 지도의 접근법
1. 발음 중심 접근법
2. 총체적 접근법
3. 균형적 접근법
4. 최근 언어 지도의 방향

제7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 지도
1. 듣기 지도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제8장 영유아 언어 지도를 위한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원리
2. 흥미 영역의 환경 구성

제9장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1.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의 목적 및 방향
2. 영유아 언어 지도의 평가
3.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방법


제3부 언어활동의 실제

제10장 영아 의사소통 활동의 실제

제11장 유아 언어활동의 실제

제12장 주제 중심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1. 생활 주제 교육 계획안
2. 주제별 연관 활동

제13장 문학 중심 언어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문학 작품의 좋은 점
2. 동화 주제 선정의 이유
3. 주제별 활동 계획안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홍혜경
미국 University of Michigan 대학원 교육학 박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명예교수

김명화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교육학 박사
동화 작가

김세루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교육학 박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김현정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교육학 박사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