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장애아동관찰
저자이승희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64p
ISBN 978-89-997-2411-4 93370
발행일 2021-05-17
정가 15,000원
E-BOOK 정가 13,5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장애아동들의 발달, 행동, 학습을 평가하는 특수교육평가와 장애로 인해 야기되는 발달문제, 행동문제, 학습문제의 중재전략을 연구하는 특수교육연구에서 자료수집방법으로 관찰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분야에서 출간된 관찰관련서는 찾아보기 어려워 특수교육의 평가와 연구에서 참고할 수 있는 관찰관련서의 출간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관찰(Observ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이라는 제목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구성상 개관’, ‘관찰의 기록방법: 유형’, ‘관찰의 적용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개관에서는 먼저 관찰의 기초를 관찰의 개념, 기록방법, 분류, 타당도와 신뢰도, 오류, 절차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그다음 관찰이 특수교육평가 및 특수교육연구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2관찰의 기록방법: 유형에서는 관찰의 기록방법을 기본유형과 특수유형으로 나누어 각 기록방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관찰지 양식과 작성된 예를 제시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관찰자간 신뢰도를 산출하는 예도 제공하였다. 3관찰의 적용에서는 먼저 발달평가, 행동평가, 학습평가에서 관찰이 어떻게 실시되는지를 설명하고 그 예를 제시하였으며, 그다음 실험연구인 집단설계와 단일대상설계에서 관찰이 어떻게 실시되는지를 설명하고 그 예를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이 책의 구성과 내용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책이 앞부분에서 뒷부분으로의 논리적 흐름을 가지고 있지만, 이 책의 경우 특히 논리적 연계가 강하므로 제2부에 앞서 제1부를 그리고 제3부에 앞서 제1부와 제2부를 먼저 읽을 것을 권장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개관

제1장 관찰의 기초
1. 관찰의 개념
    1) 관찰의 관련용어
    2) 관찰의 정의
    3) 관찰의 목적

2. 관찰의 기록방법
    1) 관찰의 기록방법 고찰
    2) 관찰의 기록방법 유형

3. 관찰의 분류
    1) 관찰의 분류 고찰
    2) 관찰의 유형

4. 관찰의 타당도와 신뢰도
    1) 관찰자료의 타당도
    2) 관찰자료의 신뢰도
    3) 관찰과 관찰자간 신뢰도

5. 관찰의 오류
    1) 관찰자와 관련된 오류
    2) 피관찰자와 관련된 오류
    3) 관찰체계와 관련된 오류

6. 관찰의 절차
    1) 준비단계
    2) 기록단계
    3) 요약단계

제2장 관찰과 특수교육
1. 관찰과 특수교육평가
    1) 관찰과 발달평가
    2) 관찰과 행동평가
    3) 관찰과 학습평가

2. 관찰과 특수교육연구
    1) 증거기반실제
    2) 실험연구


제2부 관찰의 기록방법: 유형

제3장 관찰의 기록방법: 기본유형
1. 서술기록
    1) 일화기록
    2) 표본기록
    3) ABC기록

2. 간격기록
    1) 전체간격기록
    2) 부분간격기록
    3) 순간간격기록

3. 사건기록
    1) 빈도기록
    2) 강도기록
    3) 지속시간기록
    4) 지연시간기록

4. 산물기록
    1) 학업산물기록
    2) 비학업산물기록

5. 평정기록
    1) 범주기록
    2) 척도기록
    3) 검목표기록

제4장 관찰의 기록방법: 특수유형
1. 수정유형
    1) 통제된 제시 기록
    2) 준거도달 시행 기록

2. 결합유형
    1) ABC-검목표기록
    2) 간격-빈도기록


제3부 관찰의 적용

제5장 특수교육평가에서의 관찰의 적용
1. 발달평가
    1) 특정 발달영역의 평가
    2) 전반적 발달영역의 평가

2. 행동평가
    1) 관찰을 통한 문제행동의 평가
    2) 기능사정을 통한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3. 학습평가
    1) 관찰을 통한 학습평가
    2) 수행사정을 통한 학습평가

제6장 특수교육연구에서의 관찰의 적용
1. 실험연구: 집단설계
    1) 집단설계와 관찰
    2) 관찰을 사용한 집단설계의 예

2. 실험연구: 단일대상설계
    1) 단일대상설계와 관찰
    2) 관찰을 사용한 단일대상설계의 예


[부록] 유아기 발달영역별 발달이정표
용어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