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1부에서는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을 진행하는 데 중심이 될 상담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1장에서는 학업실패 트라우마 경험의 의미와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의 지향점으로서 ‘외상 후 성장’을 다루고, 2장에서는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의 전체 과정과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과정이 갖는 특성을 소개하였다. 무엇보다 학업실패 트라우마 상담은 학업실패 트라우마 자체를 극복하는 것을 조력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 앞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업성취에 성공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이것을 나누어 제시하는데, 먼저 어떤 학업실패 트라우마를 겪었는가에 상관없이 적용될 학업성취 촉진에 동원할 자원을 2부에서 다루고 있다. 학업성취와 관련된 많은 요인들 가운데, 학업정서, 그릿, 자기통제, 시간관리, 교수-학습 환경을 각 한 개 장씩 나누어 정리하였다. 각 자원의 의미와 함께 개입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3부에서는 학업실패 트라우마 유형에 따른 상담과정을 다루었다. 아동기부터 성인기로 가면서 겪게 될 가능성이 높은 순서대로 학업실패를 배치했는데, 8장 기초학력미달, 9장 학습포기자, 10장 성적 하락, 11장 기대 부응 실패, 12장 대입 실패, 13장 학사경고, 14장 N수생, 반복된 실패 등 7개의 장이 포함되어 있다. 각 장에서는 그 장의 학업실패 트라우마 유형이 갖는 특성, 호소문제의 양상, 상담에서의 선택과 집중 등의 내용을 제시하고, 심화학습을 통해 보다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장의 심화학습에 포함된 구인들은 해당 학업실패 유형에만 관련되는 것은 아니지만, 보다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점을 고려해 각 장의 후반에 배치하였다. 이 책은 학업실패 트라우마라는 상담의 세부 주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상담에 막 입문한 초보자들보다는 현장에서 상담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상담전문가들이 읽기에 더 적합할 것이다. |